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연예계에 GD가 있다면, 기획계에는 GT가 있습니다 !
그리고 팔랑크스에는 제가 있죠 😎
ㅎㅎ... 헛소리 그만~!🥊 (죄송합니당 ㅎㅎ)
거두절미 하고 🏁시작 하겠습니다 !
STEP 01. GT-구글 트렌드랑 친해지기 👩❤️💋👨
✔️ a) 본인이 구글 트렌드에 익숙해지기 위해 알아본 기능 3가지와 각각의 개요 1-2줄씩
🔎기능명1: 탐색
◾국가별/기간별/카테고리별/검색루트별로,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와 관련한 주제 및 검색어를 제공합니다.
◾검색 주제와 검색어를 각각 25개씩 보여주고, 해당 키워드를 클릭할 경우 시간별, 지역별 검색어 그래프로 이동합니다.
🔎기능명2: 검색 기준 설정
① 🔣비교 검색어는 최대 4개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시간 및 지역별 그래프 상에서 서로 다른 색의 여러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② 🔀지역ㅣ기간ㅣ카테고리ㅣ검색 유형 설정에 따라 결과값이 바뀌고 그래프 형태도 달라집니다.😉
③ 📶검색 관심도는 그래프의 y축에 나타난 0부터 100의 숫자값으로 나타납니다.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을 때 100, 그 절반의 빈도는 50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검색어에 대해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0으로 표시됩니다.😍
🔎기능명3: 실시간 인기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에 대해, 하루 전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 b) 메인 화면의 검색(탐색)창에서,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 1개 검색 해보고, 그에 대한 결과 및 해석
저는 우선 '🐟 붕어빵 '을 검색해봤습니다.
여름철에도 먹고 싶고, 겨울철엔 더 먹고싶은 붕어빵 ~🎶
(별 이유는 없고 제 최애 겨울철 간식이라 검색해봤습니다. ㅎㅎ)
확실히 가을-겨울인 11월 경 부터 🔺검색량이 많아지고, 봄-여름 철에는🔻검색량이 확 낮아지는 게 보이네요!
물론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것이긴 하지만, 이렇게 📊데이터로 보니까 되게 나 진짜 🎤수치로 말할 줄 아는 기획자가 된 거 같달까 ..?! 😎
☝️이쯤에서 드는 생각!
엇 그러면, 여름철 대표 간식 인 🍨 팥빙수 는, 여름철에 검색량이 실제로 많을까요? 🧐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죠❗
네!! 예상과 큰 차이 없는 결과인데요 :)
'당연히 뭐 그렇겠지~' 가 아닌, '이것봐! 데이터가 증명해주고 있어!' 를 느끼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엔,🐟붕어빵과 🍨팥빙수 를 1년(12개월) 주기로 두고, 비교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서로 반비레하는 그래프의 시각적 양상을 띄고 있고,
그 차이는 근 1년 중에서 23년 11월 중순이 가장 극심했네요.🫢
✔️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 검색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느낀점
기획자로서 🌍구글 트렌드의 검색 기능은 📊트렌드 분석과 타겟팅에 강력한 도구인 거 같습니다!
(거의 뭐 핵무기 급이에요..)
특히 검색 기능을 활용해 키워드의 인기도, 시기별 변화, 관련 주제 등을 분석함으로써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영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나 캠페인 기획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키워드를 기간별로 세분화하여 검색함으로써 시기 특성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나 캠페인을 기획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거 같아요 !
시간 변화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대응할 수 있어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유익한 거 같습니다. 😊
STEP 02. 지역별/시즌별 트렌드 분석하기🌐
제가 3주차에 기획했던(완전 갓난애긔...ㅎㅎ) '♻️ 플로깅 챌린지 '를 주제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플로깅'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 계실듯해, 용어를 짚어드리겠습니다.
☝️플로깅이란?
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다는 뜻으로, 이삭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달리기를 뜻하는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
✔️a) 본인이 기획할 대상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지역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기획 대상: 플로깅(Plogging)
지역별 트렌드를 보니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가 가장 높네요 ?!
사실 ⛱️육지 밖으로 가본 적이 없어서... 제주도는 고려를 아예 못했는데, 굉장히 놀라운 결과입니다..!🫨
(제주도가 🌳자연이 좋아서 그런걸까요??)
세부 원인은 더 조사해봐야 파악이 가능하겠지만,
'서울' 보다 '플로깅' 관심도가 약 1.8배 가량 높은 '제주도' 라는 결과가 제 💣예상 밖이었습니다.
지난 기획에서 플로깅 기획에서의 장소를 '한강', '서울숲', '보라매 공원' 만 했었는데, 다음 기획 디벨롭 때 제주도 넣어야 겠군요!!🔥
🔗<참고>
하위 지역별 관심도의 기준을 알아봤습니다!
0~100으로 계산되고, 100일 경우 가장 인기 있는 장소라고 하네요 🤭
✔️ b) 위 a)에서 검색한 동일한 키워드의 '시기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플로깅' 검색량이 가장 많은 시기는, 🍀4월 달이었습니다.
'플로깅' 검색량이 가장 적은 시기는, ❄️12월달과 🏖️7-8월달이었습니다.
