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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상담 받으면 나중에 취업 안되는거 아니야?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5. 1. 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마인드카페: 심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대면/비대면 상담 서비스

        마인드카페는 다양한 유형의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심리상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현재 강남센터, 강서센터 등 10개의 오프라인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사정으로 오프라인 센터에 방문하지 못하는 내담자들을 위해 화상통화, 채팅을 이용한 온라인 상담도 운영중입니다.상담 서비스 외에도 심리검사, 유저 커뮤니티 등을 통해 다양한 방면의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현재 마인드카페의 광고 방향성을 분석해보았을 때, 마인드카페는 심리상담에 대한 진입장벽 낮추기가 목표임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1) 사람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고민을 제시하고 심리검사나 심리 상담의 필요성을 전달하는 광고

        마인드카페 메타 광고 (출처: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마인드카페는 미루기, 연애, 번아웃 등 흔히 겪을 수 있는 심리적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심리 검사나 상담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마인드카페는 중증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용자층 뿐 아니라 가벼운 고민을 가지고있는 사용자층도 유입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심리상담에 대한 비용적 부담을 낮추는 광고

        마인드카페 메타 광고 (출처: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위 광고는 2025년 1월 2일 기준, 현재 마인드카페에서 집행중인 광고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아 불필요하게 X발비용을 사용하는 것보다 심리상담에 투자하는 비용이 훨씬 값싸고 가치가 높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해당 광고를 통해 마인드카페는 사람들이 값비싼 심리상담 비용을 부담스러워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고, 이를 광고에 반영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심리상담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광고

        마인드카페 메타 광고 (출처: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마인드카페는 심리상담 전문가들을 통한 상담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광고에도 상담사들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력을 작성해두었습니다.

        상담사들의 투명한 이력 공개는 상담효과에 대한 불신을 낮춥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그렇다면 마인드카페는 왜 심리상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할까요? 그 이유는 한국에서 심리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빈약하기 때문입니다.

        (1)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회생활이나 취업에 불이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불안감

        2024년 국민 정신건강 지식 및 태도 조사 결과 보고서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정신과 진료를 받으면 취업 등 사회생활에 불이익을 받는다"에 동의한 사람이 69.4%에 달합니다.

        이러한 인식은 정신적 어려움을 겪더라도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큰 장벽이 됩니다.

         

        (2) 값비싼 치료 비용

        위 통계는 정신건강 문제 치료 시 가장 우려되는 점에 대한 통계입니다. 치료로 인한 부정적인 시선이나 불이익 뿐 아니라 상담 비용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3) 심각한 정신질환이 아니면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 없다는 인식

        앞서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원인으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그로 인한 불이익 걱정", "비싼 비용"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에 대한 리스크를 높입니다. 따라서 높은 리스크를 감수할정도로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거의 없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신과) 병원 치료를 고민한 이유를 묻는 통계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응답자의 13.3%가 "심각하지 않아 그냥 두면 나아질 것 같아서"에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 층은 대부분 가벼운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상담 서비스 이용은 높은 위험부담(사회생활 불이익, 비싼 비용)을 지니는 데, 그에 비해 얻는 효과는 적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을 것입니다.

         

        정신건강 문제를 겪 고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가벼운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데, 만약 마인드카페의 심리상담이 중증 정신질환자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시장 확장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따라서 마인드카페는 심리상담 시장 확장을 위해 가벼운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 층을 유입하기 위한 광고 전략을 취했을 것입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마인드카페가 심리상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개선해야 할 인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리상담을 받으면 기록이 남아 사회생활, 취업에 불이익을 받을 것이다.

        (2) 심리상담은 비싸다.

        (3) 심리상담은 심각한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받는 것이지, 가벼운 정신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필요없다.

         

        위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인드카페는 아래의 사항을 강력하게 전달해야할 것입니다.

        (1) 심리상담을 받으면 기록이 남아 사회생활, 취업에 불이익을 받을 것이다.
        ➡️심리상담센터는 병원등과 같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재된 의료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마인드카페 발췌).

        (2) 심리상담은 비싸다.
        ➡️가격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수 있어 충분히 사용할 가치가 있는 비용입니다(비용보다 편익이 더 크다는 점을 강조).

        (3) 심리상담은 심각한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받는 것이지, 가벼운 정신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필요없다.
        ➡️심각한 고민 뿐 아니라 사소한 고민이 있어도 심리검사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번 항목은 마인드카페 상담센터의 홈페이지를 통해, 3번 항목은 메타 광고를 통해(Step 2의 1번 항목 참고) 해당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2번 항목도 메타 광고 (Step 2의 2번 항목 참고)를 통해 전달하고 있지만, "심리적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수 있다"는 부분은 온라인 광고를 통해 전달하기 힘듭니다.

        온라인 광고 특성상 핵심적인 내용만 짧게 강조하다보니 실제 상담을 받았을 때의 느낌을 온전히 전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리 상담을 받으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가?"를 알리는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을 때의 기대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심리상담 과정을 알리는 팝업스토어 체험을 통해 심리상담에 대한 의심과 궁금증 해소

        온라인 광고는 빠르게 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랜 시간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를 통해 심리상담 과정을 하나씩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팝업스토어의 경우 체험존 1개에서의 체류 시간이 1분~2분정도이므로 온라인광고보다 오랜 시간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출처: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4687).

        따라서 심리상담 과정과 관련된 체험존들을 마련하면 심리상담 과정을 상세히 알려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소비자들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 시각적 전시물과 체험을 통해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전달

        심리상담 과정은 복잡한 심리학 이론에 기반해있습니다. 만약 심리상담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복잡한 이론을 인용하거나 긴 글로 상담 과정을 표현한다면 사람들은 쉽게 피로를 느끼고, 상담에 관심을 갖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심리상담 과정을 글이 아닌 시각적 전시물과 체험을 통해 전달한다면 사람들은 흥미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팝업스토어를 통한 홍보방식은 심리상담 서비스에 있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SNS 바이럴을 통한 마인드카페 브랜드 홍보

        팝업스토어는 SNS 바이럴 마케팅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식은 SNS에 팝업스토어 방문 인증 글을 올리면 상품을 주는 방식입니다.

        만약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에서도 이러한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에 대한 홍보 뿐 아니라 마인드카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4)번 비용의 경우, 아직 팝업스토어 콘텐츠가 구체적으로 기획되지 않았기 때문에 Chat GPT를 활용해 대략적인 운영 비용을 적어둔 것입니다. 따라서 운영비용은 추후 변동가능성이 있습니다.

         

        5)번 상담신청건수 30% 이상 증가의 근거는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 제약 경험 통계"를 기반으로 산출한 것입니다. 해당 통계에서 정신건강 문제로 인해 경미한 지장을 겪은 응답자는 약 30%~40% 사이였습니다.

        이번 팝업스토어의 목적 중 하나는 심리상담이 필요없다고 느끼는 경미한 정신건강 문제자를 유입하는 것이므로 해당 통계에 따라 유입 비율을 30%로 정했습니다.

         

        더보기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 제약 경험 통계 보기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안은 마인드카페의 새로운 홍보방안을 제시한 기획안이라고 평가한다.

         

        심리상담 받으면 나중에 취업 안되는거 아니야?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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