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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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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니스프리, 너... 변했어!

        by 차다빈 | 한림대 | 경영학과 | 디자인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여러분 혹시 이니스프리 아시나요?🌿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 다들 이름은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오늘은 싱그러운 이미지의 대명사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리브랜딩에 대하여 말해보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이니스프리 너 변했어!"

         

        이니스프리가 리브랜딩을 가지며 많은 것을 바꿨고 그에 따른 반응은 분분했습니다.

        하지만 확실 했던건 큰 화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전 이니스프리가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_

        변경된 패키지

         

        대중에 눈에 가장 크게 보인 변화는 바로 "패키지 디자인 변경"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사람들의 의견은 갈렸는데요😵

         

        "새로운 디자인이 심플하고 예쁘다" 혹은 "약국처럼 느껴진다, 자연스럽지 않다" 처럼 

        긍적의견과 부정적 의견이 교차했습니다.

         

        로고 디자인 변경_

        변한 로고 디자인

        이니스프리는 기존의 로고 디자인또한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로고는 이전보다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며,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의 조합으로 역동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느낌을 표현한 디자인이었는데요 

        브랜드 컬러도 활동적인 그린 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사람들의 의견은 갈렸습니다.

         

        "깔끔하고 좋다" 혹은 "기존에 가진 특색을 잃은것 같다'라는 반응으로 갈렸습니다.

         

         

        모델 변경_

         

        이니스프리 모델 장원영

         

        브랜드의 모델도 변경에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IVE장원영SEVENTEEN민규가 모델로 발탁되었는데요,

        네티즌들은 모델의 변화에 앞선 변화보다 비교적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잘 어울린다, 트렌디하고 예쁘다" 혹은 "기존 이니스프리와는 안 어울린다" 로 역시나 의견이 나뉘었습니다.

         

        ‘THE NEW ISLE’ 캠페인, 새로운 세계관_

         

        이니스프리의 모델 민규

         

        이니스프리는 ‘THE NEW ISLE’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의 새로운 세계관을 담아냈다 설명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이니스프리의 섬 세계관을 재해석하고 확장한 것으로, 무한한 대자연에 대한 개척, 탐험, 도전 정신을 표현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장원영과 세븐틴 민규 등 4명의 인물들이 빛, 수분, 산소가 숨쉬는 돌 등이 일렁이는 바다 사이를 유영하며 대자연에서 얻은 액티브한 성분들을 리드미컬하게 표현했습니다.

         

         

        새로운 로고와 슬로건_

        이니스프리는 새로운 로고와 슬로건 또한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슬로건은 'Effective, Nature-Powered Skincare Discovered from the island’이며

        이는 이니스프리의 자연주의적인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이니스프리는 앞서 말한 큰 변화를 통하여

        2023년 지난 2분기 이니스프리의 매출액은 675억 원, 영업 손실은 8억 원으로 집계됐습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2%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는데요, 아모레 주요 계열사 중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줄어든 곳은 이니스프리가 유일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중의 반응또한 냉담했는데요, 사진은 네티즌들의 반응입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2022년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2023년 1분기에 57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2. 자연주의적 접근, 유명인사 활용, 가격전략 등의 마켓팅 전략을 활용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이니스프리가 로고와 패키질를 변경하며 소비자에게 부정적 반응을 불러왔다.
                2. 따라서 지난해와 달리 2023년 이니스프리의 영업 손실은 8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2%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다.

         

         

         

        🔗참고 링크
        1. 📮 🙆‍♀️호불호🙅‍♀️ 갈리는 이니스프리 리브랜딩 분석기 (maily.so)

        2. 리브랜딩·올리브영 입점에도 적자…이니스프리, 아모레 '애물단지' 되나 | 비즈한국 (bizhankook.com)
        3. 이니스프리,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봬 (naver.com)
        4. 이니스프리 마케팅 실패 - 검색 (bing.com)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승무패를 나누기 전 확인할 점은 이니스프리가 리브랜딩을 통해 얻으려 했던 것이 무엇인지라고 생각해 조사한 결과

         

        시장 경쟁력 강화: 이니스프리는 브랜드 변화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미국 시장 진출: 이니스프리는 미국을 서양 성장 시장의 우선 순위로 두고 있으며,

                                  이 지역에 마케팅 투자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이니스프리는 리브랜딩을 통해 대중에게 있어 긍정적반응을 내고

                                         인지도를 향상시키려 했다 보여집니다.

        로 크게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밖에도 매출의 증가 등 여러 요인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 리브랜딩은 적자를 냈으며 중국 메이크업 시장과의 경쟁에서도 부진한 결과를 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유불급이라는 평가를 하는 네티즌도 있는 상황으로 보아 이니스프리는

        이번 리브랜딩에서 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니스프리의 리브랜딩 기획 전략은 ""입니다.

        과유불급...

        1. 대중들의 부정적 반응
        2. 적자로 접어든 수익
        3. 중국 메이크업시장(C메이크업)에  비해 부진한 결과

         

        🔗참고 링크
        1.  ‘이니스프리’ 브랜드 로고 변경...“새로운 브랜드 감성 담는다” < 이슈 < 산업 < 기사본문 - 이코노믹리뷰 (econovill.com)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이니스프리의 리브랜딩을 기획했다면 가장 고심할 부분은

        "얼마나" 변화시킬건지에 대한 정량화 입니다. 리브랜딩은 긍정적인 반응을 부를때에도

        반드시 한편으론 기존의 것을 그리워하는 소비자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 리브랜딩을 하려 했을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모든것에는 순서가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변화를 시도하기 전에는 소비자가 어떤것에 애착 혹은 브랜드의 가치를 느끼는지 꼼꼼히 조사해야 하며 소비자의 속으로 들어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경쟁사가 어떤 행보를 시도했을때 긍정적 반응을 보였는지 더욱 철저해져야 성공적 리브랜딩 기획이 가능하다는걸 느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대담한 시도였지만 결과적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이 부족했던 기획
              으로 평가한다.

        이니스프리, 너... 변했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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