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너 내 동료가 되라⭐ '이것' 알면 탐이 나는 기획자가 될 수 있다는데?

        by 김가빈 | 인하대 | 금융학과 | 금융업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O-106, 선택형

        [기획Principle] 취향과 기획 : 나만 좋은 ‘예술’ 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의 차이 .


         

        기업에서 탐을 내는🔥 실전적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보 기획자와 실전적 기획자의 차이점은 바로 데이터 활용 능력📊에 있습니다!

         

        실전적 기획자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산업을 분석하면서 설득력있는 기획안을 완성합니다.

        기획의 설득력이 부족하다면 기업 입장에서도 그 기획안을 채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획안을 발행한다면 매력있는 기획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데이터 다루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STEP 1)  데이터 사용 경험 1️⃣  : 구글 트렌드 🌍


        ✔️ a) 내가 <   >에 검색한 키워드 3개

         

         

        요즘 장마라 비도 오고 습하고 해서 영화관😎을 자주 가고 있는데요.

        (크루분들은 요즘 뭐하고 노시나요? ㅎㅎ)

        또 친구랑 영화나 볼까? 라는 생각에

         

        🔎영화관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3개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CGV 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어떤 영화관을 갈지 고민이 되었기에 검색결과를 참고하고자, 이렇게 비교기능을 사용했습니다!

         

        좌: '지난 1일'/ 우: '지난 7일'

         

        또 최근에 어떤 영화가 인기있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검색 기간 '지난 1일'로 설정했더니 

        최대 33이하의 적은 검색 빈도 수가 나왔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설명에 따르면,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수치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인 검색어=50,

        🪐해당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0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좀 더 확실한 데이터를 원해서 많은 데이터가 쌓여 있는 '지난 7일'로 기간을 설정했습니다.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

         

        여러분은 어느 영화관을 자주 찾으시나요?🤷

         

        저는 곰곰히 생각해보니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영화관 브랜드 중 '롯데시네마' 가장 흔하게 접해보았는데요.

         

        그래서 서울과 수도권 그리고 특히 지방에서,

        롯데시네마 키워드가 메가박스나 CGV보다 1.5배 이상  많이 검색되었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오잉???

         

        딱 봐도 CGV 키워드의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네요??

        롯데시네마는 관심도 수치가 꼴지네요,,,💥💥

        노란 지도 속 빨간 점, 대전광역시에서만 메가박스가 43%의 비율로 관심도 1위라는 특이점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롯데시네마 키워드가 메가박스나 CGV보다 1.5배 이상  많이 검색되었을 것이라는 저의 예측은 완전히 빗나갔네요.

        오히려 CGV 키워드가 롯데시네마에 비해 평균적으로 2배이상 많이 검색되었습니다.


        압도적인 검색량을 가진 'CGV'를 구체적으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을까요?

        'CGV' 구체적 검색어

         

         

        '이매 큘 레이트, 그랑블루, 코난' 모두 최근에 상영을 시작한 영화네요

        최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영화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구글 트렌드 사용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에 검색한 키워드 3 작성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CGV

         

        ✔️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 동일한 기간에 검색된 '롯데시네마' 키워드는, 메가박스와 CGV보다 키워드 관심도가 1.5배 이상 높을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 동일한 기간에 검색된 '롯데시네마' 키워드는, 평균적으로 CGV보다 2배, 메가박스보다 1.2배 낮은 키워드 검색 빈도수를 가진다.

         

        ✔️ c) 이번   사용 후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예상 ; 3줄 내외

        어떤 콘텐츠가 요즘 화제인지 매우 쉬운 방법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역별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다보니 기획 대상 기업과 경쟁기업과의 지역별 점유율이나 접근성 비교를 하는 상황에서도 어느정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구글에는 영어 사용자가 많다는 특성 덕분에 글로벌 기업에 대한 기획을 시도하는 경우 전세계인을 대상으로한 방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EP 2)  데이터 사용 경험 2️⃣  :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제가 소개할 AI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Tool은 태블로입니다!

        🔎 태블로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를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기획안을 작성하다 보면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을 느끼곤 하는데요.

        ppt로 직접 수동작업으로 시각자료를 만드는 것보다, AI Tool을 사용하면 시간 절감⏰이 되겠죠!

