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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 지난번에 '한샘'을 대상으로 [유닛 1 : 니즈의 파악] 을 진행한 브랜딩팀 이승은입니다.
CHILL GUY도 지갑을 열게 할 트민가(트렌드에 민감한 가구), 한샘
CHILL GUY도 지갑을 열게 할 트민가(트렌드에 민감한 가구), 한샘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 지난주 무지의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했던 이승은입니다. 이번 주차는 제겐 갑자기 찾아온
phalanx-club.tistory.com
지난주에 피드백해주신 크루분들께 감사드리며, 그럼 이어서 한샘의 기획안을 구체화해보겠습니다 !!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한샘의 O2O 기반 구독형 인테리어 서비스
보통 40 50세대는 가족 단위로 구매하며 프리미엄 가구를 선호하고, 2030세대는 온라인을 통한 가구 검색과 트렌디한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또한, 1인 가구와 신혼부부는 공간을 최적화하고 이동성이 높은 가구를 필요로 하죠.
이를 바탕으로 O2O 구독 서비스의 주요 타겟층을 사회 초년생 및 구독 경제에 친숙한 MZ 세대와 1인 가구, 신혼부부로 설정하였습니다 !
📍 주요 고객층 : 사회 초년생 및 1인 가구, 신혼 부부
한샘의 강점 중 하나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고객들에게 직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점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온라인-오프라인 연계를 위해 쇼룸을 중요한 핵심 요소로 추가하였습니다 !
이를 기반으로 출퇴근길에 쉽게 방문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나 소형 쇼룸을 조성한다면 20 30 세대를 겨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프로모션을 통해 온라인에서 구독 신청 시 오프라인에서 할인을 제공하거나, 체험 기회를 마련하여 방문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구독 서비스입니다.
📍한샘의 구독 서비스
가장 많이 알려진 OTT 구독 서비스와 같은 경우에는 프리미엄, 스폐셜, 베이직 이렇게 세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구 구독 서비스의 기존 사례를 보면
페인트하우스는 월 5~7만원 , 라이프스타일 렌탈 서비스는 가구별 월 4~10만원 , 그리고 레트로하우스는 월 5만원 이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한샘 구독 서비스의 기본 가격을 월 5만원으로 책정한 이유는 경쟁사 대비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함에서 인데요, 이에 더해 다양한 유형으로 구독 서비스를 분류해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한샘의 구독 서비스를 기본형, 프리미엄형, 올인원형 이렇게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 기본형
- 월 5만원 구독 서비스
- 소형 가구 2개 대여 가능
2) 프리미엄형
- 월 10만원 구독 서비스
- 소형 가구와 대형 가구 포함
- 가구 교체 가능
3) 올인원형
- 월 15만원 구독 서비스
- 모든 품목 이용 가능
- 6개월마다 교체 가능
구독 서비스의 프로세스는 온라인 가입 후 구독 요금제를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요.
이후 한샘의 배송팀이 직접 가구를 설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가구 교체가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구독이 종료되면 한샘이 직접 가구를 회수하고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이를 통해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획의 핵심 사항
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기반의 가구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이고, 유연한 가구 교체 옵션을 제공한다. ㄴ. 전국적으로 구축된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여 고객이 실물을 체험하고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한샘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다. ㄷ. 무인 운영 모델과 온라인 기반 서비스를 결합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구독 경제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한다. |
미포함 요소
ㄱ. 기존 가구 판매 모델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접근하며, 전통적인 일괄 구매 시스템과는 결합하지 않는다. ㄴ. 한샘의 오프라인 매장 확장 및 신규 매장 개설과 같은 대규모 인프라 투자 없이 기존 매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ㄷ.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AI 기반의 자동 추천 시스템 도입은 제외한다. |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BLOCK은 총 3가지로 구성해보았는데요 !
Q1. 이 서비스의 핵심 기능은 무엇인가 ?
👉 [TB01.00] 핵심 기능 : 가구 구독 및 교체 서비스 제공, 공간 최적화 솔루션 제안
Q2. 이 서비스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 [TB02.00] 운영 방식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O2O 기반 무인 운영 모델
Q3. 이 서비스만의 차별성은 ?
👉 [TB03.00] 공간&감성 : 트렌디하고 유연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고객 맞춤형 인테리어 경험 제공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지금까지 한샘의 O2O 기반 구독 서비스 모델 기획안이었습니다 ,,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구체적인 기획안을 타진해보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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