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립 '포켓몬 빵'이 아닌, '삼립' 포켓몬 '빵'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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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코드: PXE-101, 필수형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제품 브랜딩에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은 제품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캐릭터에 갖고 있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제품과 브랜드에 전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품에 인기있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사용해 초기에 인기를 얻었더라도 제품과 브랜드 자체의 완성도와 매력도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그 제품과 브랜드의 인기를 장기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인기 캐릭터 ip인 '포켓몬스터'를 사용해 큰 인기를 얻은 포켓몬빵과 삼립의 인기 장기화 전략을 기획해 보겠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포켓몬빵은 분명 초기에 큰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포켓몬 빵의 인기와 관심도는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과거에 비해 인기가 줄어 주변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판매량과 관심도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구글 트랜드- 포켓몬빵의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문제 상황] 포켓몬 빵의 인기와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분석 근거] 1. 구글 트렌드의 포켓몬 빵 검색량 저하 2. 포켓몬 빵의 판매량 저하 |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이는 포켓몬 빵이 유행성 상품으로서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포켓몬빵의 인기에 빵 자체의 높은 완성도 보다는
인플루언서의 언급으로 인한 SNS상의 바이럴 마케팅과 트렌드를 따라가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유행을 쫒는 소비 심리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기가 장기적으로도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유명 인플루언서 이영지와 BTS의 리더 RM의 언급으로 인기를 얻은 포켓몬 빵
포켓몬 빵을 생산하는 삼립 기업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문제가 됩니다. 과거 발생했던 제빵 공장의 열악한 노동 환경으로 인한 노동자 사망 문제와 삼립의 부적절한 대처 때문에 삼립에 대한 불매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포켓몬 빵 자체의 관심도와 호감도가 낮아진 현재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과거에 비해 더 크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켓몬 빵의 맛과 품질 개선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빵과 달리, 포켓몬 빵은 포켓몬스터 IP의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고, 띠부씰을 추가로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원가율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빵에 비해 원재료 개선에 대한 원가 부담이 큽니다.
또한, 포켓몬 빵은 빵을 재출시 하며 과거 인기를 얻었던 빵의 맛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맛을 자주 출시하는 다른 빵에 비해 소비자들이 맛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1): 유행성 상품의 특성상 시간이 지날 수록 관심도와 호감도가 낮아짐 문제의 원인2): 빵 자체의 맛과 품질 개선이 힘듦 문제의 원인3): 빵 자체의 원가가 높아 품질 개선이 힘듦 문제의 원인4): 과거의 맛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기에 맛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짐 |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먼저 빵 자체의 높은 완성도를 확보하여 유행성 상품이 아닌, 지속성 판매 상품으로 자리잡아야 합니다. 포켓몬 빵은 SNS 상의 인기를 통해 유행성 상품으로서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빵 자체의 완성도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포켓몬 빵의 인기는 지속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한국은 디저트 문화가 확산되며 소비자들의 빵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빵집들이 큰 폭으로 빵 가격을 인상하여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켓몬 빵은 빵의 맛을 개선하고,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맛을 추가하여 프랜차이즈 빵집에 대한 소비자 수요의 흡수를 시도해야 합니다.
특히, 포켓몬 빵을 판매하는 편의점과 대형마트는 프랜차이즈 빵집에 비해 가맹점의 수가 10배 이상 많고, 전국적으로 분포돼 있어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포켓몬 빵은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의 흡수하기 유리한 상황입니다.
또한 기업 자체의 이미지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재 삼립의 기업 이미지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삼립 산하의 브랜드 불매 운동을 일으킬 정도로 나쁜 상황입니다. 이는 포켓몬 빵의 이미지 형성과 판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립은 다양한 사회적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제품 보다는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광고를 진행하는 등 기업 이미지 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제품이 아닌, 기업 자체의 광고를 진행했던 빙그레
이는 빙그레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빙그레 제품의 판매량 상승으로까지 이어졌다.
또한 SNS의 유행 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포켓몬 빵은 기본적으로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SNS 상의 유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포켓몬 빵에 대한 관심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SNS 상의 빅사이즈 열풍에 대응하여 출시한 빅사이즈 포켓몬 빵
추가적으로 해외 수출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포켓몬스터는 전세계적으로 성공했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IP이기 때문입니다.
1) 빵 자체의 품질을 개선하여 유행성 상품이 아닌, 지속성 상품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2) 프랜차이즈 빵집의 수요를 흡수한다 3) SNS 상의 유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4) 해외 수출을 고려한다. |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효과' 가 창출되나요?
1. 유행성 상품이 아닌, 지속성 상품으로 자리잡아 지속적인 판매량 확보 2. 기업 자체의 이미지 개선으로 인한 판매량 증대 |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