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스포티비 허브에서 스포츠와 소통을 한자리에서 경험하세요!🤝

        by 강연주 | 서울대 | 경영 | 넥슨 2025. 1. 1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

        지난 가을 시즌 [유닛 2] 내용의 구조화를 통해 스포티비에 앞으로 도입을 제안하고자 하는 '스포티비 허브' 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한 바 있는데요. 기획안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제공해주신 윤식, 민아, 도겸, 윤찬 크루님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크루 분들의 각 피드백을 통해 짚어주신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주 기획안은 스포티비 허브 도입을 위한 '디테일의 확충'을 다루겠습니다.

         

        이전 기획안 [유닛2] 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경험하는 순간 스포츠가 된다👊, 스포티비 허브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주 [유닛 1]니즈의 파악을 통해 스포티비의 현 위치와 앞

        phalanx-club.tistory.com

         

        참고로 [유닛1] 에서는 2025년 이후로 예상되는 스포티비의 EPL 중계권 상실에 따른 매출 감소를 문제의 원인으로 삼은 바 있었는데요. [유닛2] 에서 아이템 선정에 따른 배경 설명이 없었던 것 같아 잠깐 언급드리자면, 현재로서 스포티비 유저 유입의 가장 큰 공신 중 하나인 EPL 중계권 상실에 따른 대안적 수익 창출 및 신규 유저의 유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기존에 스포티비에서 진행해본 적 없으면서도 스포티비만의 강점은 취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던 차에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유닛2] 에서 기획 내용을 블록화한 이미지가 따로 없었던 것 같아서 이 부분도 추가합니다. 

        스포티비 허브 : 기획 내용의 BLOCK

         

         

        사실 펍 기능의 경우 네이버 스포츠 등 대기업에서 더 쉽고 빠르게 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굳이 스포티비가 아니라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 부분의 설득력을 어떻게 더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음... 네이버 스포츠를 대상으로 할 걸 그랬나..요)

         

        아직 좀 더 고민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피드백을 주시게 된다면 이러한 부분에서도 의견을 제시해주신다면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바로, 스포티비 허브의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각 블록 중 TB2에 속하는 3가지의 블록만 집중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주차에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여 전체 블록을 토워딩하지 못하였습니다. 🥲 가능한대로 보완해보겠습니다.)

        이번 기획안에서는 스포티비 허브의 가장 핵심적인 블록인, TB2 [기능 구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펍 조회 기능 토워딩
        실시간 채팅 토워딩
        이벤트 토워딩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스포티비' 에게는 '펍 조회 기능(02.01)' - '이벤트(02.03)' - '펍 모집 전략(03.03)'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스포티비 허브의 핵심 전술과 그 전술로 어떻게 신규 유저를 확보해갈 것인지 어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기존 UI 개편(01.01)' - '펍 모집 전략(03.03)' - '펍 조회 기능(02.01)'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실무 기획 시 기술적 구현과 수익 모델의 설정을 통해 실제 진행이 가능하도록 진보하는데 가장 우선적인 블록들입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펍 조회 기능(02.01)

        펍과의 연계/제휴를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구축할 수 있고, 신규 유저의 유입과 팬 충성도 제고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펍 조회 기능'이 '스포티비 허브' 의 핵심 전술입니다.

         

        • 2순위, 이벤트(02.03)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팬들이 참여하는 차별화된 콘텐츠/이벤트 등을 제공함으로써 타 경쟁사 대비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새로운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3순위, 펍 모집 전략(03.03)

        다양한 지역 펍 제휴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펍의 참여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여 기획의 현실성을 높이고, 수익 모델 설정에 필요한 핵심 변수가 됩니다. 펍 제휴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기존 UI 개편(01.01)

        기존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익숙하면서도 직관적이고 쉬운 디자인을 채택할 필요가 있으며, '스포티비 허브' 구축을 위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과제입니다.  

         

        • 2순위, 펍 모집 전략(03.03)

        해당 기획의 수익 모델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인 만큼 실제 본 기획을 현실화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 3순위, 펍 조회 기능(02.01)

        위치 기반 펍 리스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기술적 구현과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운영이 개시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 기능이 개발되어야 하므로 실무자의 입장에서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점진적으로 기능을 구축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기획은 이렇게 완성됩니다.

         

        이 기획은 '스포티비 허브' 라는 이름으로 칭하며, 스포츠 팬들이 실시간으로 경기를 시청하고, 관련 콘텐츠를 소통하며 경험할 수 있는 창을 만들고자 합니다. 주요 목표는 팬 경험의 향상을 통한 기존 팬 이탈을 방지 및 신규 팬 유입이며, 지역 펍과의 연계/제휴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스포티비 허브' 는 궁극적으로는 스포츠 분야의 커뮤니티 구축을 지향합니다. 기존 OTT 플랫폼과 달리, '스포티비 허브' 는 펍 조회 기능, 실시간 채팅, 이벤트 등을 통해 팬들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스포츠 팬 간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강화하며 궁극적으로는 스포츠 분야의 커뮤니티로 나아가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획을 통해, 스포티비는 스포츠 OTT 플랫폼을 넘어 팬들의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펍 방문과 연계된 이벤트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팬 유입을 유도하고 EPL 중계권 상실 및 신규 아이템 부재로 인한 매출 감소를 보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스포티비 허브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스포티비 허브라는 새로운 기획을 중심으로 팬 경험을 강화하고, 지역 사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매출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