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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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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굳이 카카오페이를 쓰는 이유가 뭐긴 ❌💸❌

        by 김정현 | 동국대 | 통계 | IBM 2025. 2. 2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2주간 유닛 1을 진행하며 카카오페이의 새로운 서비스로

        팀 QR, 친구 추천 연계, 절약 도우미 시스템을 구상해보았습니다.

         

        이후, 전체 피드백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절약 도우미 시스템 ⭐ 에 대한 반응이 가장 우호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해당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유닛2️⃣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가장 애정했던 서비스는 팀 QR이었기에,,,

        해당 기능 또한 절약 도우미 시스템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구상해보았습니다.

        추가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게 하는 유인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과연 어떻게 구조화가 이루어졌을지

        이번 포스팅에서 함께 알아 보시죠 ~~ 🙌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카카오페이만의 차별화된 강점 ⭐을 보일 수 있는 기획을 하고 싶었는데요,

        삼성페이의 범용성 / 네이버페이의 적립혜택처럼 소비자들의 선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한 결과

         

        카카오페이는 ❗ 실용성 ❗을 강점으로 가져가기로 하였습니다 🎈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해 절약을 돕고, 계산의 편의성도 높이는 것이죠 ! 

         

        또한, 카카오페이가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라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비교적 쉽게 카카오페이를 접할 수 있지만, 현재의 노인 세대에서는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하지만! 이 부분은 고려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카카오페이로 스마트한 절약


        📍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ㄱ. 이 기획은 카카오페이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오프라인 시장 확대가 실제 고객 증가로 이어지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ㄴ. 카카오페이를 사용해 돈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주어 실용성을 차별화 전략으로 삼는다.
        ㄷ. 스마트폰 및 카카오톡을 대부분 이용하는 연령대에서, 오프라인 결제 시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여겨지게 만든다.


        📍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ㄱ. 디지털 기기(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카카오페이 사용을 쉽게 만드는 방법은 생각하지 않는다.
        ㄴ. 카카오페이의 주요 가맹점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반영하지 않는다.

        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에 관한 사항은 다루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고객별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네요 :)

        그래서 저는 고객의 소비 내역을 분석하여, 사용자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인책을 통해 여러 사람들이 카카오페이의 절약도우미 기능 이용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 볼 생각입니다.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block들의 명칭 그 block들을 정의하는 한 줄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



        [TB01] 소비내역 분석 : 개인화된 절약 방벙 추천을 위해, 고객이 카카옾페이를 사용한 기록을 분석하는 방법을 담은 블록입니다.
        [TB02] 정보 제공 : 카카오페이 가맹 브랜드의 정보 중 어떤 정보를 수집할지, 사용자에게 어떤 방법으로 제공할지 정하는 블록입니다.
        [TB03] 유인책 : 이러한 기능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카카오톡의 SNS 요소를 활용한 방안을 마련하는 블록입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먼저, 소비 내역 분석입니다.

        소비 내역 분석은 사용자의 결제 기록 기반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기록(메모)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기록들을 바탕으로 기간별 지출과 카테고리별 지출을 분석할 수 있게 되죠!

         

        두 번째로, 정보 제공입니다. 

        두가지 유형이 정보가 제공되는데 하나는 개인 맞춤형 정보이고, 하나는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만한 정보입니다. 개인 맞춤형 정보의 경우, 소비 내역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할인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자주 구매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일에 한 번 도시락을 배달시켜 먹었다면, 도시락 정기배달 업체의 요일별 정기구독 서비스를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서비스가 있다면 말이죠) 그래서 가맹점의 정보를 얻는 것도 전체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마지막으로 유인책입니다.

        이러한 서비스가 도입되고 난 후, 초기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카카오톡의 sns 요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 추천 연계, 팀 QR이 그 예가 됩니다.

        또한, 이 카카오페이로 사용한 또는 절약한 금액을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방안으로 카카오 캐릭터 키우기 미니게임을 도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게임은 정말 게임의 느낌보다는 귀여운 캐릭터를 보면서 힐링 받을 수 있는 느낌으로 생각 중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소비내역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려다 보니 TB01과 TB02의 연관성이 꽤나 높게 나타날 것 같습니다. 특히, TB02의 '개인' 부분에서는 소비 내역 분석 결과가 많이 반영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 정보를 제공할지를 먼저 정하고, 소비 내역 분석에 관한 상황을 정하며 이들을 같이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메모' 부분은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부분인만큼 전체 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6개월 중 2개월로 길게 잡았습니다. TB03 유인책은 서비스의 주요한 역할이기보다는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역할이므로 마지막으로 일정을 잡아보았습니다. 

         

        2025년 7월부터 시작해 2025년 12월에 끝나는 빠듯하다면 빠듯한 일정으로 플래닝을 해보았는데요, 

        그 결과물은 아래 간트차트와 같습니다! 

         


         

        이렇게 유닛2️⃣내용의 구조화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기존의 '절약 도우미 시스템'에서

        '소비 생활 도우미'로 이름을 바꾸는 것은 어떨지도

        고민이 됩니다 ㅎㅎ ,,,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피드백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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