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요즘 저는 상품기획 관련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교수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없는 것을 만들어라 아니면 무조건 차별성을 둬라”입니다. 즉 기존의 상품을 따라 하는 것보다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것이 시장이 진입하기 좋다는 뜻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한 플랫폼이 생각났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플랫폼에 대해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뉴닉”입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우선 뉴닉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닉은 2018년 12월 런칭된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2022년에는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하였습니다. 뉴스레터란 news + letter의 합성어로 특정 법인이나 단체가 정기적으로 구독자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메일로 발송하는 간행물을 이야기합니다.
뉴닉은 처음 한국에 뉴스레터를 도입한 스타트업 회사이기도 합니다.
첫 뉴스레터 붐은 미국에서 시작됩니다. 2017년 런칭된 서브스택은 글을 쓰는 사람들이 구독자를 모아 직접 유료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모델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 내 뉴스레터 붐이 일어나게 됩니다. 뉴닉이 첫 뉴스레터 플랫폼을 도입한 이후 한국에도 빠르게 뉴스레터 유행이 일어나게 됩니다.
뉴닉의 특징
▶︎ 매주 월/화/수/목/금 매주 5회 아침에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 전달
▶︎ 뉴닉 마스코트 고슴이(고슴도치 캐릭터) 활용
▶︎ 뉴스와 다르게 “~습니다”체가 아닌 “~했어요”체로 친근함을 강조
▶︎ 최근 유행 콘텐츠나 밈을 적극적으로 활용
뉴닉에서 제공한 최신 뉴스 소식 :
https://newneek.co/@newneek/article/32693
어려운 뉴스 기사라는 관점을 바꿔 친근하게 뉴스를 전달하고자 했던 뉴닉은 MZ 세대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최근에도 충성 구독자층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현재 뉴닉 뉴스레터 구독자는 70만 명(앱 포함 110만 명)이며 뉴스레터 서비스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닉 구독자층의 성별, 나이대 비율입니다.
확실히 MZ세대의 구독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여성 구독자 층이 많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단순 뉴스레터 시장을 도입시킨 것만으로 뉴닉이 현재까지 뉴스레터 서비스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걸까요?
저는 그 이유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뉴닉은 ‘뉴스레터’를 넘어 ‘지식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뉴닉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일 놓치면 안 될 ‘데일리 뉴스’와 ‘지금 뜨는 뉴스’, ‘1분 뉴스’들이 있습니다.
또한 뉴니커(뉴닉 사용자)들이 직접 글을 쓸 수 있는 뉴닉 아티클, 한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피자스테이션 등 다양하게 이용자들이 지식 제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공유를 통해 뉴닉은 이용자들이 빠지는 것을 막고 꾸준한 뉴스레터 1위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5/30일 '대선 결선투표제'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싶다면 https://newneek.co/ 을 클릭해보세요:)
뉴닉의 리브랜딩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https://newneek.co/@newneek/article/10335
https://newneek.co/@newneek/article/11253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한국에 없던 뉴스레터 플랫폼을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After]
이해하기 어려운 뉴스를 친근한 말투로 바꾸고 주요한 관점들을 정리해주는 뉴스레터로 MZ세대 사이에 뉴스레터 붐을 일으킵니다.
이후 다양한 뉴스레터 플랫폼들이 런칭되면서 뉴스레터 시장을 선도했으며, 이후 단순한 뉴스레터 플랫폼을 넘어 지식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승!
근거 1 . 새로운 시장 선도
국내에 없던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열었기 때문에 승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해하기 쉽게 뉴스를 전달한다는 모토를 가지고 단순히 뉴스를 정리하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차별점을 제공했기 때문에 아직도 뉴스레터 서비스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근거 2. 리브랜딩을 통한 충성 구독자층 생성
현재 뉴닉은 계속해서 지식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제공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이 자신의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나아가면서 지속적으로 이용자들이 앱 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처음 국내에 뉴스레터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뉴스와 어떻게 차별화를 둘 지에 대해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뉴스를 잘 보지 않는 사람들도 이용자로 유입시켜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뉴스를 정리하는 것이 아닌 뉴스를 어떻게 가공하여 그 속의 핵심을 보여줄지 고민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뉴닉은 이를 고슴이라는 캐릭터와 친근한 어투 사용으로 잘 극복해냈다고 생각합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여러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뉴닉을 보면서 이용자 파워가 높다고 느꼈는데 이용자가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만들면서 충성 구독자로 변환시킬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인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지식을 공유하는 세상_뉴닉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까운 듯 먼 그대: PPT를 알아보자🌠 (1) | 2025.05.31 |
---|---|
애플의 뼈 아픈 기획 실패 사례, "Vision Pro" (3) | 2025.05.31 |
맵고 자극적인 불닭볶음면, 해외 수출로 K-food 열풍을 불러일으키다 ! (10) | 2025.05.26 |
정서의 기록장이자 공감의 허브 : 디테일의 확충(2/2) (2) | 2025.05.25 |
이제는 토스도 빠른 배송 시작, 토스플래시 (12) | 2025.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