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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는 데이터로 말한다!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9.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Principle] 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유닛 코드 : PXO-106, 선택형

         

        다들 개강하고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팀플에, 캡스톤에 상당히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캡스톤이라고 하니, 이번 캡스톤 주제가 LLM 관련된 주제인지라, 구글 트렌드에 LLM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LLM과 관련된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보면, 주제와 개발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  a) 내가 <구글 트렌드>에 검색한 키워드 3개 작성

        -) ‘LLM’, ‘GPT’, ’AI’ 3개의 키워드를 검색해볼겁니다!

         

        [LLM]

         

        [챗GPT]

         

        [AI]

         

         

        [LLM/챗GPT/AI]

         

        [종합 결론] 3개의 키워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AI평균 관심도79였으며, 챗GPT36, LLM2였습니다.  AI챗GPT보다 약 2.22배 큰 관심도를 보여준다. LLM챗GPT에 비해 약 6%에 불과한 관심도를 가지고 있다.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개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챗GPT의 검색량 생겨난 시점부터 한달 지난 후에 LLM의 검색량이 생겨났을 것이며, AI는 챗GPT보다 검색량이 약 1.2배 정도 클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챗GPT의 검색량이 생겨난 시점과 상관없이 LLM의 검색량은 존재했다. 또한, AI는 챗GPT보다 관심도(비교 검색량)가 약 2.2배 정도로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AI툴은 필수가 되어버린 현대 사회입니다!

        데이터 TOOL도 이제는 AI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네요...

        이번에 다루어 볼 AI툴은 'julius AI'입니다!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 julius AI, 마치, 챗GPT처럼 질문을 하면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토대로 결과값을 줍니다. 자신의 스프레드 시트도 분석을 하게 해줍니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 해당 화면은 julius AI를 사용한 화면입니다! 해당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인기있는 게임의 장르"에 대해 질문을 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통계 자료에 대한 출처도 위에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클립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데이터를 분석도 해주는 것으로 보이네요. 상당히 유용한 AI 툴로 느껴집니다! 필요한 데이터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의성, 그에 대한 출처까지 있으니 신뢰성도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니!! 이보다 유용한 TOOL이 있나 싶네요 :)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 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 해당 서비스는 기획에 있어서, 니즈 파악과 제안의 부분에서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한 시장 조사를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제안의 방향성을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제안의 타당성에 있어서 필요한 통계 자료나, 검토할 수 있을 것 같아 상당히 유용한 것 같네요!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국가 공식 통계청🚩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통계청-통계조사-통계청통계-사전식보기]

         

         

        [사전식보기-원하는 조사 클릭(예시.서비스업조사)]

         

         

        [하단의 설명자료/소재 정보]

         

        -)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면, 원하는 분야에 대해 설명자료(통계에 대한 메타자료, 조사표, 통계용어) 소재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공공데이터 개방-공공데이터제공목록]

         

         

        [데이터목록 검색 화면]

        -) 다음과 같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검색화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데이터들이 나오게 됩니다!

         

         

        ✔️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내가 알고 싶은 정보]

        사람들은 여가 활동으로 게임을 가장 많이 할 것이다.

         

        Step1 - 데이터 검색

         

         

         

        Step2 - 데이터 다운로드

         

         

        Step3 - 코드북 조사

         

         

        Step4 - 데이터 탐색

         

        -) 28명의 응답자 중에서 ID 4/8/11/17 을 제외한 나머지 응답자는 SQ4에 대하여, 10번에 응답을 하였다. 이를 통해, 28명 중 24명의 사람여가 활동으로 게임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 통계청은 대학교 과제에서도 자주 쓰는 곳인데요! 실무 기획 커리어에서도 유용히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국가 기관의 통계 사이트니 조금 더 신뢰성과 당위성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총평]

        이런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와 실제 선호도 등을 조사해볼수록 나의 취향인지, 객관적인 유행인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나의 취향이 아닌, 사회/고객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해봐야겠네요!


        트렌드는 데이터로 말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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