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watch 2] 02. 분석서 내용 구조화
유닛 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
본 기획안은 2번째 'Overwatch 2 눔바니 맵 분석서'로, 분석서 내용 구조화에 대해 다룹니다.
기존 팔랑크스의 유닛 1 ~ 유닛 4는 '문제를 해결하는 제안서'를 만드는데 최적화된 가이드라인이라 생각하여 유닛 1의 순서를 변형하여 진행했었는데요. 브랜딩 팀장님께 문의 결과, 각 유닛 별 모든 STEP이 들어가는 것이 심도 깊은 기획안으로의 도출이 가능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유닛 2의 STEP들을 게임 분석서 형태에 맞게 변형한 뒤 진행을 해보려 합니다.
유닛 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STEP 00. 유닛 02. STEP 변형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STEP 00. 유닛 02. STEP 변형
📍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 STEP 01은 기획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핵심인 STEP입니다.
- 범위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목적과 핵심 사항을 정의할수록 뚜렷해진다고 생각합니다.
- 기존 SETP 01. 가이드라인에서는 [1-1. 기획의 슬로건, 이미지 / 1-2. 기획 내용 정의 핵심 사항 3가지 / 1-3. 포함하지 않을 것 3가지]로 진행되었는데요.
- 본 기획안에서는 [1-1. 기획안 작성 목적 / 1-2. 핵심 분석 사항 3가지 / 1-3.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로 변경해 진행하려 합니다.
- 제안서에서는 슬로건과 이미지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기획의 컨셉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제가 작성하려는 것은 분석서이므로, 분석을 진행할 때 길을 잃지 않도록 본 기획의 본질, 핵심 줄기인 작성 목적을 씁니다.
- 핵심 분석 사항 3가지는, 분석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집중적으로 분석할 사항 3가지를 말합니다.
-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는, 기존 가이드라인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STEP 02는 앞서 정의한 기획 내용을 구조화하는 단계입니다.
- 그중 기획 내용의 가장 높은 단계에 있는 구조인 Top Block를 구성합니다.
- 본 기획안에서는 분석서에 담을 내용을 큰 분류로 구조화하는 것으로 변경해 진행하려 합니다.
- 결국 유닛 2 구조화는 제안서의 목차가 됩니다. 이는 유닛 3과 유닛 4를 진행하다 자연스럽게 추가, 삭제, 수정됩니다.
- 따라서, 분석서의 핵심 분석 사항을 고려해 대분류 목차를 작성하는 것으로 접근하려 합니다.
📍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 STEP 03는 STEP 02에서 정했던 Top Block의 하위 구조인 Under Block를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 본 기획안에서는 기존 가이드라인처럼 대분류의 세부 분류를 세워 분석서의 목차를 완성하는 것으로 접근하려 합니다.
📍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STEP 04는 STEP 02 ~ 03에서 세운 구조를 바탕으로 각 항목들이 어떤 순서와 어떤 우선순위로 언제까지 어떤 모습으로 도출되어야 하는 지를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본 기획안에서는 스스로 분석서 작성 데드라인을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분석서를 완성할 수 있게 하는 용도로 접근하려 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 1-1. 기획안 작성 목적
본 분석서는 Overwatch 2의 눔바니 A 거점 Level Design 분석서입니다.
작성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본 기획안은 눔바니 A 거점이 어떻게 설계된 것인지 분석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Map 제작 시 어떤 요소들이 고려되었고 기획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며, 추후 Map 제안서를 제작할 때 필요한 Level Design 역량을 기르려 한다.
📍 1-2. 핵심 분석 사항 3가지
본 분석서 작성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를 바탕으로 B와 C가 이뤄지기 때문에, A가 가장 중요합니다.
A: 눔바니 맵의 핵심 경험을 도출한다.
B: A를 위해, 루트가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분석한다.
C: B를 위해, 어떤 오브젝트가 어떻게 배치되었는지 분석한다.
📍 1-3.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
본 분석서 작성 시, 깊은 분석을 위해 평면도 제작과 맵 설계를 진행합니다.
이후, 평면도와 설계된 맵을 보며 각 부분들이 왜 이런 형태이고 왜 이 위치에 배치되었는지, 루트와 맵의 핵심 경험이 무엇인지를 분석합니다.
규모가 꽤 큰 작업이므로, 길을 잃지 않도록 아래의 사항들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여 규모와 난이도를 축소합니다.
A: 분석 영역은 눔바니 맵 중 A 거점으로만 한정한다.
B: Level Design 분석서이므로, 영웅에 따른 전투 양상 시나리오는 1~2개의 예시만 포함하도록 한다.