이처럼, 시즌별로 다른 양상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교적 날씨가 따뜻한 4월이 관심도가 가장 높고, 비교적 날씨가 춥고 더운 12월과 7-8월에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야외에서 하는 '플로깅' 특성상, 관심도는 '시즌(계절)'에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c) 위 a), b)를 진행함으로써 수립할 수 있는, 해당 기획의 전략 및 활용 방안과, GT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해본 느낀 점
플로깅 검색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립할 수 있는 🧠전략 및 활용 방안입니다!
🔸캠페인 타이밍 최적화:
검색량이 가장 많은 4월을 💥플로깅 캠페인의 핵심 시즌으로 설정합니다.😎
이 시기에 맞춰 대규모 행사, 소셜 미디어 캠페인, 기업 협업 등을 집중적으로 진행하여 최대한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합니다.
4월은 🌏지구의 날(4월 22일) 등 환경 관련 행사와 맞물려 플로깅 캠페인을 확대할 수 있으며, 집중적인 지역으로는 🍊제주도를 선택하고,🌳환경 보호와 🏃➡️플로깅을 연결해 참여 동기를 강화합니다.
🔹비활성 시즌 보완 전략:
검색량이 적은 12월과 7-8월에는 🏠실내 운동이나 🔁대체 활동을 홍보합니다.🤩
계절적 요인을 고려하여 실내 플로깅 챌린지, 친환경 DIY 활동 등을 홍보합니다. 이를 통해 계절에 따른 관심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GT를 활용하여 💣플로깅 검색량의 지역별/시즌별 변화를 활용해 캠페인 타이밍을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비활성화 시기에는 대체 방안을 통해 관심을 지속시키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효율적이었습니다.💥
STEP 03. GT 기반으로 고객 타겟팅 하기🎯
제가 현재 기획하고 있는 '식물나라 선크림' 을 주제로 GT를 기반으로 고객 타겟팅을 재정립 해보겠습니다 !!
(이거 하고 나서, 기획 방향성이 180도(과장 쫌 보태서!ㅎㅎ) 바뀌었다능...)
✔️a) 본인의 기획과 관련한 '키워드'를 GT에서 검색하고, 검색 결과 분석
◾검색한 키워드: '선크림 추천'
1) 사람들이 선크림 추천을 검색할 때, '클렌징 폼(A)' 과 '선 스틱(B)' 을 함께 검색하는구나!😮
2) A는 외출 후 선크림을 쉽게 지우기 위해, B는 선크림을 더 간편하게 바르기 위해 관련해서 검색하나보다.🧐
3) 그러면, 해당 A, B 관련 검색어과 연결지어서, '세정력'과 '간편함'을 내세운 선크림으로 기획의 방향성을 수정해야겠다!🫡
✔️b) 위 a)를 토대로 재수립 및 디벨롭한 고객 타겟팅과 그에 대한 기획 전략 서술
🔹<기존>
◾기획할 제품(선크림) 개요: 자외선 차단뿐만 아니라, 톤업까지 시켜주는 액체 제형의 선크림
◾타겟팅 고객: 피부가 더 맑게 보이도록, 톤업 기능이 들어간 선크림을 구매하려는 20대 여성
🔸<디벨롭 후>
◾기획할 제품(선크림) 개요: 간단히 바르기 쉽고, 세정력도 좋은 고체 제형의 선스틱
◾타겟팅 고객: 아침엔 외출 준비하느라 바쁘고, 저녁엔 지쳐서 클렌징 오래하기 귀찮은, 바쁜 학생과 직장인들
아침에는 외출 준비하느라 바쁘고🤯, 저녁에는 클렌징 오래하기 귀찮은데😤
간편하게 바르고, 간편하게 지우자, 식물나라 선스틱!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본인이 느낀 점
🌲식물나라 선크림은 기존에 톤업 기능이 들어간 제품이 많았고, 20대 여성들이 주로 구매할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었는데,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니 저의 '💀착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GT 내에서 '선크림 추천'을 탐색하니, 관련한 키워드로 고객들의 니즈를 더 명확히 파악하였고, 더 올바른 기획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고객을 타겟팅하고 그와 관련한 전략을 세우는 데에도 매우 수월했구요ㅎㅎ
게다가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신뢰성 있는 자료니까, 🏅기획의 신빙성이나 이후 전략이 더 수월하게 수립된 거 같습니다. 🥰
왜 '🌏GT-구글 트렌드'가 자타공인 🤴1등의 시장흐름/트렌드 분석 tool이라는지 몸소 겪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기획에 있어서도 유용히 활용할 거 같아 스스로 기대가 너무 됩니다 !! 😆😆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5초컷 해주는 GT...💙
구글 트렌드 ...정말 나만 알고 싶은 존재 ...💖 (그렇지만 이미 실무 기획 tool로 너무 자명하고 유명해져 있다 크흡..)
*본 우수 레퍼런스는 기존의 선배크루 결과물에서, 2024년 기준에 맞게 일부 변형되었습니다. 😊
🌍GT 만나고 내 기획 인생 180도 달라진 썰 푼다. (⚠️GD아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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