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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중전화가 관광객 필수 코스가 된다면?

        by 고하경 | 고려대 | 영어영문 | 광고 2025. 2.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103 : 디테일의 확충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고하경입니다. 

         

        시작에 앞서 지난 주차에 크루분들께서 해주신 피드백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피드백을 주셨던 은지, 영빈, 지민 크루님께 정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이전의 기획 내용 링크들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751

         

        점점 사라지고 있는 '한국인의 추억'

        PXE-101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고하경입니다.  저는 최근 뉴스 기사를 보다가 우연히 우리나라의 우체통과 관련된 기사들을 보게 되었는데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189630  [팩트체크]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1795

         

        공중전화, 관광의 샛별이 되다

        PXE-102 :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일반파트 고하경입니다 !  지난 주차에 공중전화의 새로운 활용 방안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했었는데요, 이어서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UB 01.01] 관광 정보 제공

        출처 : 네이버 지도

        - QR 코드 기반 관광 정보 제공 : 위치 UI 기반으로 관광 정보를 제공 + 기념 스탬프 도입(온라인) 

        - 기념 스탬프 도입(온라인) : 지도 가이드 맵에 기념 스탬프가 찍힘 (네이버 지도 저장 기능과 유사하게 표기)

        - 공중전화마다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 지역별 랜드마크 정보, 숨은 명소, 역사적 이야기 등으로 구성(동전이벤트)

        - 게임 스타일의 방문 유도(랜덤 리워드) : 특정 공중전화 방문 시 주변 명소 또는 식당 보너스 할인 쿠폰 지급

        - 소비자 행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어떤 공중전화가 가장 많이 방문되는지 분석해 향후 최적화

         

        ❗[UB 01.02] 로컬 굿즈 판매

        밀양시립박물관 휴게실에 설치된 밀양얼음골사과 자판기 : 출처 경남도민신문

        - 공중 전화 방문 미션 연계 굿즈 이벤트 : 특정 공중전화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굿즈 도입 (자판기 형식)

        - 공중전화 동전 이벤트 : 공중전화에서 동전을 넣고 특정 번호를 누르면 관광지와 관련된 역사, 맛집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랜덤으로 제공. 

        - 조건 : 한정판 굿즈는 반드시 지역 스토리 또는 특산품과 연계

         

        ❗[UB 01.03] 위치 서비스 개발

        - 관광 정보 제공 시스템이므로 공중전화 부스 가이드맵을 제작 (타 기업과 연계, ex 네이버)

        - QR 코드 기반 방문 인증 기능 : 여러 공중전화 방문 시 보상 시스템 구축

        - 공중전화별 미니 퀘스트 시스템 : 다음 방문지를 추천하여 방문 동기 부여(ex. 동전 이벤트를 통해 역사 이야기를 들었다면, 역사 속 음식 맛집 추천 등) 

         

        ❗[UB 02.01] 무인 결제 시스템

        - 공중전화 동전 투입 시스템 활용 : 공중전화별 차별화 콘텐츠는 기본 요금으로 제공 

        - 500원 랜덤 이벤트 : 차별화 콘텐츠 버튼을 누르고 500원을 투입하면 랜덤 할인 쿠폰 지급

        - NFC 및 QR 기반 무인 결제 시스템 :  굿즈 결제 시간 단축 

        - 유의사항 : 방문객이 외국인일 경우도 고려하여 영어와 한글 함께 표기

         

        [UB 02.02] 홍보 및 방문 유도 전략

        출처 조선비즈

        - SNS 인증 이벤트 : 바이럴 마케팅 활성화 > 초기 진행 두 분기 동안 공중전화 방문 인증 시 추첨을 통해 경품 추첨 (ex. 지역 특산품, 숙박권 제공) 

         

        ❗[TB 03.00] 공간 & 감성

        - 공중전화 본연의 감성 유지 : 최첨단 느낌이 아닌 기존 감성을 살리되, 현대적 요소 추가

        - 체류 시간은 5분 이내 : 빠른 회전율 확보 및 혼잡도 최소화

        - 야간 조명 도입 : 여행객이 밤에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 고려 

        - 지역별 맞춤형 디자인 도입 : ex. 경주 : 한옥 / 부산: 바다  등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고객 제안용] 

        1순위 : [UB01.02] 로컬 굿즈 판매 : 여행 중 기념품을 사고 싶은 고객의 니즈를 즉각 충족하며, 한정판 요소가 매력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2순위 : [UB02.02] 홍보 및 방문 유도 전략 : sns 인증과 연계된 바이럴 마케팅이 방문 동기를 자극하며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순위 : [UB01.01] 관광 정보 제공 :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정보와 지역의 숨은 명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에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진행용]

        1순위 : [UB02.01] 무인 결제 시스템 : 동전 결제와 NFC 및 QR 결제가 병행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구조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순위 : [TB03.00] 공간&감성 : 작은 공간이기에 방문자 경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효율적인 동선 배치 및 빠른 회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3순위 : [UB01.03] 위치 서비스 개발 : 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방문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관광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공중전화가 관광 필수 코스가 된다면?"

        본 기획은 전국에 분포된 공중전화 부스를 관광 정보 기점이자 로컬 굿즈 판매 거점으로 변신시켜, 여행객들에게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존 공중전화 인프라가 여행 경험을 완성시킴으로써 관광객 유입을 극대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이 이 기획의 핵심입니다. 

         

        이 부스는 QR코드 기반 관광 정보 제공, 무인 한정판 굿즈 판매, 독창적인 체험형 콘텐츠를 결합한 관광 거점입니다. 작은 부스의 특성상 여행객들이 '1'분 안에 가까운 명소와 얽힌 이야기를 확인하고, '2'분 만에 지역 한정판 굿즈를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5'분 이내의 짧은 체류 시간으로 높은 회전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NS 바이럴을 통한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와 관광지 연계 쿠폰으로 방문을 유도하며 방치된 공중전화를 '관광객이 가장 먼저 찾는 장소'로 탈바꿈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 속 버려진 공간을 여행자와 지역을 연결하는 핫플레이스로 전환하는 기획입니다. 관광객은 편리하고 독창적인 여행을 경험하고, 지역 상점은 새로운 고객을 맞이하며, 기업은 광고 및 협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빠른 회전율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통해 단순한 시설 개조가 아니라, 공중전화부스를 중심으로 도시와 여행이 연결되는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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