C: 직접 맵 설계 시, Art 적인 부분은 제외하며 오브젝트의 크기, 배치를 집중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Top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이 분석서는 TB 01. [핵심 경험]라는 주장을 TB 02. [루트]와 TB 03. [오브젝트]를 근거로 작성하는 구조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 TB 01: 눔바니 맵은 유저에게 000이라는 핵심 경험을 전달한다.
- TB 02: 눔바니의 루트는 총 n가지이다. 각 루트의 기획 의도는 ~~ 인데, 공통적으로 눔바니 000 핵심 경험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TB 02와 TB 01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TB 02가 TB 01을 뒷받침하게 됩니다.
- 각 루트의 상세 설계는 다음과 같다. (오브젝트 내용 포함)
- TB 03: 각 오브젝트들의 역할과 규격은 다음과 같다.
TB 03을 통해 TB 02를 뒷받침 하게 됩니다. TB 02의 기획 의도의 구현이 오브젝트의 유형과 배치인 것입니다.
TB 01. [핵심 경험] 눔바니 맵의 핵심 경험은 무엇인가?
TB 02. [루트] 핵심 경험을 위해 기획된 각 루트의 기획 의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가?
TB 03. [오브젝트] 루트 설계를 위해 사용된 각 오브젝트들은 어떤 역할과 규격을 갖고 있는가?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 Under Block
STEP 02에서 작성한 Top Block를 바탕으로, 그 다음 위계를 이루는 Under Block를 구성하겠습니다.
TB 01. [핵심 경험] 눔바니 맵의 핵심 경험은 무엇인가?
UB 01-1. [Map Positioning] 해당 맵은 어떤 차별점을 갖는가?
- ex: 2층을 활용해 싸우는 시점이 높은 맵
UB 01-2. [Map Thema] 차별점을 어떻게 구현했는가? 어떤 Thema인가?
- ex 1: 점프대가 있어서 2층으로 쉽게 갈 수 있다. 중간 지지대가 많아 하늘을 나는 캐릭터들이 고지대를 점하기 유리하게 설계되어있다. -> 점프대를 통해 팀원 전체가 고지대를 점해 고지대 vs 고지대로 전투를 이루는 테마, 저지대로 떨어지면 급격히 불리한 테마
- ex 2: 고지대인 산악지대를 컨셉으로한 맵 (배경)
- ex 3: 에코의 고향 (스토리 & 내러티브)
TB 02. [루트] 핵심 경험을 위해 기획된 각 루트의 기획 의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가?
UB 02-1. [루트 기획 의도] 각 루트는 어떤 기획 의도를 가지는가?
- ex: 평면도로 설명, 각 루트 별 핵심 경험 + 재미 소개
UB 02-2. [루트 상세 설계] 각 루트는 기획 의도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가?
- ex: 맵 설계로 설명, 오브젝트 종류 & 배치
UB 02-3. [루트 전투 시나리오] 각 루트 별 어떤 전투가 예상되는가?
- ex: 유리 영웅, 불리 영웅 / 유리 영웅으로 낼 수 있는 최고의 재미 경험 시나리오
TB 03. [오브젝트] 루트 설계를 위해 사용된 각 오브젝트들은 어떤 역할과 규격을 갖고 있는가?
UB 03-1. [오브젝트 정의] 각 오브젝트의 정의와 역할은 무엇인가?
UB 03-2. [오브젝트 규격] 각 오브젝트 별 역할에 따른 규격은 어떻게 되는가?
UB 03-2. [오브젝트 난이도] 정의와 규격을 고려해 각 오브젝트의 난이도는 어떻게 설정되는가?
📍 Block Tree
TB와 UB를 바탕으로 도식화된 Block Tree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 분석서 목차
분석서는 다음과 같은 목차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 실행 계획
Block Tree를 바탕으로 각 TB, UB 분석을 진행하기 전, 해야할 일을 계획한 실행 계획 간트차트입니다.
시간 관계 상 유닛 1에서 작성했던 간트차트를 그대로 가져왔는데요. TB와 UB가 변경되었지만, 구성요소는 동일한 구조입니다.
가이드라인이 게임 분석서와는 포맷이 많이 다르다 생각해, 유닛 1에서 특히 많이 헤맸던 거 같은데요. 유닛 2는 기획의 구조를 짜는 유닛이라 그런지 적용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최대한 팔랑크스 유닛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완성도 높은 분석서를 작성해보고 싶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Overwatch 2 눔바니 A 거점의 맵 분석을 MECE 원칙을 고려하여 구조화시킨 기획으로 평가한다.
[Overwatch 2] 02. 분석서 내용 구조화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