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5. 3. 29. 23:59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CJ CGV, 국내 외 영화관을 운영하고 문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해결하나요 ? 

 

CGV는 지점 축소와 인력 감소📉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CGV 송파점과 연수역점이 최근에 폐점하였으며, 업계에서 희망퇴직 실시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CGV 지점을 축소하고 인력을 감소하는 이유 다음과 같습니다. 

 

2024, 국내 부문 CGV 관람객 수는 전년 대비 7.4% 증가했으나 평균 티켓가격(ATP) 11.2%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은 1.9% 줄어든 7588억원에 그쳤으며, 영업이익은 76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실적이 크게 후퇴하였기 때문입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CGV는 OTT의 성장으로 인한 관객 분산을 인정하고, 타 회사와의 협업(ex. 최근 야구시즌을 맞아 KBO⚾️와 협업), 미래형 AI 영화관 구축에관한 업무 협약 체결, 필름콘서트, 팬덤을 겨냥한 영화 상영 등으로 다방면으로 전략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831 , [핀셋뉴스] CJ CGV, 결국 희망퇴직 위기의 끝은 어디?
https://www.fetv.co.kr/news/article.html?no=189372 , CJ CGV, 주총서 "OTT 위협아닌 기회"
 
 

https://dai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1191799, CJ CGV, 삼성전자·하만과 미래형 AI 영화관 선보인다

http://www.wolyo.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7250, CGV, '스즈메의 문단속-하이라이트 필름콘서트' 26일 개봉
 

STEP 03 .   문제는 ‘  ’ 발생하였나요 ? 

 
하지만 해당 문제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문제의 발생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OTT 주요 구독형 서비스의 매출과 해당 서비스 이용률의 증가📈 : OTT 주요 구독형 서비스의 국내 매출은 올해 기준 4년 새 4배 이상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같은 기간 OTT 이용률도52.0%에서 77%로 상승했는데요.

 

이렇게 OTT 서비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확산되면서,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려는사람들은 줄어들었습니다.

 

2) 가격 또한 코로나 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탓에 급감한 관객수를 보완하기 위해 가격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그런데 이 때 똑같은 콘텐츠를 싼 가격에 볼 대체제인 OTT에 사람들이 몰리게 된 것이죠.

 

3) 영화산업계에서 자주 논의되는 홀드백 문제 따라 옵니다. 영화가 개봉해도 반년이면 OTT 등장하니 사람들이 영화관에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유예기간을 늘리고 제도적으로 규정하자는 이야기도 오가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파이낸셜 뉴스)

 
출처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256136&inflow=N , [토마토레터620] 위기의 영화관, '비상구' 찾아 몸부림

 

STEP 04 .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

 

1. 3개월 기준으로 유지되는 구독 모델 도입하여 특정 횟수의 영화를 관람할  있는 패키지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공, 고객 락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반복 방문을 유도한다.

 

2. 구독 모델은 봄(3~5월), 여름(6월~8월), 가을(9월~11월), 겨울(12월~2월)로 구분되는 기간제 요금제 형태를 기반으로 하며, 개인 맞춤형 혜택(ex. 고객의 관람 이력, 취향을 반영한 AI 분석을 통해 - 선호 장르, 감독, 배우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영화를 추천, 관련 시사회나 굿즈에 대한 할인 제공, 시사회 우선 참석권, 특별 상영관 이벤트 등)로 현재의 회원제*가 지니는 이용률, 특정 이벤트 보상 등을 반영하는 포인트 기반의 등급 산정 + 개인을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혜택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해당 구독 요금제는 기존의 제휴사와의 할인 혜택(KT, U+등의 통신사 할인 포함)이나 CGV 회원 등급과는 별개의 맞춤형 프리미엄 서비스포지셔닝한다.

 
 
*현재의 회원제 : 포인트를 기준으로 일반/VIP/RVIP/VVIP/SVIP로 구분되는데, 매표,매점, 씨네드쉐프 F&B, 오프라인 씨네샵에서 구매한 금액 기준 및 이벤트 보상이 합산되어 반영되고 있다. 각 등급에는 일반 등급과 VIP등급을 제외하고는 각 등급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이 따로 수반된다. 혜택으로는 영화 무료 쿠폰, 매점 무료 쿠폰, 매점 할인 쿠폰, 스페셜 데이 에이드 제공, 스페셜 기프트, 특별관 1만원 관람, 전용 참여 이벤트 등이 각 등급별로 상이하게 제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 https://share1.tistory.com/2177, CGV 멤버십 VIP라운지 등급별 선정 기준 및 혜택 안내 

 

STEP 05 .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창출되나요 ? 

 

1. 시즌별 구독 모델을 통해 수익을 확보하고 고객의 영화 관람 횟수 및 방문 빈도를 증가시키며 이는 자연스럽게 굿즈 판매나 이벤트 참여, F&B를 통한 추가적인 수익 창출💰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2. CGV는 극장 업계 최초의 독자적 시즌 구독 모델을 도입하여 프리미엄 영화관 이미지를 강화하고, AI와 신기술 기반 맞춤형 영화 경험을 주도하게 됩니다.

 

3. 프리미엄 혜택을 통해 고객의 영화관 경험 만족도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높일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이렇습니다

 

2웍원의 비용으로

해당 기획은 아래와 같은 비용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결제 플랫폼을 활용 : 약 5000만원
마케팅 : 약 5000만원
혜택 지급에 들어가는 비용 : 약 1억원

 

1년 내 구독 회원 30만 명 확보

이번 CGV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도입의 목표는 1년 내 구독 회원 30만 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GV의 연간 관람객6,000만 명 중 핵심 고객층인 연 6회 이상 관람 고객 500만 명을 주요 타겟으로 하여, 약 6%의 구독회원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안정적인 수익성의 확보로 충분히 나아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CGV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구독형 서비스의 차별화된 기본 혜택으로 선착순 시사회한정판 굿즈 제공 등의 요소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CGV의 위기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새로운 구독 요금제의 도입으로 평가한다.

CGV 르네상스🌠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