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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명 :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크루 여러분!
지난 1주간의 짧은 휴가 잘 보내셨나요?
저는 아무것도 안하면서 띵가띵가 놀다가 팀장님이 IT팀 단톡방에 언지를 주시고 나서야 가을 시즌이 온 것을 깨달았답니다. (방학너무 짧아요ㅜㅜ)
🤔가을 시즌 첫 주차에 어떤 기획을 해 보면 좋을까?🤔고민하다가
일단은 저의 관심 기업인 네이버 관련 검색들을 여러 개 해 보았어요!
그러다 검색엔진 부분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기사들을 발견하여
네이버에 어떤 일이..? 라는 궁금증이 생겨 이에 대해 조사해보고
국민포털 네이버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획해보기로 하였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네이버의 어려움을 다루는 만큼, 제 기획의 고갱님은 이번에도 국민포털 네이버가 되시겠습니다!
그렇지만, 지난 라인 기획과는 달리 🖊️수식어를 수정🖊️해보려 하는데요
10년 전에는 검색엔진 분야에서 점유율 70% 이상으로 국내 압도적 1위였지만, 그 점유율이 점차 낮아져 현재에는 50%대에 달할 만큼 줄어들었다는 점을 강조하여 네이버가 겪는 문제점의 심각성을 부각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이 점점 낮아지는 국민포털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제가 계속해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실제로 ❓얼만큼❓ 줄어들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의 🥧파이그래프🥧를 보시면, 네이버와 다른 검색엔진의 비율이 거의 반반이라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아직 네이버가 압도적이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죠.
하지만 가장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와 구글의 점유율 변화를 나타낸 오른쪽의 📈꺾은선 그래프📈를 보시면
2015년에는 점유율 80%에 육박하던 네이버의 점유율이 점점 낮아져 현재는 60%도 채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2015년에는 10%도 되지 않던 구글의 점유율이 점점 오르더니 현재는 35%에 달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다음으로 오픈 서베이의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 자료를 보시면, 77.4%의 사람들이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네이버를 가장 먼저 사용하긴 하지만, 👦10대 20대의 경우는 그 수가 평균치보다 낮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검색엔진 서비스로서의 네이버의 입지가 점점 줄어드는 것에 더해, 젊은 층의 선호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조차도 지금은 검색을 할 땐 주로 구글을 사용하는데, 정말로 네이버의 인기가 예전같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 문제 상황 : 네이버가 검색 엔진 시장에서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 >
1. 네이버의 점유율 감소
1-1. 10-20대 낮은 선호도
2. 구글의 점유율 성장
🔗[출처]
인터넷 트렌드 :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오픈 서베이 :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search-2024/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현재도 국민포털이라고 불리우는 네이버
그렇게 잘나가던 네이버의 점유율이 ❓도대체 왜❓ 하락세로 접어들게 된 것일까요?
그 이유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검색 방식이 다변화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사람들이 검색을 할 때 네이버, 구글 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플랫폼📱이나 챗GPT와 같은 🤖AI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이 눈에 띱니다.
옛날에는 무엇인가 궁금할 때,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정보 검색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였지만
SNS, AI 등 정보를 게시하고 검색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변화된 현재에는 굳이 검색 엔진을 이용하지 않아도
영상/사진 혹은 AI를 통해 정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이죠.
다음 문제는 네이버가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들어가 검색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 결과가 도출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네이버의 세부적인 문제점을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자사서비스 중심적입니다. 사진의 1,2를 보시면 네이버는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제공합니다. 사진의 3 또한 네이버 클로바 등의 자사 서비스를 광고하는 데에 꽤나 큰 공간을 할당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로 인하여 네이버 이용자들은 제한적인 정보만을 얻을 수 있으며, UI 또한 다소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둘째, 네이버의 자료들은 전문성이 부족합니다. 첫 문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네이버는 주로 자사서비스인 블로그와 카페 게시물을 우선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네이버와 블로그와 카페의 게시물은 비전문가인 일반 개인들이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집니다.
위 오픈 서베이의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네이버는 지식 습득이나 업무/학습보다는 생활 분야의 정보 검색에 알맞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정된 분야에 특화된 정보 제공 능력은 검색 엔진으로서 사용 이유를 떨어뜨려 점유율 하락의 이유가 됩니다.
셋째, 네이버는 광고를 무분별하게 남발합니다.
네이버에 제가 좋아하는 🍓딸기🍓를 검색해보면 검색 결과가 위와 같이 나옵니다.
