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실패할수 없는 IP인 스타워즈🚀 언리미티드의 미래🔥

        by 표훈 | 삼육대 | 경영 | 게임 2025. 5.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101[실무기획]니즈의 파악: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스타워즈 언리미티드의 메인로고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한국에서는 미미하지만 해외에서는 SF장르의 대표격인 스타워즈입니다.

        어마어마한 세계관을 가졌기에 게임 기획로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IP인데요, 영화의 인물 속편, 레고 피규어, 5 5일 스타워즈데이까지 우리 생활속에서 어렵지않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FFG의 감사 인사

         

        최근에 카드게임이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타워즈 언리미티드 개발한 FFG가 여태까지의 자사 제품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이례적으로 감사하다는 공지를 보낼 정도였는데요, 자사 미니어쳐 게임이였던 스타워즈 X-wing, 스타워즈 Armada 시리즈로서 쌓아올린 가능성을 TCG 장르로서 뿜어낸 것입니다. 그리고 TCG 장르 특성상 매분기마다 새로운 카드가 출시되고, 카드 포멧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구매해야 하기에 차기 FFG의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입니다!

         

         

         

        STEP 02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2025 4월 기준으로 스타워즈 언리미티드는 웨이브 4, 광속도약까지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11웨이브까지 발매 예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계획과는 다르게 2025년에는 경쟁력을 가진 같은 TCG 장르인 얼터드, 쿠키런 카드게임 등이 등장했습니다. 가파른 성장세와는 다르게 영웅과 동료 원정대 컨셉의 신선한 게임 방식인 얼터드와 비교해서는 스타워즈 언리미티드는 화려한 스타워즈 IP이외에 차별화가 부족합니다. 게다가 카드내 특성은 TCG 장르의 근본인 매직 더 게더링 카드게임에서의 2010년대이후 정립된 게임 특성에서 못 벗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 방안으로..

         

        1~4웨이브까지의 카드 구성

         

        1. ‘레어레전더리등급을 표현하던 보더레스 카드이외에 양면카드와 추가적인 주문을 가진 모험카드의 도입입니다.

         

        2. 지상(ground) 유닛과 다르게 부족한 카드 종류와 우주선 성능, 차별화된 우주 공간의 특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우주(SPACE) 유닛의 차별화입니다.

         

        3. 기존에 존재하는 매직더 게더링 카드게임에 비해 부족한 게임내 특성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기존 카드게임 시장에서의 빠른 챔피언쉽 같은 대회 구성을 빠르게 확립하였습니다. TCG 장르상 국제 표준의 대회가 없다면, 지역 대회룰 또한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카드를 구매하는 것도 플레이어들간의 경쟁요소이자 기업의 판매활동입니다.

         

        이러한 행동에서 빠르게 포멧을 정하고 유일한 영웅인 리더간의 밸런스를 정하다보니 유닛간의 특성이 아직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피해를 받을수록 +1/+0 보너스를 받는 ‘Grit’처럼 밴치마킹할수 있는 기존 제품인 매직 더 게더링을 재구성한 용어도 많지만, 공격의 우선권을 가지는 ‘First strike’, 해당 생물을 파괴시킨 생물또한 같이 파괴하는 ‘Deathtouch’같은 특성이 아직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웨이브 11까지 기획되면서 서서히 드러날 것으로 보이나 매직 더 게더링을 넘어서는 TCG 장르의 발전을 기대하기엔 어렵습니다.

         

        자사 FFG에서 급하게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지상과 우주 공간을 구분한 것에 비해선 차별화된 장점이 없습니다. 기존 스타워즈 카드게임인 스타워즈 LCG 카드게임에서는 유닛 < 차량 < 우주선 =< 영웅(좋은 특성이 부여된) 능력치였습니다. 이 잘짜여진 틀을 깨가면서 보여주려 했던 게임 기획 의도를 아직까지는 유추하기 어렵습니다.

         

         

         

        STEP 04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덱마다 하나씩 사용가능한 영웅(리더)

         

        1. 준영웅 시스템

        - 현재 스타워즈 언리미티드 영웅은 양면으로서 자원 조건이 충족되면 뒤에 있는 영웅을 전투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는 영웅 간의 특유 행동만을 사용하죠. 하지만 이 경우이외에는 카드에 명시된 능력이 그 자체로 끝나는 카드뿐입니다. 주요 인물이지만 영웅이 아닌 유닛을 성장하면서 각자의 조건을 성공하면 강화된 유닛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주려 합니다. 이렇게 되면 서로 간의 유일한 리더 격인 영웅이 아니고, 주요 인물인 영웅(= 준영웅)을 성장시키기 위한 덱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메타가 촉진됩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뒤돌리는 양면 카드와 생물+마법인 '모험' 카드

         

