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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기획_01] 코카콜라, 펩시에 1등 자리 내어주나?!

        by 도현정 | 고려대 | 수학과 | 삼성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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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STEP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요즘 편의점과 자판기 등 손쉽게 '제로'가 적힌 물건들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제로슈거, 제로카페인, 제로칼로리 등 다양한 곳에서 제로라는 문구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키워드는 제로슈거입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 제로슈거를 사용한 코카콜라의 제로음료에 중점을 두어 기획을 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 coca-cola.com

         

        우선, 제로슈거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제로 슈거(Zero-sugar) 설탕 대신 대체감미료 첨가해 단맛을  제품을 의미합니다

        대체 감미료에는 여러 물질이 해당되지만,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에는 인공 감미료의 아스파탐과 사카린, 그리고 천연 감미료의 스테비아와 자일리톨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 나만의 닥터 _ 제로 슈거와 당뇨, 감미료의 종류와 연관성까지!

         

        그렇다면, 제로슈거를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탕 대체재들은 보통 설탕에 비해 수백 배의 당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다면 높은 당도로 인해 매우 소량 첨가하므로 칼로리가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나만의 닥터 _ 제로슈가 - 칼로리, 당분, 배탈, 대체당

         

        그런데 왜 최근 들어 제로음료에 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일까요?

        이는 기존 제품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도 당류로 인한 신체 부담이 덜하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거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제로 식품이 선호받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사이 제로음료에 관한 선호도와 수요도가 급증하는 추이를 보이며,

        국내의 제로음료 시장 규모도 점점 더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경제일반

         

        참고자료 : 중앙일보 _ '맛있으면 0 칼로리' 다이어트 정신승리 필요없는 이 음료 

         

         

        STEP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이렇듯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이 제로음료 시장 중에서 콜라를 판매하는 코카콜라 기업에 주목해보고자 합니다.

         

        전체적인 음료 판매량을 따져보면 코카콜라가 여전히 부동의 1를 차지하고 있지만,

        제로음료만을 살펴보면 코카콜라와 라이벌 관계인 펩시와의 판매액 점유율은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이며(2023 1월 기준), 펩시 제로코카콜라 제로를 앞서며 개별 브랜드로서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2023 1분기 기준).

         

        : 제로탄산음료의 주요 이슈기간별 판매금액 vs 검색량 vs 언급량 (판매액 : 대형마트, 체인슈퍼, 편의점 판매액 데이터 / 검색량 : 네이버 검색량 데이터 / 언급량 : 포털 뉴스 및 블로그 언급량 기간: 2020.01~2023.01)

         

        제로음료 시장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도 좋은만큼, 위태로운 추세를 그냥 두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코카콜라의 제로콜라 판매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

        제로콜라도 코카콜라의 부동의 1위로 세워보고자 합니다!

         

        참고자료 : 글로벌이코노믹 _ [GE-biz] 코카콜라 잡은 '펩시 제로'…롯데칠성 탄산음료 살릴 '구원투수'

        retailtalk _ ‘제로탄산’, ‘다이어트’ 밀어내고 음료매대 ‘상석’ 점령

         

         

        STEP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우선, 펩시의 제로콜라가 잘 팔리는 이유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 제로 탄산음료 제품별 ‘맛’ 관련 언급 내용 (자료 : 포털 뉴스,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언급량 / 기간 : 2022.01~2022.12)

         

        펩시 제로음료에 대한 맛있다라는 평가가 77%로 가장 높았습니다.

        반면, 코카콜라 제로음료의 경우 레시피가 수정된 뒤 좀 더맛있어졌다는 평가가 일부 나타났지만, 맛없다는 언급량이 다른 제품들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펩시의 제로음료 중 제로슈거 라임향 제품은 가장 인기있는데, 이는 제로음료 특유의 쓰고 밍밍한 끝맛이 아닌, 처음엔 콜라맛이 나고 끝에는 라임향이 나는 맛으로 인해 심심하지 않고 맛있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일반 콜라는 코카콜라를 선호하더라도 제로음료는 펩시를 더 선호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경쟁하듯 코카콜라도 맛을 개선하기 위하여 레몬을 출시하였지만, 만족도는 그렇게 높지 않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펩시의 제로콜라가 많이 팔리는 또 다른 이유로는 편의점 등에서 1+1와 같은 행사를 많이 진행하고, 탄산음료 중 가격도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인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카콜라의 제로음료가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소비자로 하여금 불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제로콜라의 맛이 없다.

         

        2) 음료 가격이 비싸다.

         

        3) 음료수 할인 행사를 별로 하지 않는다.

         

        4) 음료수 디자인이 끌리지 않는다.

         

         

        STEP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따라서 해결책은 다음과 같이 제시해볼 수 있습니다.

         

         

        1) 코카콜라 제로레몬 음료에서 인공감미료 특유의 맛을 덜어내고자 레몬 첨가물을 더 넣는다.

         

        2) 편의점에서 2+1과 같은 행사, 또는 대량 판매처에서 음료수 할인 행사를 더 진행한다.

         

        3) 제로음료 라인업을 확대하고, 라인업에 대한 시음행사를 해서 어떤 맛이 가장 맛있는지 선호도 조사를 한다.

         

        4) 제로콜라와 관련된 굿즈 런칭을 한다.

         

         

        STEP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코카콜라의 제로콜라 판매율이 증가하여, 부동의 점유율 1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STEP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1) 코카콜라의

        2) 제로콜라 시장 점유율을

        3) 202412, 6개월의 기간 동안

        4) 비용 1억원으로

        5) 맛 만족도 20% 상승 및 매출 10% 증가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코카콜라의 제로음료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코카콜라, 펩시에 1등 자리 내어주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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