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팀/🐳[일반] 파트🐳

맛집 실험실 뽈레 실험실🧑‍🔬🥘🔬

정수경 | 국민대 | 공간 | CJ 2025. 1. 11. 23:03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저는 지난 주 맛집 앱 뽈레의 사용자 수와 이용률 증가를 위한 니즈의 파악을 진행했었는데요, 

뽈레 정보를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뽈레, 광고 없는 맛집 앱

🟠 현재 약 12만명이 이용 중

🟠 광고 없는 솔직한 맛집 리뷰 지향

🟠 맛집에 진심인 사람들의 커뮤니티 (온/오프라인) 운영

🟠 홍보/광고보다는 입소문을 통해 천천히, 진실되게 성장하는 것을 지향 

 

아래에 지난 [유닛 1] 니즈의 파악 기획안 링크도 남겨두겠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603


이런 정보에 따라 뽈레를 더 성장시키기 위한 기획의 방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이번 주 유닛을 진행하며 몇 가지를 고안하고 구조화해 보았습니다. 

 

기획의 아이디어

✔  찐 맛집만 남길 수 있게, 이용객들의 리뷰 수 제한하기

✔  사용자에게 뽈레 연말 결산 제작해드리기

✔  타 플랫폼에 뽈레 등장시키기- 유튜브/ 릴스 콘텐츠 제작

✔  뽈레 내 커뮤니티 기능 강화하기- 세분화된 리워드 시스템 제작

 

모든 아이디어, 특히 첫 번째와 세 번째 아이디어는 뽈레에게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고 입소문 기반 서비스를 지향하던 것에 비해 적극적인 기획이라고 생각이 들어 이번 기획 이름을 뽈레 실험실로 정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과 아이디어 구조화를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기획 슬로건

 

찐 맛집앱이 되기 위해 연...

뽈레 실험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문장

 ㄱ.

이 기획은 뽈레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광고 없는 맛집 소개 서비스라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솔직한 리뷰를 유도하는 리뷰 시스템의 구축과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 등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에 중점을 둔다. 

ㄴ.

솔직한 리뷰를 유도하기 위해 개인 리뷰 수에 제한을 두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뽈레'를 간접적으로 접하고 떠올릴 수 있도록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으로의 플랫폼 확장이 필요하다.

앱 내 커뮤니티 기능도 활성화한다. 

ㄷ.

그 제한은 적당한 정도를 두어 건강한 리뷰를 해치지 않게 해야 한다.

또한 홍보나 타 플랫폼으로의 이동도 뽈레의 지향점인 '입소문 기반'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

앱 내 커뮤니티는 소수가 이용하는 앱의 장점을 활용해 소소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뽈레의 정체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기획을 진행한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시키지 않을 요소

ㄱ. 뽈레 앱 커뮤니티를 통한 오프라인 모임도 종종 이루어지고 있지만 앱의 사용성을 높이려는 기획인 만큼 오프라인 모임 기획 등은 기획에서 제한다.

ㄴ. '입소문 기반' 앱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과한 홍보의 방법은 제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설명드린 대로, 이 기획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이다.

🟠 TB01. [기능 구성] 뽈레 앱 내 리뷰 서비스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기능 구성.

🟠 TB02. [플랫폼 확장] 홍보와 브랜드 각인을 위한 유튜브/인스타그램으로의 확장.

🟠 TB03. [뽈레 커뮤니티 감성] 소수 이용객들이 주는 감성 살리기.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각 블록들은 다음의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TB01. [기능 구성] 

UB01. 리뷰 수 제한

UB02. 개인 맛집 결산 생성

UB03. 국내외 맛집 투어

 

가장 중요한 기능 구성입니다. 

UB01. 리뷰 수를 제한하는 것은 무분별하게 많은 리뷰를 제한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리 진심으로 임하려고 해도 방문한 모든 맛집에 대해 평가를 달려면 비교도 쉽지 않고 그에 따라 무분별한 후기를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카카오맵이나 배달의 민족에서 닉네임을 '맛집에만 리뷰 닮' 등으로 해놓은 분들에 신뢰가 높아졌던 점 등을 떠올리며 해당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뽈레 실험실이 운영되는 기간(약 3달) 동안에는 일주일에 맛집 3곳 (별 4개 이상)만 리뷰를 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준은 뽈레 커뮤니티의 맛집 방문 top 10인의 1년간 맛집 방문 수를 계산해 정했습니다.

 

별 4개 이상 줄 수 있는 맛집 수를 회원당 주 3회로 제한해 무분별한, 적당히 맛있는 맛집보다는 사용자가 '진짜 맛있었던 곳'만 리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소 파격적인 도전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만큼 맛집에 엄격하다는 인식을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인 의견이 담긴 솔직한 리뷰도 뽈레만의 장점입니다. 별 3개 이하의 이런 리뷰에는 제한을 두지 않겠습니다.

 

유튜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 뮤직처럼, UB02. 연말 결산을 생성합니다. 

저장한 맛집, 실패한 맛집, 1년 간 타 회원과의 교류 등을 결산해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이미지 등으로 공유를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뽈레 앱 홍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뽈레는 현재 일본, 동남아 등 외국 맛집 모으기에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향성에 발맞추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여행지와 함께 맛집 코스를 추천하는 UB03. 국내외 맛집 투어를 기획합니다. 

 

 

🟠 TB02. [플랫폼 확장]

UB01. 유튜브,

UB02. 인스타그램 콘텐츠

 

사람들에게 많이 쓰이는 앱이 되기 위해서는 잊히지 않아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뽈레 인스타그램 혹은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서포터스를 모집해 맛집을 방문하는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뽈레의 방향성에 맞게, 별로인 곳은 별로라고 말하고 자세한 리뷰를 남김으로써 양산형 인스타그램 맛집 계정들과 차별성을 둡니다.

 

 

🟠 TB03. [뽈레 커뮤니티 감성] 소수 이용객만의 감성 살리기

UB01. 리워드 지급

UB02. 레벨 업 시스템

 

뽈레는 현재도 가장 많은 리뷰를 작성한 회원을 산정하는 등의 커뮤니티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더 강화하여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당근 마켓'의 '온도'와 같이 확인될 수 있는, 해당 앱만의 정체성이 될 수 있는 리워드/레벨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이는 단지 개인의 활동이 많다고 리워드가 지급되는 것이 아닌, 타인과의 교류와 추천을 통해 레벨이 올라가는 식의 시스템입니다. 이런 시스템이 뽈레의 진실성과 믿음직한 이미지에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일정은 1년 간 진행됩니다. 각 유닛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 준비 단계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함께 달력에 기입하였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모든 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뽈레의 사용자와 사용 빈도수를 늘리는 데에 중요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또한 본 기획을 통해 서비스 브랜딩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맛집 실험실 뽈레 실험실🧑‍🔬🥘🔬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