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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젠 스마트 홈(smart-home) 까지 디자인하는 삼성전자의 power ?!

        by 이승은 | 경희대 | 산공 | 미정 2024. 11. 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 지난 5주차에 IKEA 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했던 이승은입니다.  

         

        나야 ~ IKEA ! 근데 이제 "새삶" 을 곁들인..

         

        나야 ~ IKEA ! 근데 이제 "새삶" 을 곁들인..

        [유닛 5][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안녕하세요 ! 가을을 맞이해 이번에 새롭게 들어온브랜딩팀 이승은입니다.  사실 첫번째 레퍼런스 분석이라 그런지분석 내내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을 주체

        phalanx-club.tistory.com

         

        IKEA 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을 바탕으로 이번에 제가 선정한 기업은 삼성 전자입니다 ~ !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다들 삼성전자 제품 하나쯤은 쓰고 계시지 않나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제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스마트폰, TV, 냉장고, 심지어 세탁기까지 일상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삼성전자

        기술과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을 통해 전 세계 가정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와 IoT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홈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 

        프리미엄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홈(smart-home) 시장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 상황 ]

        삼성전자가 기술 중심의 가전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 가전 제품에서 2위로 미끄러졌지만 회사는 점점 더 대량 점유율 상승보다

        수익성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분석 근거]

        삼성전자는 다양한 고성능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제품 간의 통합성과 일관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소비자 만족도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MZ 세대 소비자들은 기술적 기능만이 아닌

         

        인테리어와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보이지만

         

        삼성전자의 제품은 해당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죠. 

         

        또한 고객의 개인화된 경험 제공을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나,

         

        여전히 사용자 경험에 있어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 "AI 선택 아닌 필수…인간 중심 경험 제공할 것" - ZDNet korea 

              가전에서 사람으로…삼성, 전 제품에 AI 적용해 새로운 경험 선사 - 이투데이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소비자의 스마트 홈 경험 단절

        삼성전자는 고유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개별적으로 작동하여 통합적인 스마트 홈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온도 조절기를 삼성의 스마트 싱스를 통해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여전히 여러 가전제품 간의 연동성이 부족하여 사용자가 일관된 경험을 느끼기 어렵죠. 

         

        소비자들이 각 제품을 별도로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고 

         

        이러한 시너지 부족은 결국 소비자가 삼성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불리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과 디자인의 분리

         삼성전자는 고성능 기술을 강조하는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디자인 요소에 대해서는 고려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사용 경험을 개선하고자 미래의 제품 디자인을 미리 구상하는

        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디자인을 내세우며 혁신성과 소비자 중심 접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리와 후처리 방식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색을 지정했다. 유지 관리를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소모품은 회색 (Gray),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이지만 제조사에서 수거해 재활용이나 재사용이 가능한 소모품은 녹색 (Green), 사용 후 일반쓰레기로 폐기해야 하는 소모품은 갈색 (Brown)을 선정했다. 
        - 삼성 전자 디자이너 - 

          이 색상 구분은 제품의 관리와 후처리 방식을 소비자가 쉽게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지만

        과연 단순화된 색상 코드가 실제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적인 선호도일까요 ? 

         

        실제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이나 디자인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나 사용의 용이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 간 시너지의 부족 

        다수의 전자 제품이 있지만 제품 간의 원활한 연동과 통합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미흡해 고객에게 충분한 만족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은 일부 제품에서는 비용 절감과 생산 효율성을 위해

         

        OEM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OEM 제품은 다른 회사에서 생산된 부품이나 모듈을 사용하여 조립 및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삼성 OEM 제품 중 대부분은 중국이나 태국 업체에서 제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OEM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은 다양한 브랜드의 부품을 조합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품들이 서로 잘 연동되지 않으면 스마트 홈 경험에서의 통합적인 사용자 경험이 약화될 수 있겠죠 ??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해결 방안은

        1) 소비자 참여 확대를 통한 프로슈머 공략 

         

        프로슈머는 PRODUCER와 CONSUMER를 합성한 단어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단순 소비자 이상의 역할을 하는 소비자 그룹을 말합니다.

         

        프로슈머를 통해 스마트홈 기기 사용자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제품 개선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수집하고 반영한 다음,

        삼성 전자가 미리 새로운 제품을 사용해볼 기회를 제공하고 개선 의견을 제안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프로슈머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로

         

        농심켈로그의 '첵스 파맛' 출시가 있습니다. 

              농심켈로그는 2004년 '첵스 파맛'을 소비자 투표 이벤트로 처음 선보였고, 이후 프로슈머들의 열렬한 요청에

         

        힘입어 2020년에 정식으로 출시해 호평을 얻은바 있죠. 

         

        이처럼 프로슈머들을 공략해 리뷰와 피드백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을 도입한다면 

        소비자들의 솔직한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지 않을까 ? 생각하는 바입니다. 

        굳이 보상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DIY(Do It Yourself) 가이드와 튜닝 옵션을 지원하여


        프로슈머가 원하는 대로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한다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화 

        삼성전자의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의 일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진정한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한다면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또한 제공할 수 있겠죠 ? 

         

        SmartThings 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삼성 가전 제품이 쉽게 연결되고 통합되도록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3)  모듈 통합 플랫폼 구축

        삼성전자가 다양한 제품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모듈화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면

        다양한 부품과 제품이 하나의 에코시스템으로 동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OEM 공급업체와 협력해 삼성 고유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표준에 맞는 부품과 모듈을 개발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개발자 및 파트너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삼성의 기술과 표준을 준수하면서도

         

        OEM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부품을 제작하도록 지원한다면

         

        제품 간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삼성전자의 경쟁사인  애플 의 경우 

        탄소 중립 애플워치 : 재생 에너지로 생산하고 탄소 상쇄

           공급망 전반에서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재활용 소재를 적극 활용하는 등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삼성전자가 SmartThings와 연동해 재활용 소재의 비율을 높이고

         

        가정 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 효율적, 모듈형 디자인에 투자한다면

         

        지속 가능성(ESG)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소비자 충성도 강화

        친환경 제품과 프로슈머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SG 성과 향상

        친환경 제품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모듈형 디자인으로

        기업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혁신적 시장 선도

        지속 가능한 제품과 통합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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