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5, 필수형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설 연휴를 앞둔 마지막 주차입니다!
겨울 시즌 시작이 어제만 같은데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지난 주차 저는 5주 동안 작성해온 기획안을 타진하였고
이번 주차에서는 새로운 시작에 앞서 여러분에게 신선한 레퍼런스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이번 주차 살펴볼 기업은, 일본의 '아지노모도' 입니다!
아지노모도는 1925년 설립된 식품 및 의약 회사로, 일본 외 29개국에 진출하여 매출 1조 엔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조미료인 아지노모도와 여러 냉동식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지노모도의 여러 기획 중, 오늘 살펴볼 것은 냉동식품의 부정적 후기에 대한 대처입니다
제가 간단히 요약한 위의 이미지와 같이,
아지노모도의 대표 냉동식품은, 조리 과정에서 기름을 필요로 하지 않는 교자였습니다.
조리의 간편함이라는 장점 하에 불티나게 팔리던 아지노모도의 교자는 어느 순간 문제점을 마주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름이 필요없는 교자라는 슬로건 하에 판매되던 아지노모도의 상품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프라이팬의 종류에 따라, 기름을 사용하지 않을 때 교자가 제대로 조리되지 않는 경우가 다수 관찰되었고 그런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SNS에 공유하며 아지노모도의 이미지에 손상이 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이번 주차에 여러분에게 소개드리고 싶은 기획이자,
이런 문제상황 속 아지노모도의 대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아지노모도는 '냉동 교자 후라이팬 챌린지'라는 이름의 챌린지를 만드며 그들의 교자 조리 과정에서 태워진 후라이팬을 자신들에게 보내줄 것을 소비자들에게 요청하였습니다.
아지노모도의 SNS 포스팅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소비자 여러분 부디 여러분의 후라이팬을 저희에게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여러분에게 아름다운 교자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하며, 그 목적의 달성을 위해 달려가고자 합니다.
이런 저희의 여정 중, 소비자 여러분의 후라이팬은 값을 매길 수 없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해당 아지노모도의 기획은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졌습니다.
총 3,520개의 후라이팬이 아지노모도에 보내졌고, 아지노모도는 그들의 연구 상황을 특별 프로젝트 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비자들과 공유하였고 불과 1년 만에 제품 리뉴얼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기획은 아지노모도에 2가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① 브랜드 인식 및 선호도 상승
: '끊임없는 개선'이라는 아지노모도의 회사 모토를 실제 행동으로 보여준 챌린지 기획으로, 고객 참여형 챌린지라는 특성 하에 고객과 회사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업 선호도가 챌린지 이전에 비해 2.5배 증가하였고, 이러한 혁신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여러 어워즈에서 수상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게 되었습니다.
② 제품 리뉴얼 및 개선
: 또한 기존에 결함이 있던 상품을, 소비자들의 참여를 통해 개선하며 당장의 소비자 만족도는 물론 지속적인 상품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1. 본 기획은 큰 투자 없이도 성공적인 소비자들의 참여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음을 입증하는 캠페인입니다.
: 작은 소비자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그들 자신의 결함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그들에게 공유한 것이 아지노모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공적인 결과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2. 본 기획은 상품의 경쟁력 상승과 소비자들의 브랜도 선호도 상승의 2가지 토끼를 모두 붙잡은 기획입니다.
: 회사 모토와 일관된 그들의 움직임은 적은 비용 투자로도 적극적인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였고, 그 결과 상품을 보다 나은 단계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으며, 소비자들의 아지노모도에 대한 선호도 또한 2.5배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보았을 때, 아지노모도의 후라이팬 챌린지는 소비자들에게 솔직하고 진심어린 접근을 통해 그들의 만족도는 물론 상품의 경쟁력까지 높인 혁신적인 기획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해당 챌린지 내용에 대해 조사하며 가장 우려되었던 부분은, 그들 제품의 결함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비록 아지노모도의 교자가 특정 후라이팬에서 제대로 조리가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존재하였으나, 그런 소비자들의 의견은 상대적으로 소수였습니다. 그런 소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제품에 결함이 존재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다는 것은 양날의 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결함을 성공적으로 보완한다면 후라이팬 챌린지는 소수 소비자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소비자에게 진심인 아지노모도의 행동 모토를 보여주는 기획이 되었겠지만, 만약 실패하였다면 제 발로 함정으로 들어간 바보같은 행보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아지노모도의 경우, 해당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해내며 위험을 감수한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반대의 경우를 상상하면 해당 시장에서 도태되었을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해당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에 결함이 존재한다는 아지노모도의 위기 상황은, 제품 개선 및 브랜드 선호도 상승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루어보았을 때, 기업의 위기 상황은 앞으로 나아갈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해당 문제 상호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고 결론 내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위기는 또 다른 기회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 과정에서 높은 위험성이 동반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아지노모도가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도 그들 자신의 제품 결함을 인정한 것은 끊임없는 경쟁 상황 속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각 변동을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할 용기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아지노모도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분석은 제품 결함이라는 위기 상황 속, 정면돌파를 통해 두 마리의 토끼를 챙긴 아지노모도에 대한 성공적인 분석으로 평가한다!
뭐야 광고랑 다르네! 고소각 떴냐!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주째네요🤦🏻♀️경험을 아카이빙하다, 에어비앤비 라이브러리💞 (2) | 2025.01.25 |
---|---|
당근클래스: 동네가 배우고, 동네가 성장한다! 👍 (3) | 2025.01.25 |
파바에서 행복을 굽다 (4) | 2025.01.25 |
[티타임즈] NPC들끼리 마을에 모여 살면 벌어지는 일 🏘️ (0) | 2025.01.25 |
이게 중고 의류라고?🧐 새것 같은 중고 의류의 옷장, 차란 클로젯🔮 (5) | 2025.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