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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달려라 ~ 달려라 쿠키 쿠키이~~~

구민서 | 충북대 | 건축공학과 | 네이버 2024. 11. 23. 23:30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 오?!!

쿠키런 오븐 브레이크 다시 재미있었잖아! 계속 끊임없이 하게 돼 "

 

라는 반을을 위해서 이번에는 구조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의 플레이 방식과 새로운 기획을 융합하여 목표와 방향성을 다시금 일체화할 수 있도록 기획안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담은 느낌이기에 골라왔습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 ~ ㄷ 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쿠키런 오븐 브레이크는 초창기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쓸오없는 요소를 없애고 기본의 충실히 하고자 합니다. 

ㄴ. 수급을 원활하게 바꾸어 나가며, 기존보다 확률을 높여 재미없었던 구간과 흥미도를 떨어트렸던 부분을 개선합니다. 

ㄷ. 팀 편성 효과를 확대하여 다양한 맵과 상황을 구상하여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 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 ~ 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쿠키의 스토리 및 이미지, (새로운 쿠키 출시 등) 은 제외합니다. 해당 기획은 컨텐츠에 대한 제안이며 플레이 방식을 설명하고자 하기 때문에 디자인 컨셉은 아예 제외하고 기본의 충실할 계획입니다. 

ㄴ. 랜덤 요소 및 캐릭터 효과는 제외합니다. 물론, 이 역시 중요한 설정이며 지난 기획에서 분석했던 문제점 중 하나이지만, 쿠키의 일부분까지 세우기에는 기획이 광범위 해질 것 같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ㄷ.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게임 기획도의 분석은 처음이었기에 요약하는 것보다는 최대한 세분화하도록 노력해보았습니다. 

 

TBO1. 공급

골드티켓, 골드 상자 개선 

-> 뗴탈 상점, 길드 상점, 매달 열리는 이벤트 상점 같은 여러 특수 상점에서 티켓을 하루 갯수 제한을 두는 식으로 팝니다.  또는, 매일 1개 제한으로 30개에 1100 패키지 식으로 파는 패키지 팩으로 유저간의 골드티켓 공급을 수월하게 합니다. 

저스팩 유저들에게 골든 상자깡을 했을 때 추가적인 보상을 줍니다. 매일 퀘스트 형식으로 하루에 골상 3~4개를 깔 시 영물 1개를 추가로 주게 되면 성장이 체감되기 때문에 지루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쿠키 

-> 현재 에픽이 대락 100종 이상 되는데 나중에 더 많이 증가하게 된다면, 차이가 훨씬 벌어지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몇 달 이내에 출시/상향을 받은 적 없는 쿠키/펫만 골라서 뽑을 수 있는 상자를 추가합니다. 에픽 단가를 최쿠상/펫알 기준으로 10~20% 가량 저렴하게 하여 시간 제한을 둬서 일정 시간마다 한 번씩 뽑을 수 있습니다. 

 

TB02. 게임 방식 

->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한 맵에서 경잴할 수 있는 모드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면 한 맵에서 여러 플레이어가 같이 달리면서 서로 공격하고 체력을 깎거나 자기한테 보호막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남이 달리는 길 위에 함정을 높거나 카트 아이템전같이 여러가지 모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맵이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TB03. 서비스 

-> 스토리북을 영구 컨텐츠로 만들어서 얼만큼 진행하였는지 진행도를 알 수 있게 합니다. 

-> 챔스 유물 한 페이지를 채우는 데만 해도 5*5*9 =255분 즉 3시간 45분이 걸립니다. 4페이지 이상으로 보상 받는 건 정상적인 플레이가 아닌 매크로로 하지 않나 싶으며, 이는 차라리 45페이지 보상에서 최쿠상. 최펫알을 빼더라도 유물 등장 주기를 좀 짧게 해주고 2분 30초~ 3분 정도로 줄여서 게임 플레이의 재미를 극대화 시킵니다. 

 

 

EP 03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TB 01. 공급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해당 컨텐츠를 진행하는데 기존 유저들이 불편하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신규 유저의 좀 더 낫고 재미있는 플레이를 위한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공급을 조절하며, 다양한 패키지를 만들어 수요와 랜덤 확률 등이 증폭됩니다. 

 

TB 02. 게임 방식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카트라이드 아이템 전같이 다양한 컨텐츠가 포함되며, 경쟁할 수 있는 모드가 추가되어 유저들의 흥미도를 불러 일으킵니다. 

 

TB03. 서비스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스토리물이나 유물작 등기존의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더 나은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획도입니다.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닛)

 

 

달려라~ 달려라 ~ 달려라 쿠키 쿠키이~~~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