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팀/🐳[일반] 파트🐳

🐸두꺼비 회사의 성공비결은?!

최민서 | 숙명여대 | 독문 | 미정 2024. 11. 30. 17:47

[유닛][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필수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약간 흥미로울 기업의 레퍼런스를 들고 찾아왔습니다.

 

그 전에! 여러분들은 어떤 주류를 제일 좋아하시나요?

 

소주?

맥주?

소맥?

 

전 단연 맥주인데요!

여러분들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ㅎㅎ(이 글을 읽으시는 크루분들 댓글로 취향 한번씩 남겨주세요!)

 

그럼 어떤 주류회사가 제일 친숙하신가요?

'하이트진로', '화요', '오비맥주', '제주맥주' ...

 

오늘 제가 다룰 기업은 바로!

하이트진로입니다!

출처 : 하이트진로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하이트진로는 무려 1924년에 설립하여 올해 100주년을 맞이한 장수 기업입니다.

오래된 역사와 더불어 주류 업계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인데요.

하이트진로가 해당 산업 안에서 압도적인 1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소주제조사별 매출 소주 순위 [단위 : 백만원]

순위 제조사명 매출
1순위 하이트진로 1,404,954
2순위 롯데주류 423,197
3순위 무학 187,781
4순위 금복주 95,915
5순위 대선주 77,065

 

소주 매출 순위에서도 하이트진로의 자리를 넘볼 수 있는 제조사는 없어 보입니다.

오늘은 하이트진로가 1위자리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었던 비법을! 소주 '진로'와 맥주 '테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먼저 진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하이트진로]

여러분 다들 이 두꺼비 아시죠?!

 

이 두꺼비가 사실은.. 이런 두꺼비의 모습이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출처 : 하이트진로

지금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죠..?!

 

2019 4월 새롭게 출시된 진로는 예전부터 갖고 있던 두꺼비 로고를 한층 귀엽게 새롭게 캐릭터화 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출처 : 하이트진로 보도자료

진로를 그 때 그 시절 마셨던 어른 층은 물론이고,

옛 감성을 즐기기 시작했던 젊은 층에서도 새롭게 출시된 '진로'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진로는 출시 7개월만에 1억병 판매 돌파, 2년만에 6.5억병 판매를 만들어냅니다.

심지어 코로나로 인해 시장 전체가 침체되었을 때에도 진로는 지속적인 판매 증가를 이뤄냅니다.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캐릭터 사업이 크게 한 몫을 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귀여운 두꺼비 캐릭터를 이용하여 패션, 통신, 금융,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팝업스토어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렇듯 진로는 하이트진로의 매출에 크게 공헌을 합니다.

 

🍺다음은 테라입니다.

출처 : 하이트진로

캬 여러분 다들 이 광고 아시죠?!

2019 3월 출시된 테라는 당시 '공유 맥주'로 불리면서 대 인기를 끕니다.

 

청정라거-테라 TERRA CF(30") - YouTube

(8) 청정라거-테라 TERRA CF : 청정터널 편(30”) - YouTube

 

테라는 청정지역(호주)에서 자란 맥아를 이용하여 인공 탄산을 주입하지 않은 '리얼 탄산 100%' 맥주임을 강조하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시기적으로도 해당 마케팅은 잘 맞아 떨어졌는데요. 당시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을 때 청정하고 시원한 느낌의 광고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필사즉생 필생즉사 각오로..." 하이트진로가 테라에 사활을 거는 이유🥄ㅣ돈슐랭 / 14F

 

그 결과는 아주 대성공이었습니다.

 

출처 : 하이트진로 보도자료

테라는 출시 한 달여 만에 약 3,200만병 판매를 돌파합니다. 105만 상자, 3193만 병을 달성했는데요. 이는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 속도 1초에 약 9.5병이 판매된 꼴이라고 합니다.(위 보도자료 참고)

 

이렇듯 하이트진로는 신제품을 출시했을 때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과 좋은 질의 제품으로 유의미한 성적을 이뤄냅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하이트진로는 1924년에 시작된 주류회사로 현재 주류업계 압도적 1등에 위치해 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리뉴얼된 진로와 신제품 테라를 통해 매출 상승을 일으켰다.

2.진로의 경우 귀여운 두꺼비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여 상품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고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3.테라의 경우 제품의 장점인 리얼 탄산 100%’와 청정지역에서 자란 맥아를 중심으로 홍보를 진행하여 성공적인 매출을 만들어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당연히 승! 이라고 할 수 있죠!

하이트진로는 원래도 업계 1등이었지만 신제품 '진로', '테라'를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거뒀습니다. 단순히 좋은 제품이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두꺼비', '청정 맥아', '100% 리얼 탄산'이라는 핵심 마케팅 포인트를 잘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에 제품을 각인시켰습니다.

제품 개발 측면에서도, 제품 홍보 측면에서도 모두 성공을 거둔 ''의 레퍼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신제품 홍보'를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진로'는 이미 시장에서 한차례 선보였던 제품이었습니다. '진로'의 올드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풀어내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포인트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이트진로에서는 귀여운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하여 굿즈, 주류용품, 콜라보 등을 통해 '진로'의 새로운, young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핵심 사항이었을 것입니다.

'테라'는 맥주 업계에서 후발주자로 굉장히 나쁜 조건 속에서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수입맥주가 한국에 공급되기 시작하면서 한국 맥주들은 그 전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많이 하락했었습니다. 이렇든 한국 맥주 시장의 과열된 경쟁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테라'가 시장에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확실한 마케팅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테라 이미지에 부합하는 모델인 '공유'와 청정 이미지 강조를 위한 배경 설정 '테라'의 시원한 이미지 형성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사이트]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기획자의 판단력의 중요성

 

하이트진로에서 새로 출시한 '진로', '테라'는 제품의 품질적으로 기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경쟁이 과열된 시장에서 후발주자로서 시장에 자리잡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기획자의 역량입니다. 좋은 제품을 소비자들이 알 수 있도록, 많은 정보 속에서 우리의 제품 정보가 소비자에게 닿도록 하는 것은 오롯이 기획자의 몫입니다. 이렇듯 기획자의 판단력의 중요성을 '하이트진로'의 레퍼런스를 통해서 인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