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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5][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안녕하세요 !
가을을 맞이해 이번에 새롭게 들어온
브랜딩팀 이승은입니다.
사실 첫번째 레퍼런스 분석이라 그런지
분석 내내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을 주체할 수가 없었는데요 !!
저의 첫 레퍼런스 분석은 바로바로
가구와 홈 데코 분야에서 한 획을 그은 브랜드.
IKEA 입니다 !!
IKEA 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라이프 스타일 숍으로
깔끔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강조하며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이 특징입니다.
국내 라이프스타일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세로 IKEA 는 한국 가구 시장에 진출한 지 6년만에 업계 3위로 올라섰는데 IKEA의 시작은 펜, 지갑, 그림 액자 등을 판매하는 작고 소소한 잡화점이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 전 몰랐습니다 ..
그럼 어떻게 IKEA 가 세계 시장에 진출해 지금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IKEA 가구의 차별화된 특징은
바로 FLAT PACK , 즉 조립형 가구와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DIY 모델입니다 !!
이 방식은 가구를 분해된 상태로 포장하여 작은 상자에 넣어 판매하고 고객이 집에서 설명서에 따라 직접 조립함으로써 완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Flat Pack 포장을 하게 되면 부피가 큰 가구들을 배송할 때 파손 위험이 적고 배송비가 절약되는데
Ikea 가 철학으로 내세운 " 저렴한 가격 " 면에서도 더 없이 좋은 조건이죠 !
오늘은 IKEA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엿볼 수 있는 DIY 모델과 FLAT PACK 기획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
WHO : IKEA WHAT : DIY (Do It Yourself) 모델과 평면 포장(Flat Pack) 방식 WHEN : 1950 년대 |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1) 완성품 가구 제공: 완성품은 고객이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크기와 부피가 커서 물류 및 운송 비용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2) 높은 비용과 복잡한 운송: 완성된 가구는 물류 창고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했고 고객에게 배달하는 과정에서도 큰 트럭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조립된 상태로 운송되면 손상될 가능성도 높아, 교체 비용도 발생하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3) 고객 부담 증가: 완제품 가구는 가격이 비쌌고 고객에게도 비싼 배송비를 부담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After
[ 홈퍼니싱 트렌드를 확신시킨 IKEA ]
1) 비용 절감: 평면 포장 덕분에 더 작은 상자에 많은 제품을 담을 수 있어, 운송 비용이 대폭 절감되었습니다. 덕분에 IKEA는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가구를 제공할 수 있었고, 더 많은 제품을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창고와 운송의 효율성: 평면 포장으로 가구를 보관하면 창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제품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송 과정에서의 손상 위험도 줄어들었고, 고객도 더 편리하게 가구를 운송할 수 있었습니다.
3) DIY 문화 확산: 자신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들어 낸 물건에 높은 만족과 강한 애착을 느끼는 것을 '이케아 효과(IKEA effect)' 라고 일컫을 만큼, 우리나라에서 DIY 트렌드를 확산시킨 주범은 IKEA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객들이 직접 가구를 조립하면서, IKEA는 단순히 가구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참여하는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로 인해 IKEA는 가성비와 참여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 |
WHY ?
비용 절감 , 가격 경쟁력 확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물류 효율성 향상
고객들이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DIY 방식은 단순한 판매 전략을 넘어 고객 참여형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정체성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가구를 직접 구매하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하며 다른 가구 회사들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가구의 부피를 줄이다 보니 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동일한 창고 공간에 더 많은 제품을 보관하게 되며 전 세계적으로 IKEA 가 확장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비용을 줄인 덕분에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접근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IKEA 의 기획은 완전한 승리를 거두었다고 평가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DIY 방식에 3D AR/VR 시뮬레이션을 도입한다면 ?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IKEA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각 나라 혹은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맞춤형 전략으로 이를 잘 반영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IKEA가 DIY 조립식 가구와 FLAT PACK 시스템으로 혁신을 이뤘듯, 소비자의 참여와 개인화된 경험을 독려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IKEA의 기획안은 IKEA만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로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것을 뛰어난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나야 ~ IKEA ! 근데 이제 "새삶" 을 곁들인.. ] 기획안 끝 !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저는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다음 기획안 때 찾아뵙겠습니다 !
다들 시험 기간 화이팅하세요 !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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