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5][기획Principle]항목화 : 항목은 기획의 구조를 만든다.🔯
유닛코드 PXO-105
항목화.......? 그게 뭔데요...............?
제가 선택형 유닛을 고르기 위해 둘러보던 중 처음 들게 된 생각이였는데요🫠🫠🫠
이번 유닛을 진행하기에 앞서 항목화를 찾아보고, 진행하며 느낀 점은
바로 제 생각 하나를 명확한 단어/구/문장으로 쪼개어 보고, 그에 맞추어 마인드맵처럼 살을 붙여 나가는 형식으로 기획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 항목화이며, 기획을 진행할 때 꼭 필수적인 부분이였습니다.
⭐더 쉽게 예시로 설명해보면,
1️⃣토론 하기 앞서 입론에서 자신의 주장의 논거를 3가지 문장으로 말하고 들어가는 것을 통해, 청중의 이해와 토론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것,
2️⃣그리고 아무래도 팔랑크스 크루들에게 가장 익숙한 예시는 유닛 2. 에서 진행하는 블록트리를 작성하는 부분이 항목화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 기회에 '항목화'를 배우고 앞으로의 기획안 작성에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STEP 01. '항목'이란 무엇인가? : 구와 절
a)내가 선택한‘기사’ 링크와 해당 기사 내용 중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 캡처, 그리고 선택한 이유
기사 링크
https://www.viva100.com/article/20250707500329
토스, 챗GPT 유료 계정 도입…‘AI 퍼스트’ 조직 전환 가속화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인공지능(AI) 활용을 조직 전반으로 확대하기 위해 챗지피티(ChatGPT) 유료 계정인 ‘엔터프라이즈 플랜 라이선스’를 공식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도입으로 토스는
viva100.com
'항목화'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 캡쳐
선택한 이유
➡️해당 기사를 선택한 이유는 이전 토스에 관련한 레퍼런스를 탐색하며 인사이트 경험이 있어 익숙한 기업이었고, 그러한 기업에서 평소 관심 있었던 ai를 활용하면 어떻게 활용하게 될 지 궁금하여 이 기사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 👀
b) 해당 내용을 항목화 한 결과물 (구와 절) : [방향 제시형] 과 [핵심 명시형] , 각 1개씩 총 2개
[방향 제시형] [구] 절
[토스, chat GPT 업무에 활용 도입] 토스는 chat GPT와 같은 LLM을 실무에 어떠한 방식들로 적용하고자 하려고 할까?
[핵심 명시형] [구] 절
[토스, chat GPT 업무에 활용 도입] 토스에서는 chat GPT를 적용하여 직조직에서 챗 gpt 사용 중 생기는 궁금증을 대응하는 지원 채널과, AI를 심화하여 사용하도록 돕는 LLM 공작소를 운영 중이다.
c) 본인이 도출한 이 항목과 원래의 해당 내용을 다시 비교해보고, 제대로 ‘항목화’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기사의 내용적인 측면을 잘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방향 제시형] 토스에서 chat GPT 사용한다는 사실에 대한 기사임을 파악한 후,
[핵심 명사형]에서는 '어떻게' 그를 사용하고자 하는지 핵심을 전달하는 부분을 강조하며 각 형식을 지키려고 했습니다.
STEP 02. 항목의 Basic : 순서와 종류
a) 위 기획 주제 중 하나를 택하고, 이 내용 안에서 ‘항목화’ 할 사항을 1개 정하고, 그 이유를 간단하게 작성하기(2~3줄 내외)
선택 주제
술을🍺 너무 많이 먹는 내 동생 금주 시키기
항목화할 사항
: 술 먹는 대신 즐길 저녁 취미 생활
이유
: 사실❗ 저희 가족은 모두 주량이 약해 아예 술을 마시지 않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주제로 연습해보고자 선정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취미 생활을 통해 일상을 채운다면 금주까진 아니더라도 술을 먹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지 않을까 선정해 보았습니다:)
기획자로서는! 술 먹지 말고 다른걸 해봐!🙄 라는 자주 들리는 그리고 쉽게 하는 조언을 더 명확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항목화 해보고자 합니다.
