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몰, 모르는데 할인하면 뭐하는데? ☠☠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올리브영 아시죠? 뷰티컬리는요? 직잭뷰티는요?
화장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올리브영, 뷰티컬리, 직잭뷰티 같은 플랫폼을 들어봤거나 방문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들은 어디에서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지, 어떤 플랫폼이 더 독특한 브랜드를 다루는지를 비교하며 쇼핑합니다.
근데,, 아모레몰이요?
국내 화장품 업계 1위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의 대상은 아모레퍼시픽의 다양한 자사 브랜드 제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올리브영이나 뷰티컬리와 같은 플랫폼에서 쇼핑하던 소비자들이 아모레몰을 새로운 선택지로 고려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당신의 기획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 아모레퍼시픽, 국내 화장품 기업 중 1등 기업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다들 아모레퍼시픽은 아실겁니다.
K-beauty를 이끌고, 성장 시켜온 핵심 기업이죠!
🚨 그런데 아모레몰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
화장품 전공자인 저는 부끄럽게도, 한 유튜브 채널의 컨텐츠를 통해 최근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유튜브 속 내용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영상 속 미미미누님께서는 아모레퍼시픽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예리하게 짚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아모레퍼시픽의 '문제점' 또한 직접적으로 드러나는데요,
그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모레퍼시픽 자사 브랜드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비자들이 모른다는 점
✌ 소비자들은 어떤 자사 브랜드가 있는지도 모르는데, 아모레몰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
👌 그렇기에 아모레몰에서 아모레 자사 브랜드의 제품들을 '최저가'로 제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지만,
모르는 소비자 더 많다는 점
📍[문제 상황]
아모레퍼시픽의 자사 브랜드와 자사몰인 아모레몰의 인지도가 낮아, 소비자들이 올리브영 등 타 유통 채널을 선호하며 아모레몰의 점유율이 낮다.
📍[분석 근거]
1. 소비자들은 아모레퍼시픽의 자사 브랜드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2. 아모레몰의 존재와 혜택을 알지 못해 최저가 프로모션도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
3. 일부 제품은 아모레몰에서 더 비싸게 판매되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지 못하고 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 아모레퍼시픽 자사 브랜드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비자들이 모른다
위 사진은 아모레퍼시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열된 자사 브랜드를 발췌해왔습니다.
이중에서는 여러분들도 '이게 아모레퍼시픽 거였어?' 싶은 브랜드들이 많을 겁니다.
사실 이렇게 아모레퍼시픽의 자회사인줄 몰랐던 이유는,
'아모레퍼시픽'이라는 기업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이미지를 탈피한 다양한 자회사를 전개하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아모레몰'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제품을 모아 판매하고
타유통채널에 의지하지 않고 아모레퍼시픽의 유통 채널로서의 힘을 키우고 싶은 지금은,
(1) 아모레몰에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2) 어떤 브랜드들이 아모레퍼시픽 것이며
(3) 아모레퍼시픽과 직접 연결되는 아모레몰이라는 유통채널에서 어떤 혜택들을 받을 수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시점입니다.
✌ 소비자들은 어떤 자사 브랜드가 있는지 모르는데, 해결하지 않고 아모레몰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브랜드들, 올리브영에서 이미 높은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왼쪽은 [더모 코스메틱] 랭킹 순위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자회사 '에스트라'의 제품이 1월 올영픽, 가격 프로모션이 아닌데도 현재 1위에 등극되어 있습니다.
👉 오른쪽은 [바디 제품] 랭킹 순위입니다.
일리윤, 스킨유 제품이 4위, 5위, 9위, 10위, 13위, 15위로 순위권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들이 아모레퍼시픽 것이고, 아모레몰에서 더 싸게 팔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많은 사람들이 올리브영에서 소비했을까요? 아마도 아래와 같은 반응에 공감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 그렇기에 아모레몰에서 아모레 자사 브랜드의 제품들을 '최저가'로 제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지만, 모르는 소비자 더 많다는 점
👈 왼쪽은 에스트라 제품의 아모레몰의 가격(왼)과 올리브영의 가격 (오) 을 비교한 것입니다.
👉 오른쪽은 한율 제품의 아모레몰의 가격(왼)과 올리브영의 가격 (오)을 비교한 것입니다.
왼쪽처럼 아모레몰이 더 싼 경우도 있지만
오른쪽처럼 아모레퍼시픽의 제품이지만 아모레몰에서 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점은,
(1) 일부 제품은 아모레몰에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그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2) 반대로, 아모레몰의 제품 가격이 올리브영 등 타 유통 채널보다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입점 전략에서 피할 수 없
는 상황일 수 있으나, 소비자가 '왜 굳이 아모레몰에서 사야 하는지'를 납득할만한 혜택 설계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아모레몰을 사용자들이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모레몰과 아모레퍼시픽의 자사 브랜드들의 인지도 해결
✌아모레몰이 좀 더 비싼 경우가 있더라도, 소비자들이 아모레몰에서 살 수 있도록 혜택을 기획한다.
