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세줄일기 기획안도 어느새 유닛3에 접어들었네요 :)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유닛들에서 세줄일기 앱에 대한 이미지가 부족해,
어떤 부분에서 앱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알기 어려웠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유닛에서는 현재 앱에서 어떻게 나타나있는지와 함께,
어떻게 개선되면 좋을지에 관해 이미지를 첨부하여 나타내 보았습니다!
우선,, 자랑과 함께 세줄일기 앱에서 일기를 작성하면 어떤 형태로 보이는지 예시사진을 올려보았습니다.
사진과 짤막한 글로 하루를 나타내고, 오른쪽 하단에는 날짜와 장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줄표시를 누르면 숨은 글도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지난 번에 진행했던 유닛들은 이와 같습니다!
단 세 줄로 표현하는 나의 하루?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초등학교 때 의무적으로 써야 했던 일기.. 다들 경험해본 적 있으신가요?저는 일기를 작성하기 싫어 미루
phalanx-club.tistory.com
알로하~! .. 아 아니지.. 아보하~!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난 기획안을 시작하면서, 이번 2025년도의 트렌드 키워드는 '아보하', 즉 '아주 보통의 하루'라고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01.[화면 구성]
UB01.[콜라주 기능] : 여러 사진을 한 번에 첨부하고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기능
지금 세줄일기 앱에서 일기를 작성할 때는, 왼쪽 예시처럼 여러 사진들을 넣으려면 다소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다른 앱을 통해 사진을 콜라주한 뒤, 세줄일기 앱에서 그 사진 1장을 골라 넣는 방식입니다.
>> 세줄일기 앱에 콜라주 기능이 있다면, 번거로운 과정 없이
바로 앱 내부에서 여러 사진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1. 깔끔하고 하루를 간단하게 정리하는 세줄일기의 목적에 맞게,
콜라주 기능이 있되 제한적인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무료/유료 버전에 따라 다르게 운영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무료 버전의 구성은 물론이고, 이에 추가하여 더 다양한 콜라주 구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무료 버전에서는 사진을 두 개(가로 또는 세로 분할), 또는 네 개까지 첨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왼쪽에서 볼 수 있듯이 세 개를 첨부할 수도 있고, 분할되는 구역의 색상도 지정하는 등 무료 버전에서보다 더 다양한 콜라주 구성을 제공합니다.
UB02.[글 배치]: 사진이 없는 경우 글이 화면 가운데로 정렬되도록 설정 가능
현재 세줄일기를 작성할 때 사진이 안 들어가 있는 경우, 왼쪽에 첨부된 이미지와 같은 모습으로 보이게 됩니다.
1. 첨부할 사진이 없는 경우, 글의 배치를 가운데로 할 수 있는 옵션을 통해
텅 빈 느낌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2. 옵션 선택은 세줄일기 앱의 기본 설정에서 전반적인 설정을 하고,
각각의 일기책에서 추가적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UB03.[야간 모드] :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어두운 화면 테마 제공
1. 어두운 화면 테마를 제공하여, 눈이 편안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앱의 전체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3. 어두운 배경에 기능표시와 글씨가 흰색으로 반전되어 보입니다.
첨부한 사진의 색깔은 바뀌지 않습니다.
TB02.[작성 편의]
UB01.[부가설명 옵션] : 부가설명 작성 시 요일 등 옵션 선택 가능
왼쪽에 첨부된 그림에서 동그라미를 보시면,
날짜 오른쪽에 장소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세줄일기에서 일기를 작성할 때에는
장소를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거나, 아니면 아예 표현이 빠지게 됩니다.
(장소표현이 빠진 것은 '사진이 없는 이미지' 예시에서 참고 가능.)
그래서 하루를 나타내는 세 줄에 넣기 애매한 다른 표현은,
어쩔 수 없이 더 애매하게 장소를 넣는 곳에 기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요일을 기재하고 싶은 경우, '월요일에서'와 같이 표현이 됩니다.
1. '장소' 이외에도 '요일'을 기재하거나, 다른 표현을 적을 수 있도록 '기타' 옵션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일기책에서 각자의 개성을 나타내며, 하루를 보다 풍부하고도 적절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장소' 옵션은 '-에서' 형식으로 지금의 형태와 다를 바 없이 적을 수 있고,
'요일' 옵션을 고르면 날짜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기타' 옵션을 선택하면 공백 포함 10자 이내로 자유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전체 설정에서 기본 옵션을 설정할 수 있고,
간혹 다른 옵션을 사용하고 싶을 때에는 골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른쪽에 첨부된 그림에서 장소를 입력하는 란 옆쪽에 작은 이모지를 넣어,
평소에는 일기 작성에 방해가 되지 않게 존재하다가
이모지를 누르면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UB02.[글자 크기] : 글 작성 시 글자 크기 변경 가능
왼쪽의 이미지는 메인부분을 작성할 때의 모습으로, 글자의 크기를 최대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크기변동을 줄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이미지는 숨은 글을 작성할 때의 모습으로, 글자 크기를 변동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세줄일기 일기장, 특히 숨은 글 부분에서는
핸드폰 자체적으로 설정된 글자 크기와 관계없이 똑같이 작은 글씨크기가 적용되기에,
글씨를 크게 보고 싶은 사람들은 이러한 점에 있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숨은 글은 세 줄을 넘어서까지 글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글자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각 일기장의 숨은 글 페이지에, 메인 페이지에서처럼 글을 작성할 때
글씨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탭을 마련합니다.