b) 위 a) 에서 정한 내용을 ‘항목화 해보기’
술을 너무 많이 먹는 내 동생 금주 시키기
=> 술을 마시는 대신 함께 하는 취미 생활
-전제 사항: 저녁 시간대에 가능한, 술을 마시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활동
1 저녁 드라이브 2. 협동형 게임 즐기기 3. 퍼즐 맞추기
: 술을 마실 수 없는 환경에서 취미를 즐김 : 게임에 집중하며 성취감 찾기 : 실내에서 조용히 몰입 가능
c) 위 항목을 통해, 기획에서 ‘항목화’ 를 하였을 때 본인이 느낀 경험과 인싸이트를 작성하기(최대 3줄 내외)
평소에 술을 마시지 않는 상황에서 금주 시키기를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 포인트를 잡을 지 오래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포인트를 주로 술을 먹는 시간인 1️⃣'저녁 시간' 그리고 2️⃣ 술이 생각나지 않게 몰입하거나, 마실 수 없는 환경을 조성하며 굳이 술을 먹지 말라! 라고 말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금주를 할 수 있도록 이끌 포인트를 생각해내며 항목화에 명확한 조건이 들어가면 항목화를 하기 더 유용해 진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STEP 03. 역항목화(reverse) : 평가 기준과 공통 요소
저는 이번 STEP에서 이전에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고 영원히 독서 위시리스트에 적어놓다가 아직도 읽지 않은😅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에 관련한 소스를 영상, 기사로라도 찾아보고 역항목화 해복고다 합니다❗
🔷 선택한 소스 2개
<소스1> 유튜브 영상 언제부터 유행이 되는 걸까? | 말콤 글래드웰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라이브 북토크
https://youtu.be/ZyElJEmBjdQ?si=vpwN9_C5fE-Pvu-A
<소스2> 뉴스 기사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1006403
비즈니스북스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출간 - 뉴스와이어
비즈니스북스에서 ‘티핑 포인트’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이 25년 만에 새롭게 정의하는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을 출간했다. 2000년 출간된 말콤 글래드웰의 첫 책 ‘티핑 포인트’는 어떤
www.newswire.co.kr
a)위 소스 2개를 각각 최대 3개의 ‘항목’ 으로 항목화해보세요.
<소스1>
📚 [유행은 지역마다 차이가 나타난다]
미디어에서의 영향보다 신뢰할 수있는 커뮤니티 안에서 영향을 더 많이 준다- local area variation
또한 같은 것을 보더라도 다른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다른 영향을 주기도 한다.
📚 [주류 유행은 누가 만드는가?]
주류 의견과 다른 의견이 25%가 넘으면 다른 의견도 있네? 라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는 실험 결과가 존재하며 실제 일상에서도
주류의 심리에서는 25%이상의 비주류가 나타날 때 부터 위기감을 느껴 탄압/차별로 이어지기도 함
<the tip point: 25%📊>
📚 [주류의 힘이 강한 사회는 행복할까?]
mono culture의 문제-주류가 강력한 문제
주류만이 있을 때: 바나나가 하나의 품종에 걸렸을 때 한가지 문제가 발생 했을 때 전멸할 가능성이 있음
-> 미국 학군지의 우울 비율이 높은 원인이 공부를 잘 해야 한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때 시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
<소스2>
📚 [저자의 이전 도서 '티핑 포인트' 요약]
티핑포인트는 2000년 출간되었으며 어떤 말, 행동, 유행 등이 퍼져나가는 지점을 연구했으며, 큰 인기를 끌며 이후 '티핑 포인트'라는 단어 자체가 일상적인 단어가 됨
📚 [저자 말콤 글레드웰의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출간 계기]
약 20년이 지난 코로나 19시절 저자 말콤 글레드웰은 그의 책을 다시 읽어보았고, 책이 설명하는 바와 현대 디지털화된 현대가 다른 점이 생겼다고 판단해 그에 맞는 새로운 책 출간
📚 [도서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의 내용]
오버스토리(사람들의 행동 방식을 지배하는 공동체의 가치)’, ‘슈퍼전파자(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전파자)’, 그리고 ‘매직 서드(전체 집단의 문화나 생각을 바꾸는 비율)’를 새로운 트렌드 생성의 법칙으로 제시하며 티핑 포인트를 활용하는 소셜엔지니어 등을 소개
b) 위 소스 2개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비교해보고,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항목’ 이 있는 경우 명시하세요.
두 소스 모두 도서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
소스1의 경우 티핑포인트의 설계자들의 내용을 자세히 분석하고 이야기 하는 내용이라면
소스2의 경우 티핑포인트의 설계자들 이라는 도서 자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다루는가에 대해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c) 위 b)의 과정에서 얻어진‘역항목화’ 의 효과와 인싸이트를 작성하세요.
역항목화를 진행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어떤 부분을 더 집중적으로 전달할 지에 따라 집중하는 내용이 달라진다는 ❗입니다.
앞으로 기획안을 전달할 때에도 기업의 문제를 전달하고자 한다면 회사의 전체적인 소개는 짧게 요약한 후 빠르게 문제 지점으로 넘어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등 확실히 전달할 내용을 계획하고 그 부분에 설명의 무게를 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막연한 느낌을🫠 더 뚜렷한 생각으로❣️[항목화]>.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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