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4 (필수형)
유닛명: [유닛 4] [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지난 기획안에서는 패스트캠퍼스의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의 구체화까지 완료했는데요,
이제 마지막 기획 타진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해당 기획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 이전 기획안도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유닛 1.] 니즈의 파악 : https://phalanx-club.tistory.com/1591
패캠에서 듣고 싶은 강의 맘껏 듣자~!
PXE-101 (필수형)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이범수입니다! 오랜만에 기획안 작성으로 인사드리네요😄 😄 여름 시즌 쿠팡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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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 https://phalanx-club.tistory.com/1627
📖패캠 도서관에서는 강의를 빌려!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지난 기획안에서는 패스트캠퍼스가 속한 시장을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이 처한 문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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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3.] 디테일의 확충 : https://phalanx-club.tistory.com/1690
🦔팔랑크스 여러분~ 패캠 도서관에서 강의 빌려요!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유닛명: [유닛 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지난 기획안에서는 패스트캠퍼스가 속한 시장을 분석해보고,현재 기업이 처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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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1. 기획 제안서 작성
약 4주간 구체화 해온 저의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의 제안서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유닛 1에서 다루었던 시장 분석부터 시작합니다.
취업 시장의 어려움과 실무 경험 쌓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장의 현황으로,
패스트캠퍼스의 기회 상황을 먼저 강조했습니다.
이후 패스트캠퍼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현재 문제 상황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이라는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간단한 서비스 내용 소개와 핵심 사항 등을 파트 2에서 다루었습니다.
이전 기획안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한 내용 중 하나가 바로 가격 설정이었는데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최대한 논리성을 확보하고 싶었지만, 하면 할수록 부실한 부분들이 너무 아쉽더라구요.
우선 예상 수요 측정은 이전과 같으며, 가격 설정의 경우 현재 강의 판매로 이뤄지는 매출을 예상했습니다.
모든 예측을 위한 자료는 국비지원 강의로 대체하여 계산했습니다.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는 강의 판매와 병행되는 매출 구조이지만,
메인 수입원인 강의 판매만큼의 매출은 초반에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강의 판매 매출의 50%를 초기 목표로 설정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19만 5천원이라는 가격을 선정했습니다.
이는 평균 강의 비용인 23만원보다 4만원 낮은 가격이기에,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효과도 생기는거죠!
이후 각 블록별 세부 사항에 대한 내용과 기대효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제안서를 참고해주세요!
🏆 Step 2. 제안 메일 작성
패스트캠퍼스 내에서 따로 제휴, 제안 등을 받는 부서의 연락처가 공개되어 있지 않았는데요,
아쉽게도 고객센터 이메일(help@fastcampus.co.kr)로 연락을 취하기로 했습니다.
제안 메일은 위와 같습니다!
약 1달 간 진행한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였는데, 정말 금방 끝나버린 기분이 드네요...🥲
이것저것 병행하는 것이 많아지다보니, 초반에 비해 뒤로 갈 수로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게 눈에 보여 아쉬움이 남는 기획이었습니다.
이번 기획을 준비하면서 저는 3개의 목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정량적이고 수치화할 수 있는 기획을 해보자.
이전에 진행한 쿠팡이츠의 서비스는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너무 추상적인 기획은 받아드려질 수 없다는 한계에 직접적으로 부딪히면서 이번 기획만큼은 정량화에 집중했습니다. 수요 예측부터 가격 설정까지 세세히 살펴보면 논리적 오류가 많지만, 그럼에도 없는 것보다는 설득력이 높아지는게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두 번째, 지금까지의 경험 활용하는 기획을 해보자.
패스트캠퍼스를 이번 기획안의 대상으로 고른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3개월간 관련된 자료조사를 많이 진행하다보니, 이번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해보는 기획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초기에 생각했었던 방향성과는 점점 멀어지기는 했지만, 특히 가격 예측이나 KPI 설정 등의 분석 과정에서는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기업 입장에서도 솔깃한 기획을 해보자.
아직 대학생의 신분에서는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눈여겨볼만한 서비스를 기획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기술과 관련한 서비스는 더욱 현실 가능성 부분을 충족시키기가 어렵죠.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강점을 활용하여 기업에게 어필하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팔랑크스였고, 제휴 이벤트로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휴 이벤트가 이번 기획안의 핵심은 아니었다보니, 부실한 느낌이 많이 들었고 저의 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았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되는 기획이지만, 그럼에도 다양한 관점과 인사이트를 얻어 한 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남겨주신 11분의 크루원과 서비스 팀장님께 감사드리며, 이후에 더 좋은 기획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패스트캠퍼스 의 약점과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에 맞춰
새로운 소비자들의 유입을 확보하고 수익 다각화를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팔랑크스 X 패캠 실현되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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