2. 일기장에서 글씨 크기에 대한 통일감을 주기 위해
글을 작성할 때에는 자유롭게 글씨 변동이 가능하게 하고,
글 작성이 끝난 이후 숨은 글을 볼 때에는 메인부분과 같은 글씨크기로 보이도록 합니다.
UB03.[내용 이동] : 작성한 내용을 다른 일기장으로 쉽게 이동시키는 기능
지금의 세줄일기는, 일기장을 한 번 펼쳐 일기를 작성하고 나면
다른 일기장에 옮기고 싶어도 옮길 수 없습니다.
1. 일기장의 내용을 길게 눌러 고른 후,
옮기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다른 일기장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2. 날짜와 사진, 그리고 내용 등 작성한 내역은 모두 동일합니다.
3. 다른 일기장으로 옮겨지면 날짜 순서대로 자동 배치됩니다.
TB03.[검색 및 출력]
UB01.[내용 검색] : 일기 내용 검색 기능
세줄일기 일기장에서 세 가지 버전으로 작성한 일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는 일기를 언제 작성했는지 간단히 표시된 것을 볼 수 있고,
목록형 또는 액자형 버전을 통해서는 작성했던 일기들을 모아 간략히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제 일기장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가렸습니다..ㅎㅎ)
1. 목차 옆에, 달력과 목록형/액자형을 선택할 수 있는 이모지가 있습니다.
이 이모지들 오른쪽에 검색🔍이모지를 넣어, 이 것을 클릭하면 글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입력어와 정확히 같은 글을 찾아, 그 일기들만 모아서 나타내어줍니다.
UB02.[출력 옵션] : 인쇄 시 일기장의 숨은글 포함 기능
1. 일기장을 출력할 때, 숨은 글을 포함할 수 있는 옵션을 만듭니다.
2. 숨은글을 넣으면, 일기책의 왼쪽 페이지에는 사진과 세줄일기가 들어가고, 일기책의 오른쪽 페이지에는 숨은글이 들어가도록 배치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02.02 [글자 크기]
이유 : 아무래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다른 부가적인 기능보다도, 글을 작성할 때 글자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2순위, 01.01 [콜라주 기능]
이유 : 여러 장의 사진들을 통해 하루를 표현한다면, 작성한 글의 흐름을 보여주며 일기를 더욱 더 풍부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 3순위, 02.03 [내용 이동]
이유 : 잘못 작성한 일기의 내용을 다른 일기장에 그대로 작성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어, 고객들의 일기장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02.02 [글자 크기]
이유 : 세줄일기 앱의 본래 컨셉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글을 작성할 때의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2순위, 03.02 [출력 옵션]
이유 : 숨은 글까지 출력할 수 있는 옵션을 통해 일기책 주문의 매력도를 높여, 추가 이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 3순위, 01.01 [콜라주 기능]
이유 : 본래 앱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더 다양한 사진을 첨부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일기장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자유로운 나만의 공간이 되는 '세줄일기'
세줄일기만의 일기장에서 자유롭게 나의 하루를 표현해보세요! 기존에 세줄일기가 가지고 있던 '부담없이 단 세 줄로 자신을 돌아보고 사랑하자'는 목적에 맞게끔, 컨셉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기존 이용자들이 불편하거나 아쉽다고 느꼈던 부분들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야간모드로 눈의 피로도를 낮추고, 사진 콜라주 기능으로 하루를 더 풍부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설명 옵션과 글 배치 옵션, 그리고 내용 이동 옵션을 통해 일기장을 개성대로 다양하게 작성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글씨 크기를 키워 더 다양한 연령대도 일상을 편하게 기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이렇게 기록한 일상을 내용을 검색해 추억을 쉽게 들여다볼 수 있고, 또 숨은 글까지 인쇄하여 나의 추억을 책으로 더 오래 간직할 수도 있습니다.
세줄일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케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개선된 버전을 통해 간편하게 마음껏 오늘 하루를 표현할 수 있기에, 기존에 세줄일기 앱을 이용하던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여 이탈률을 막는 것은 물론, 추가 이용자의 유입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세줄일기가 가진 일기작성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유지 및 증폭시키고,
추가 이용자를 유입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세줄일기에 많은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_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량적인 빌드업📈 부터 기획의도를 설정하여 캐릭터 기획하기 (2) | 2025.01.26 |
---|---|
B(ridge)LOG가 세상 밖에 나오는, 그 첫걸음 👣🚀 (2) | 2025.01.25 |
내 손 안의 스타일리스트 👯♀️✨ (1) | 2025.01.25 |
🦔팔랑크스 여러분~ 패캠 도서관에서 강의 빌려요! (2) | 2025.01.25 |
네이버페이의 매력이 뭐길래 。。。 (2) | 2025.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