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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CE] 너 왜케 어려운데... 🤯

        by 정혜선 | 전북대 | 소프트웨어공학과 | 넥슨 2025. 1. 1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7. [기획 Tool] MECE : 기획은 완벽히 쪼개질수록, 완벽히 합쳐진다.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본 기획안은 MECE Tool에 대한 선택형 기획안입니다.

         


        STEP 01. 물리적인 것에 MECE 프레임 입히기
        1-1. 물체를 고른 상황과 고른 물체 명시
        1-2. MECE 원리에 따라 그 물체를 구조화한 도식화 이미지
        1-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STEP 02. 추상적 개념에 MECE 프레임 입히기
        2-1. 개념을 고른 상황과 고른 개념 명시
        2-2. MECE 원리에 따라 그 개념을 구조화한 도식화 이미지
        2-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STEP 03. 기획 선례에 MECE 프레임 입히기
        3-1. 기획 사례 소개
        3-2. MECE 원리에 따라 그 사례를 구조화한 도식화 이미지
        3-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본 기획안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MECE라는 개념을 처음 접했는데요. 따라서 바로 시작하기보단, 개념을 한번 정리하고 진행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거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MECE란?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기획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구조화하는 방법이다.

        - 상호 배타적, 통합 완전성의 규칙을 따른다.

        - 상호 배타적: 중복되는 것이 없다.

        - 통합 완전성: 누락되는 것이 없다.

         

        MECE의 특징

        - 기획의 근간이 되는 생각의 틀이다.

        - 정답에 가장 가까운 구조이므로, 방향점으로 인지하면 좋다.

        - 다루는 범위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을 놓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모든 가능성을 커버할 수 있는 구조이다.

         

        본 기획안의 목적

        - 내가 커버할 수 있는 실무 기획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나의 한계를 인지한다.

        - MECE 방법론의 개념을 파악한다.

        - MECE를 물리적, 추상적, 비즈니스적 사항들에 도입해 구상해 보며, 당연한 부분들에 역점을 두는 현실적인 기획 역량을 기른다.

        - MECE의 원칙적 구조화가 어떤 기준을 통해 다양화 되어질 수 있는지 알아본다.

         

        주의사항

        - 절대 범위를 크게 잡지 않는다.

         


         STEP 01.   물리적인 것에 MECE 프레임 입히기

         📍1-1. 물체를 고른 상황과 고른 물체 명시  

         

        저는 게임을 좋아하니, 콘솔 게임기로 해보겠습니다!

         

        콘솔 게임기

         


         📍1-2. MECE 원리에 따라 그 물체를 도식화한 이미지  

         

        저는 콘솔 게임기를 사용 환경에 따라 먼저 분류를 하고, 브랜드로 나눈 뒤, 기기명을 바탕으로 구조도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림 1] 콘솔 게임기 MECE 도식화

         


         📍1-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생각보다 MECE 개념이 와닿지 않아서, 이 부분을 구조화하는데 상당이 많은 시간이 쓰였습니다... (내 필수형 기획안 쓸 시간들..) 하지만 많이 헤맨 덕에 개념이 어느 정도 잡힌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상보다 브랜드로 나누는 것이 깔끔하게 나눠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브랜드라는 것이 위의 구조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들이 많은데, 그 브랜드들을 모두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은 MECE의 원칙 중 통합 완전성이 깨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너무 어렵게 접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틀릴 수 있어도 일단 작성해 보았습니다.

         

        지금 작성한 제 구조도가 완벽히 100%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틀에서는 MECE 원칙을 준수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STEP 02.   추상적 개념에 MECE 프레임 입히기

         📍2-1. 개념을 고른 상황과 고른 개념 명시  

         

        개념을 고민해 봤는데, 퍼스널 컬러가 MECE 적으로 잘 나뉠 거 같아서 선택하겠습니다.

         

        퍼스널 컬러

         


         📍2-2. MECE 원리에 따라 그 개념을 도식화한 이미지  

         

        퍼스널 컬러에서 크게 웜톤 / 쿨톤으로 종류를 구분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계절로 구분한 다음, 그 세부 요소들을 통해 분류했습니다.

         

        [그림 2] 퍼스널 컬러 MECE 도식화

         


         📍2-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확실히 물체와 달리, 명확히 나뉜 개념이었기 때문에, 더 쉬었습니다. 그리고 기준이, 대분류 / 중간분류(계절) / 세부 분류로 명확히 나뉘어있다고 생각하여 완전성 있는 구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TEP 03.   기획 선례에 MECE 프레임 입히기

         📍2-1. 기획 사례 소개  

         

        - 선택한 사례: Overwatch 2 Battle Pass

        - 소개: Overwatch 2는 Player들의 게임 플레이 동기성취감을 향상 시키기 위해 Battle Pass라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매 9주(약 2달) 마다 새로운 시즌의 배틀 패스가 출시됩니다. 배틀 패스는 1단계부터 80단께까지 존재하며, 게임 플레이, 도전 과제 달성, 오버워치 코인 결제 등으로 패스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각 패스 단계마다 보상이 존재하며, 보상은 스킨, 스프레이 등 다양한 치장 아이템이 있습니다.

         


         📍2-2. MECE 원리에 따라 그 사례를 도식화한 이미지  

         

        Overwatch 2 Battle Pass에 대해서 MECE 원리에 따라 도식화를 해보았습니다.

         

         


         📍2-3. 구조화하며 느낀 본인의 인사이트  

         

        본 도식화는 단계 상승 방법과 보상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나뉘어 중복 없이 모든 요소를 포괄합니다. 따라서 MECE 원칙을 충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계 상승 방법, 보상이라는 기준으로 한정하니 생각보다 쉽게 도식화가 이루어짐을 느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준은 명확히 구분 짓기 위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넘어, 범위를 축소하는 의미도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MECE를 통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면서도 중복되지 않게 정답에 가까운 구조를 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획 진행 시, 오늘 배운 MECE를 활용해 빈틈없는 기획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MECE]  너 왜케 어려운데...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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