가장 먼저, 딸기 관련 광고글이 파워링크로 제공되네요. 그런데, 사진 속 1을 보시면 실제 딸기 판매 광고보다 스트로베리 아고다라는 ✈️여행어플 광고✈️가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실제 과일 딸기와 연관이 없음에도 형식상 스트로베리(=딸기)라고 적혀있으니 이를 우선순위에 매기는 것이죠;;
과일 관련 정보보다도 더욱 눈에 띠는 자리에 전혀 관련도 없는 여행 어플 광고라니 🤨🤨정말 어이가 없네요🤨🤨 이렇게 무분별한 광고는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선사하거나, 네이버의 신뢰도를 떨어뜨려 네이버의 점유율이 하락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와 같이 네이버가 점유율이 떨어진 이유는 ⏰시대의 변화⏰도 있지만, 그것 뿐만 아니라 네이버 서비스 자체의 문제가 더 큰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모바일로 검색을 하는 요즘, 안드로이드나 IOS에서 모두 기본으로 제공되는 구글과 달리 네이버는 따로 앱을 설치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경쟁력💪을 갖춰야 할 판인데, 작은 모바일 화면에 검색어와 무관한 광고나 전문성이 없어 신뢰도가 낮은 글들만 가득 나온다면 ❓누가❓ 그 검색 엔진을 이용하고 싶을까요?
< 네이버의 문제점 >
1. 검색 방식의 변화
2. 검색 엔진으로서의 본질 상실
2-1. 자사서비스 중심
2-2. 전문성의 부족
2-3. 무분별한 광고
🔗[출처]
오픈 서베이 :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search-2024/
기사 1 :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17702
기사 2 : https://www.sedaily.com/NewsView/29QRW7JJ32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그렇다면, 이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에 앞서,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 있어 ✅바라는 점✅이 무엇일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시죠!
많은 사람들이 검색 결과 📄요약본📄과 🖼️이미지/사진🖼️을 제공해주길 바라네요
확실히 숏폼 컨텐츠 등으로 인해 빠르고 강렬한 정보 습득 방식에 익숙한 현대인들은 긴 글 원본을 모두 읽기보다는 요약본이나 이미지/사진을 통해 핵심 정보를 직관적으로 습득하고 싶어하는 것 같네요.
게다가 뉴스 기사, 사전, 책/전문 학술 정보 등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즉, 다른 특별한 혁신에 앞서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하여 검색 엔진으로서의 기능 그 자체를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사서비스 중심주의를 완화하여야 합니다. 앞서, 네이버는 자사서비스 중심주의로 인해 제한적인 정보만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정보가 신뢰도와 다양성이 높은 이유 또한, 구글은 전세계의 다양한 플랫폼의 자료들을 모두 모아 관련도가 높은 순서대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해외 자료가 부족하거나 전문성이 높은 자료가 부족한 등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ℹ️정보 접근성ℹ️을 높여 외부정보 또한 검색 결과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셋째, 무분별한 광고 제공 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물론 광고는 네이버의 수익 구조의 일부로서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집니다. 하지만, 관련이 없는 광고를 너무 많이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가 불쾌감을 느껴 오히려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시스템을 개선하여 개인 맞춤형으로 소수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1. 네이버는 검색 결과의 요약본, 관련 이미지/사진 제공 등 검색 엔진 자체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야 한다.
2. 네이버는 자사서비스 중심주의를 완화하고 외부 자료들의 접근성의 높여 자료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향상하여야 한다.
3. 네이버는 광고 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한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문제 해결을 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될까요?
먼저, 검색 엔진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위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직까지 네이버의 선호도는 국내 인터넷 포털사이트 중 압도적입니다. 한국인 4명 중 3명은 네이버를 선호한다고 답했으니까요. 이러한 상황에서도 네이버의 점유율이 떨어지는 것은 네이버 자체의 기능 만족도 하락으로 인한 사람들의 어쩔 수 없는 이탈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선호도만큼의 점유율만 회복하여도 무려 74%가량의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네이버의 경쟁력이 강화되어 사람들의 체류 시간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의 전문성과 다양성이 강화되어 신뢰도가 높아지면, 사람들이 굳이 구글을 찾지 않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네이버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져⏰ 네이버 내의 부가서비스(쇼핑, 웹툰 등)를 추가로 사용할 가능성을 향상시켜 💸네이버의 수익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해결 방안 >
1. 점유율 회복 (국내 입지 회복 - 선호도를 근거로)
2. 네이버의 경쟁력 강화 체류 시간 개선 (전문성 강화, 자료 다양성 강화)
🔗[출처]
선호도 :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486#31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총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은 기획 목표 카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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