이 두가지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획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아모레퍼시픽의 자사 브랜드와 아모레몰의 유기적 관계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최근 고객 참여형 시스템이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사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01. [향수 레시피 쌓아가기] 참여 방법
Q. 왜 향수로 시작하나요?
1) 차별화된 이미지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창의적이고 특별한 경험으로 아모레퍼시픽이 '제품 판매'만을 추구하기보다, 독창적인 '고객 경험' 또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플랫폼임을 인식시키기 위해
2) 고객의 주도적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
- 고객이 직접 선택과 결정을 하는 컨텐츠로 다가가, 단순 홍보로 인한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 기존의 아모레퍼시픽이 주로 판매하는 제품군 (스킨케어, 메이크업)에서 좀 떨어진 '향수'를 선택하여 '광고/홍보/바이
럴'과 같은 키워드와 관련성이 적다고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 (거부감 줄이기)
- 브랜드와 감성적으로 연결되는 방안으로서 활용
# 02. 수행 구성
💫 엔터테인먼트적인 미션
1) 나의 성격을 '향'으로 나타낸다면? - MBTI 검사와 같이 성격 유형 검사 진행 미션
2) '친구가 보기에 나는 어떤 향이 날 것 같을까?' - 친구의 성격을 기준으로 질문에 서로 답변해주어 향 추천받기
3) '내 피부는 몇 살? 스킨케어 나이 테스트' - 간단한 피부 고민 설문을 통해 나의 ‘스킨케어 나이’를 확인하는 콘텐츠
💫 아모레몰 관련 미션
1) 아모레몰 [향수 레시피 쌓아가기] 링크 카카오톡 및 SNS 공유
2) '이 브랜드가 아모레퍼시픽 거였다고?' - 가장 공감되는 브랜드에 투표하기 미션
3) 아모레몰에 관련된 간단 퀴즈 - 예: Q. 아모레몰에서 진행하는 가장 큰 세일은? A. 아모레 뷰티 페스타
4) '내가 고른 아모레몰 대표 상품은?' - 아모레몰에서 제공하는 제품군 중 본인이 생각하는 ‘대표 상품’을 고르기
5) '아모레몰의 숨은 보물을 찾아라' - 아모레몰 사이트 곳곳에 숨겨진 숫자 코드를 찾는 이벤트
6) '나만의 아모레몰 위시리스트' 작성 - 아모레몰에서 가장 사고 싶은 제품 3개를 골라 위시리스트로 만들고 이유 작성
# 03. 시스템 구축 후 지속 가능성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향수 미션을 클리어 한 이후로는 브랜드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mission completion 게이지를 채우고 제품을 무료로 얻도록 하여 (가격 제한 O, 혹은 소량으로 제공되는 증정용 제품으로 제품 list를 구성) 지속적으로 아모레몰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 번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양식] 본인이 주력하고자 하는 전략 방향을 각 항목별, 최대 1문장으로, 최대 3가지 항목으로 정리.
1. 아모레퍼시픽은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강화하기 위해 단순 제품 판매를 넘어 고객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는 경
험 중심의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
2. 아모레퍼시픽은 고객이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카테고리를 탐험하며 발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아모레몰을 단순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고객이 신뢰와 재미를 느끼는 브랜드
경험 허브로 포지셔닝하여 장기적인 충성도를 확보해야 한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기획을 성공적으로 실행 시, 아래와 같이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고객 관점에서의 효과
- 개인화된 경험 제공
- 고객의 취향에 맞춘 맞춤형 향수를 제작해 자기 만족과 브랜드와의 정서적 유대감 강화
-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결과물을 얻는 체험형 소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임
- '아모레몰'을 계속해서 접속하도록 만드는 리워드 시스템
- 미션 기반의 구조와 포인트/혜택 제공으로 지속적인 접속을 유도하고, 고객의 앱 내 체류 시간을 증가시킴
-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 및 재방문율 상승 효과를 기대
✌ 브랜드 관점에서의 효과
- 브랜드 이미지 제고
- 개인화된 경험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브랜드로 포지셔닝
- 경쟁사와 차별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방식 제시
- 고객의 다양한 향수 레시피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 분석 및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제품 등의 신제품 개발에 활용 가능
- 마케팅 효과 강화
- 고객이 SNS에 공유한 향수 레시피와 완성된 제품 이미지는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창출
- 매출 증대
- 계속해서 아모레몰에 접속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모레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을 접하게 되고, 그로 인한 매출 전환율 증가 (추가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 기대)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아모레몰, 모르는데 할인하면 뭐하는데? ☠☠ _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