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 1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지난 기획안 보러가기 <<
유닛1: https://phalanx-club.tistory.com/1364
글을 시작하기 전, 제 지난 유닛1 기획안을 읽어주시고 좋게 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첫번째 기획안이어서 혹평도 달게 받을 생각이었는데 예상한 것보다 좋은 평가가 많이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 이번 기획안에도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이번 프로젝트의 슬로건과 이미지 입니다. Dear your infinite love (당신의 무한한 사랑에게)는 디어유(DearU)의 이름을 변형한 문장으로, 버블봇 서비스가 아티스트를 향한 팬들의 무한한 사랑에 보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2. 핵심 사항
1) 인공지능 덕질 비서 버블봇은 언어모델에 기반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한다. ‘소통의 가치로 문화를 창조한다’라는 디어유 버블의 이념을 담아 1:1 대화의 형식으로 이용자와 ‘소통’하는 인공지능이다. 따라서 버블봇은 단순히 작업을 처리하는 일반 AI가 아닌 생성형 AI로 개발하여 이용자와 문맥을 이해하고 다채로운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2) 유료로 구독하지 않은 사용자도 무료로 버블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팬덤의 유입과 버블의 단순 이용자수 증가를 목표로 한다.
3) 디어유 버블의 유료 구독자는 구독한 특정 아티스트에 한해서 프리미엄 버블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버블봇은 인공지능 덕질 비서로 아티스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간단한 덕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로 지난 기획안에서 버블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일부 놓친 부분이 있어서 짧게 덧붙이겠습니다. 디어유 버블은 위버스와 달리 소속사 또는 직군소속에 따라 앱이 분리되어 있으며 각자 조금씩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1:1 채팅 서비스를 갖추고 있지만 그 외에도 버블 라이브, 버블 폰트 (아티스트의 손글씨 폰트로 버블을 받을 수 있는 기능), 단체 버블(멤버들과 팬이 모두 사용하는 단체 채팅방), 커뮤니티(현재는 폐지) 등의 기능이 존재합니다. 다만, 소수의 소속사만이 자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앱이 분리되어 통일되지 않고 부가적인 콘텐츠가 제대로 개발되지 않은 점이 디어유 버블의 약점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첫 기획안을 작성할 때 기존에 시도되었던 서비스는 모두 배제했으며 모든 소속 아티스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안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의 ‘버블봇’은 현재의 디어유 버블 처럼 소속사마다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획할 예정입니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의 구체적인 개발 단계를 포함하지 않는다. 기술적인 조건을 고려하되, 그 원리와 개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지는 않는다.
2) 대화형 인공지능의 구체적인 규제 방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디어유 버블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금칙어 서비스와 추가적인 기술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버블봇이 제공하는 정보는 건전하고 특히 아티스트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
3) 버블을 하나의 통합된 앱으로 생각한다. 현재 앱마다 조금씩 다른 조건은 고려하지 않는다. 사실 상 버블봇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분리된 앱의 통일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버블봇의 구체적인 캐릭터와 디자인은 다루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은 다음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TB01. [데이터 범위 정의] : AI 딥러닝에 사용될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 계획한다.
TB02. [버블봇 서비스 구성] : 버블봇의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범위를 정의한다.
TB03. [AI 펫 버블 서비스와의 융합 방안] : 디어유가 최근 발표한 AI 펫 버블 서비스에 융합되어 함께 개발될 가능성을 타진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TB01. [데이터 범위 정의]
UB01. 데이터 소스
버블봇의 데이터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내의 데이터, 팬 커뮤니티와 다양한 sns를 기반으로 수집되고 학습됩니다. 특정 아티스트에게 특화된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폭넓은 데이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B02. 데이터 범위 제한
버블봇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디어유 버블에 입점해있는 아티스트의 정보로 제한됩니다. 아티스트는 팬들에게 버블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어유 버블에 입점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의 범위에는 아이돌부터 운동선수, 배우 등등이 포함됩니다(기존 디어유 버블 아티스트의 범위와 유사).
