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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편의성 개선으로 신규/복귀 유저 리텐션 높이기🔺

        by 정준석 | 성균관대 | 글로벌경제학과 | 현대자동차 2024. 10. 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난 주차에 UI를 분석해 보면서 어떤 점이 개선되면 좋을지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구체적인 UI는 유닛3에서 만들기로 하고 지금 유닛2에서는 어떤식으로 진행될지에 대해 구체화하는 과정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지난주차 기획안 링크는 아래에 달아두겠습니다 ^^

         

        역대급 성장 이벤트로 끌어모은 에픽세븐의 신규/복귀 유저🎉 리텐션 유지를 위한 UI/UX개선🎇 (tistory.com)

         

        역대급 성장 이벤트로 끌어모은 에픽세븐의 신규/복귀 유저🎉 리텐션 유지를 위한 UI/UX개선🎇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모바일 게임을 주로 즐겼던 시기가 2~3년 전이라 레퍼런스 분석을 해보려고 여러모바일 게임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메인 슬로건

         

        직관적으로 어떤 업데이트인지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UI업데이트는 메인 업데이트라기 보다는 메인으로 진행되는 업데이트에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요약 (ㄱ~ ㄷ)

        기획의 핵심사항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이 기획은 에픽세븐의 UI개선을 통해 신규 및 복귀 유저의 UX(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이벤트로 유입된 유저들의 이탈율을 줄이고 레텐션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UI의 통합, 추가, 재배치를 통해 특히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동선 낭비개선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

        ㄷ. 기존 인터페이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설계하여 불필요한 리소스낭비를 줄인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 요약 (a~ c)

        a. UI의 디자인 자체를 완전히 변경시키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b. 해당 기획은 영웅 선택 및 인벤토리, 로비, 편성, 등에서의 UI개선에 초점을 맞추며 전투콘텐츠 및 이벤트 화면의 개선은 고려하지 않는다.

        c. 유료 재화 결제 유도 및 이벤트 팝업창의 개선 및 변경은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 는 총 3가지 입니다.

         

        구체적인 UI 설계는 유닛3에서 진행할 예정이고 이번에는 어떤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간략하게만 전달할 예정입니다.

        TB 01. [ 로비화면 ] :

         

        하단메뉴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추후에 성역의 아이콘을 제거하여 로비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TB 02. [ 영웅 성장 및 편성 ] :

         

         

        영웅 메뉴의 각 탭들을 영웅정보, 영웅 장비, 프로필/스킨, 관계도로 나누고 텍스트로 설명하여 혼동을 줄인다.

         

        영웅 정보에서 바로 영웅 편성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여 동선 낭비를 개선한다. 

         

        TB 03. [ 인벤토리 ] :

         

        인벤토리의 각 메뉴에 착용 장비, 장비, 아티팩트, 전용장비, 장비의 근원, 잡화라는 텍스트를 추가하여 직관성을 높인다.

         

        모험 중에 획득하는 장비들을 기존 필터링과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 UB).

        •  TB - UB 구조도 

        3개의 Top Block에 개의 Under Block을 구성하였으며 아래는 TB와 UB를 나타내는 구조도 입니다.

         

        TB- UB 구조도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아래는 각 Block 별 일정 진행표 입니다.

        2024년 11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약 4개월간의 일정표 입니다.

         

        UI적으로 불편한 부분만 개선하는 기획안인 만큼 기간은 길게 설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일정표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유저들의 경험을 개선하여, 추후 주년 이벤트 때 신규/복귀 유저 유입 시, 리텐션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UI 편의성 개선으로 신규/복귀 유저 리텐션 높이기🔺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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