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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코드 : PXO-101, 선택형
[기획Principle] 정량화 : 기획이란 느낌이 아닌, 숫자로 쓰여진다
안녕하세요!
이번 유닛에서는 정량화의 중요성과 표현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획안을 작성할 때는 정량화가 중요한데요, 느낌으로 말하는 대신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기획안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키고, 기획자로서 역량이 갖춰졌음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
예전에 아버지께서 회사에서 워크샵을 다녀오셨을 때의 일화인데요,
소시지와 야채 등 부재료는 있지만 고기는 사가야 하는 때에
다른 직원이 고기🍖를 사오기로 한 상황이었습니다.
부재료와 총 인원 30명을 고려해서 ‘적당히’, ‘알아서’ 사온 결과 고기만 20kg..! 🙀
그렇습니다.. 고기를 사오신 분은 혼자 1kg를 거뜬히 드실 수 있는 분이라 ‘적당히’ 20kg를 사오셨던 겁니다.. 하하😅
이렇게 적당히라는 말은 사람마다 기준치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소통할 때에는 정확히 수량을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바로 정량화의 효과, 범위, 그리고 주요 원리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정량화의 효과
첫 번째로 정량화의 효과에 관해 알아봅시다!
실무 상황에서 아래와 같은 말을 들었다고 해봅시다.
“저,, 배달의 민족 앱에서 사람들한테 AI로 적합한 가게를 추천해주는 기능을 기획할거에요!”
제가 기획자로서 이 말을 들었다면,
발화자의 의도가 파악이 잘 되지 않고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관해 많은 궁금증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예시로 세 가지의 질문을 들어보자면,
- 기획안의 타임라인은 어떻게 되나요?
-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나요?
- 이 기획안을 통해 어느 정도의 효과가 발생할 것 같나요?
와 같은 질문들이 머릿속에 떠오를 것 같습니다. 🤔
만약 발화자가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대신,
- 3개월동안 AI 기능을 개발하는 동시에 앱 배너를 조정한 후, 2주 동안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 약 1억 5천만원의 비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 사람들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매장을 추천해줌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앱 내에 머무는 시간이 기존 대비 80%로 줄어들어
이를 통한 만족도는 25%가량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와 같이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업무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고, 맡은 임무에 대해서 프로페셔널해 보일 수 있겠죠! 😉
Step 02 정량화의 범위
두 번째로, 정량화의 범위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량화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말들도 생각보다 쉽게 정량화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형을 이야기할 때 키와 몸무게와 같은 지표는 일반적으로 정량적으로 표현을 많이들 하는데요,
‘웃음이 예쁜 사람’, ‘귀여운 사람’과 같은 주관이 들어간 말은 정량화해서 말할 수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
한 번 저의 이상형을 밝히면서 정량화의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이상형은 ‘예의바른 사람’, ‘배려심 깊은 사람’, 그리고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이 항목들을 정량화해서 표현해 보겠습니다.
- '예의바른 사람'
→ “식당에서 서비스 받을 때 감사인사를, 그리고 버스 탈 때 기사님께 인사를 90% 확률로 하는 사람” - ‘배려심 깊은 사람’
→ “함께 결정할 사항은 95% 확률로 나의 의견도 물어봐주고,
혼자 결정내리는 사항은 80% 결심한 상황에서 1번, 결정이 확정된 상황에서 24시간 이내에 또 1번 더 말해주는 사람” - ‘긍정적인 사람’
→ “1시간마다 최소한 두 번의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
이렇게 표현하니 제 이상형이 조금 더 잘 와닿는 느낌이죠?! 😃
(두루뭉술하게 말했을 때보다 248배는 더 와닿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하하)
Step 03 실무 기획상 정량화 주요 원리
마지막으로 정량화의 주요 원리에 관해 알아봅시다!
실무 기획상 정량화를 할 때에 가장 많이 고려되는 ‘기본(필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단위와 기간 사용
2) 이전 기간 대비 상대적인 변화량
3) 구상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결과값
그럼 예시를 통해 이러한 세 가지 원리들을 사용해봅시다!
저는 이번 가을 투썸플레이스에서 출시한 ‘파베 초콜릿 케이크’를 예시로 들어보고자 합니다.
현재로서는 기업의 내부 정보를 알 수 없으므로, 제 나름대로 정량적으로 기획 목표를 추론해보겠습니다!
[투썸플레이스의 파베 초콜릿 케이크 출시]
‘파베 초콜릿 케이크’ 출시,
마케팅 비용 1억 + 매장에 케이크 납품 비용 4억 내외의 비용을 통해,
3개월간 매출 7억 증가를 목표로 함.
지금까지 정량화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고기를 적당히 20kg 사오셨다구요..?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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