버블봇 서비스와 기존의 1:1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는 각각 독립적인 서비스로 버블에 입점한 아티스트는 둘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이용하거나 이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B02. [버블봇 서비스 구성]
UB01. 무료 서비스
버블봇의 무료 사용자는 버블봇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한 절차의 회원가입을 마친 후 채팅을 하듯이 챗봇에 아티스트에 관한 질문을 입력하고(prompt) 답변을 받는(Respons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블봇의 무료 서비스는 아티스트의 공개된 개인정보, 방송 일정, 스트리밍 방법이나 공개콘텐츠에서 아티스트가 했던 말 등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단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는 한번에 알기 어려운 정보까지 폭넓게 제공합니다.
UB02. 유료(프리미엄) 서비스
특정 아티스트를 구독한 경우 1:1 프라이빗 채팅방과 함께 프리미엄 버블봇 채팅방이 형성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예: Bubble Bot for Artist-1). 1인 구독 비용은 한 달에 4500원으로 유지하되, 이후에 서비스가 인기를 얻게 되면 구독비 인상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유료 서비스는 보다 더 적극적인 덕질 비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무료 서비스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블봇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합니다. 프리미엄 버블봇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스케줄 관리: 팬 활동 관련 일정을 정리하고 알림을 발송한다.
2. 행사 참여 관리: 현재 참여할 수 있는 행사(콘서트, 팬미팅 등)와 참여방법을 안내한다.
3. 투표 및 응원 관리: 현재 참여할 수 있는 인기 투표나 응원 이벤트에 대한 참여방법을 안내한다.
4. 콘텐츠 검색 및 추천: 관련된 콘텐츠(음악, 영상 콘텐츠 등)를 찾아서 알려주거나 추천한다.
5. 소셜 미디어 연동: 아티스트의 sns 업데이트를 보여주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6. 굿즈 관련 정보 제공: 굿즈, 앨범 등의 출시 정보나 구매처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7. 사용자의 관심사 파악: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와 덕질 성향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유료 구독자는 기본적으로 버블봇에게 위와 같은 정보 제공을 요청할 수 있고 관련된 알림까지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정판 굿즈가 출시되면 알려줘’와 같이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림을 요청한 경우 버블봇이 알림 메시지를 채팅방에 전송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특징을 분석하여 버블봇이 자체적으로 메시지를 발송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 특정 노래의 무대 영상을 자주 찾은 이용자에게 해당 노래의 새로운 무대 영상이 업로드되면 알림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고, 인기 투표에 성실히 참여하는 이용자에게 새로운 투표 공지 소식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UB03. [그밖의 서비스]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고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하는 인공지능을 만들겠다는 기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기능들을 제안합니다.
1. 버블봇의 캐릭터 구체화하기: 말투, 성격 등을 구체화하여 하나의 캐릭터로 만든다.
2. 팬 활동을 응원하고 독려하는 메시지 발송: 늘 사랑과 열정을 쏟는 팬들을 위한 응원의 말이나 감동 메시지를 정기적으로 발송한다.
3. 사용자의 이름 사용하기: 아티스트와의 채팅에서 사용자의 이름을 언급할 수 있듯이, 버블봇도 사용자의 이름(사용자가 설정한 닉네임)을 언급하며 대화할 수 있다.
4. 일상적인 대화 기능: 간단한 일상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가벼운 농담이나 이스터에그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재미를 돋운다.
TB03. [AI 펫 버블 서비스와의 융합 방안]
첫째, 별도로 ‘버블봇’이라는 캐릭터를 만드는 대신 AI 펫에 본 기획안에서 제안하는 버블봇의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융합시킬 수 있다. 두번째로는 독립적인 AI로서 버블봇의 캐릭터를 구체화하여 아티스트와 팬, AI 펫, 그리고 버블봇이 함께 다채롭게 소통하는 방안이 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본 기획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준비 기간은 6개월이며, 내년 5월에 BubbleBot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