         

        저도 처음 사용해봤는데 별로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태블로에서는 샘플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서 그걸 기반으로 작업해봤습니다.

        흥미로운 샘플 데이터가 많이 있으니까, 한 번씩 시도해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ㅎㅎ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학습-> 샘플데이터로 들어가시면 연습용 데이터가 있습니다!

        🪐 밀레니엄 세대와 베이비 붐 세대의 고용 비교
        🪐 가장 많은 수익을 낸 할리우드 스토리
        🪐 FIFA 월드컵 경기 결과
        🪐 2015년 FAA 야생 동물 충돌
        🪐 뉴질랜드: 1995~2010년 실제 수자원 저장량
        🪐 중대한 화산 폭발
        🪐 미국 내 고양이와 개 인기도 비교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샘플데이터가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 포켓몬 데이터를 선택했습니다. 

        718개의 포켓몬에 대한 공격, 방어, 속도 및 HP 스탯과 특수 형태가 나와있는 엑셀 데이터 파일입니다.

         

        오늘은 포켓몬 타입별 평균 HP 데이터를 시각화 자료로 표현해보겠습니다!


        엑셀 파일을 다운받아서, 다음과 같이 데이터를 로드해줍니다.


        그 다음 새로운 시트를 열어줍니다.

        왼쪽 테이블에서 Type을 찾아 에 배치하고, Attack을 찾아 에 배치합니다.

        그럼 사진처럼 막대 그래프가 나옵니다. 


        좀 더 가시성을 높이고자 트리맵 디자인을 선택했습니다.

        색상이 옅어질수록 평균 HP가 적은 포켓몬 타입을 볼 수 있습니다.


        완성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살짝 헤맬 수 도 있는데 걱정하지 마세요.

        챗지피티한테 물어보면 잘 알려줍니다ㅎㅎ


        아래는 태블로 사용결과에 대한 요약입니다!


        ✔️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 태블로

        태블로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다양한 데이터를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데이터 엑셀 파일을, 태블로에서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시각화

        : 처음 사용해본 Tool이었는데도 작업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정도로 사용법이 간단했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차트를 만들 수 있어서 기획안에 활용하기 좋을 것입니다. 조금 더 태블로에 익숙해지면 더 이쁜 디자인으로 작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태블로 사용법을 잘 모르겠으면 챗지피티에게 물어보면 잘 알려주니까 기획하실 때 한 번씩 활용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태블로 장점📉

        1.한국어가 지원된다.

        2.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3.다운로드하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하다.

        4.사용법이 심플하다.

        ✔️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 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계획 

        데이터를 시각화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할 것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자료를 기획안에 배치하는 것은 기획의 완성도를 강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물론 PPT나 엑셀로 그래프를 직접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마감에 쫒기는 기획자에게 시간은 금입니다. 태블로를 활용해 시간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블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데이터 시각화 레퍼런스를 볼 수 있는데요. 이걸 참고해서 더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3)  데이터 사용 경험 3️⃣  : 국가 공식 통계청 🚩


        ✔️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 눌러본 메뉴: 국내 통계 > 대상별 접근
        👉 인간 군상 별로 카테고리화하여, 사람 특성에 따른 통계 자료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 눌러본 메뉴: 국내 통계 > 실험적 통계
        👉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한 정형데이터(거래, 추적, 센서자료) 및 비정형데이터(온라인 활동자료, 의견자료) 등을 활용한 통계자료입니다. 크롤링 기법 등을 활용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알고 싶은 정보: 배달음식 이용 현황
          탐색 과정 : 검색창 > '배달음식' 검색 > 통계시각화 콘텐츠 

         

        긍정 응답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가 51.6%로, 부정 응답 (그렇지 않다, 전혀그렇지 않다) 13.3%보다 38.3%p 많습니다. 즉, 배달음식, 외식, 밀키트 등을 활발하게 즐기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통계청 데이터는 신빙성이 높은 공식 자료인 만큼 기획의 설득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기획 배경이나 문제 제기를 할 때 주로 활용할 것입니다. 검색창과 한 눈에 들어오는 화면 구성 덕분에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획Principle] 너 내 동료가 되라⭐ '이것' 알면 탐이 나는 기획자가 될 수 있다는데?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