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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 법은 따로 있다, 모른다면 클릭 !

고하경 | 고려대 | 영어영문 | 광고 2025. 1. 4. 17:24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고하경입니다. 

 

모두 기획안을 작성하거나, 원하는 정보가 있을 때, 가장 많이 탐색하는 매체가 바로 Google이 아닐까 싶습니다 ! 

 

그. 러. 나.

원하는 정보가 나오지 않아 정보 탐색에만 시간을 하루종일 할애해 본 경험도 있으실텐데요, 

있으시다면, 오늘 이 포스트로 한번에 시간 절약하는 Tip!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STEP 01. 검색창에서 사용되는 기호들

구글 검색창에서는 특정 기호를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그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까요?

a) 선택한 기호 : 큰따옴표(" ")

검색한 텍스트 : "항공택시"

기호 활용x / 기호 활용o

 

이처럼 "큰따옴표"를 활용하여 검색했을 때는, '항공택시'라는 정확한 문구, 또는 같은 의미의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들이 결과로 뜨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도심항공교통'과 같은 폭넓은 결과 페이지들이 함께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호는 특정 표현이 필요한 검색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다른 기호를 사용해서 검색해본다면 어떨까요?


b) 선택한 기호: "filetype:"

검색한 텍스트 : filetype:pdf 항공택시

"큰따옴표"를 활용한 사진과 "filetype:pdf"을 활용한 사진

입력 키워드 "항공택시" filetype:pdf 항공택시
검색 범위 정확히 입력한 구문을 포함하는 페이지만 검색
(단, 띄어쓰기가 달라지거나 단어 순서가 바뀌면 검색되지 않음)
파일 형식이 PDF인 자료만 검색
결과 페이지의 양 상대적으로 적음
(정확한 구문만 포함하는 페이지를 찾기 때문)
상대적으로 많음
(다양한 키워드 조합이 포함될 수 있음)
활용 목적 정확한 문구, 제목, 구절 등을 찾을 때 적합 연구 자료, 공식 보고서, 발표 자료 등 신뢰도 높은 정보를 찾고 싶을 때 적합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기호'를 활용한 구글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느낀점

- 기획자로서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시장 조사, 트렌드 분석, 또는 경쟁사 분석 시에 '효율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한 툴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검색 기호를 적절히 활용하면 단순한 정보 탐색을 넘어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기획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기획자로서 많은 양의 정보 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은 경쟁력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기획의 모든 과정에서 기호를 활용한 구글링을 적극적으로 적용할 것 같습니다 !!

 

 

STEP 02. 영어를 통한 검색

a) 본인의 관심사 혹은 궁금한 점에 대해, '한국어'로 검색해보고, 그 검색 결과에 대한 간단한 분석

- 입력한 키워드 : 오징어게임2

- 결과 분석 : 아무래도 한국 배우들이 주연으로 출연하는 작품이다 보니, 배우들과 연관된 검색어, 영상들이 많이 결과 페이지로 도출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전 시즌이 큰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시즌2를 검색했지만 바로가기는 이전 시즌으로 등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 위 a에서 검색한 텍스트를 영어로 검색해보고, 해당 결과와 위 a의 결과를 비교

- 입력한 키워드 : squid game season 2

- 결과 분석 : 영어로 검색했을 때는 넷플릭스 공식 트레일러가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검색어에 대해서는 한국어로 검색할 때 보다 공식적인 자료를 얻기에는 영어가 더 적합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관련 질문으로 해당 키워드로 파생될 수 있는 질문을 미리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오래 해당 어플에 머물면서도 원하는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영어를 활용한 구글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방안

- 영어로 구글링을 활용하면 보다 광범위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획을 도출할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공식 자료 및 글로벌 트렌드 확보, 다양한 관점과 콘텐츠 접근, 해외 마케팅 아이디어 및 벤치마킹 등은 기획자가 반드시 활용해야 할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영어 검색을 기본 도구로 활용하며 국내외 콘텐츠 간 균형 잡힌 기획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STEP 03. 구글에 적용되는 확장 프로그램의 사용

a)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본인이 필요한 기능을 검색하고, 그와 관련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 명시

 

저는 크롬에서 한번도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우선 검색을 먼저 해보았습니다.

출처 : 인프런

 

그리고 그 중에서 오늘 구글링을 하며 느꼈던 영어에 도움이 되는 확장프로그램을 발견했는데요, 바로 Tooltip dictionary 입니다 !! 커서를 올리기만 하면 바로 뜻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라 자료 조사를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출처 : chrome 웹 스토어

 

이후에는 크롬 웹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 

 

 

b) 위 a를 실제 활용한 것에 대한 캡처와 그 과정 서술

설치가 완료되면 우측 상단의 퍼즐 모양을 찾아 활성화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

 

아까 조사했던 오징어게임2의 해외 반응이 궁금해서 이를 영어 기사로 찾아보았는데요. 

출처 : BBC

 

이렇게 궁금한 단어를 커서로 스크롤만 해주면 바로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 

출처 : BBC

제목이라 본문도 가능한가 확인해보았는데 모든 텍스트에서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확장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본인이 느낀 점

- 활용 후, 즉각적인 정보 접근성과 작업 효율성의 향상을 크게 체감했으며, 글로벌 자료 활용의 진입장벽을 낮춰 다양한 트렌드와 사례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복합적 의미를 가진 단어는 추가적인 검색이 필요할 때가 있어 보완적인 활용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정말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Tooltip Dictionary와 같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기획자로서 자료 조사와 분석 효율성을 높이는 데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으로 단어나 표현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전문 용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자료 조사 시 번역 부담을 줄여주기에, 영어를 포함한 다국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때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획자로서, 

구글링은 효율적인 정보수집, 영어를 통한 다양한 관점과 콘텐츠 접근, 해외 마케팅 아이디어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는 기획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툴로 평가한다. 

구글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 법은 따로 있다, 모른다면 클릭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