        이러한 준영웅이 각자의 조건을 충족하며 성장하거나, 같은 준영웅이 다른 웨이브마다의 다른 스킬을 가지고 발매되면 특정 준영웅을 위한 덱이 연구되고, 이는 스타워즈 언리미티드의 장기적으로 스타워즈 IP를 훼손하지 않는 내에서의 유닛 팩션 종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지상 영웅 카드와 우주 카드

         

         

        2. 높은 가격과 성능을 가진 우주선

        - 카드게임상의 주된 전투 지상(ground)입니다. 이는 스타워즈 언리미티드 웨이브당 카드 종류가 60%이상이 지상 유닛에게만 할당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리더, 기지, 스펠 카드인 것을 감안하면 우주 카드 종류가 웨이브당 20% 수준도 못 미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주선이 지상유닛과 비교해서 높은 가격과 그에 맞는 성능을 가지도록 차별화하려 합니다.

         

        우주 카드는 단순한 기체는 1~3코어 정도이지만, 대형선이나 사령관함, 호위함 같은 경우에는 9코어까지도 임박합니다. 이는 스타워즈 세계관내 절대적인 영웅들이 5~7코어인 것을 감안하면 대형선은 높은 가격이 아닙니다. 그래서 지상에서는 전투 유닛 하나하나가 서로에게 2~3의 피해를 준다면, 우주에선 가장 저렴한 기본 기체 가격이 4~6코어에서의 5~7의 피해를 주는 형식으로 바꾸려 합니다. 우주에선 높은 피해량과 광역으로 지상에도 영향끼칠 수 있는 특성과 보너스로서, 지상에서의 우열에 매몰되어 우주에서의 적 우주선이 쌓이는걸 놓치면 게임자체가 끝나는 상황을 연출하려 합니다.

         

        3. 추가되는 특성

        - 이후 웨이브마다 새로운 특성 2~3씩 소개되고 있는데, 기존 매직 더 게더링에서 있던 특성으로서 차후 웨이브에 담길 특성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Defender공격자로서 선택할수 없고, 공격에 대한 방어시에만 피해를 입힙니다.

        First strike 먼저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로 적 유닛이 파괴되면 적의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Last strike적의 공격을 받은 이후 피해를 입힙니다.

        Double strike선제 공격과 전투 마지막 공격으로 2차례 공격합니다.

        Flash전투가 벌어지는 순간에 개입하거나 턴에 영향받지 않는 행동을 할수 있습니다.

        Flying날개나 추진체를 가지고 있어 같은 비행이나 대공이 아니라면 공격받지 않습니다.

        Haste 전투에 배치되면서 특유 행동을 수행합니다.

        Hexproof스펠 카드로부터 영향받지 않습니다.

        Indestructible적에게서 전투 피해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Lifelink자신의 피해량만큼 체력 회복합니다.

        Menace공격시 2개 이상 방어자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Reach비행을 가진 유닛을 공격할수 있습니다.

        Vigilance – 유닛을 사용하고서도 턴 제한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여된 특성이 중복으로 사용되진 않습니다.

         

         

         

        STEP 05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스타워즈의 세계관과 등장인물

         

        스타워즈 IP를 지속가능한 형태로 발전시킨 TCG 장르로 남을 수 있습니다! 매직 더 게더링은 30년을 지나면서 게임 특성과 메타가 고착화되었습니다. 필연적으로 비슷한 카드가 재탕되거나 지속적으로 구매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파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습니다. 대회에선 정규라는 정해진 포멧과 금지 카드로서 통제 가능하지만 사람끼리의 룰은 제한하기 어렵다는게 대회와의 양극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직 더 게더링은 반지의 제왕, 워해머 40K, 어쌔신크리드, 폴아웃 같은 시리즈 IP와의 콜

        라보라는 새로운 구매방식을 찾아냈습니다. 대회에서 쓰일 성능의 카드는 몇장 안되기에 게임내 전체적인 밸런스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게임성을 유지할수 방식으로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세계관을 가진 매직 더 게더링도 계속해서 생존전략을 다양하게 이루지만, 스타워즈 언리미티드는 스타워즈 IP로 한정되있기에 구매력이 강하면서도 웨이브가 진행됨에 따라 카드 종류가 비슷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 하지만 새로운 메타와 카드 종류를 이끌어 낼수 있는 성장형(퀘스트) 준영웅과 같은 이름의 준영웅마다의 특유 기술(모험 카드)로 이후 10년간의 스타워즈 카드게임의 기준을 제시했던 스타워즈 언리미티드로 남을 수 있습니다!

         

         

         

        STEP 06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지속가능한 스타워즈 언리미티드의 대회와 세계관을 위해서 준영웅 시스템과 새로운 특성을 제시한다.

         

         

        실패할수 없는 IP인 스타워즈🚀 언리미티드의 미래🔥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