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팀/🐳[일반] 파트🐳

CJ Al1one, '독보적인 레시피' 하나(1)로 모든(all) one을 웃게 하다

김태은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식품 2025. 1. 6. 16:00

[유닛 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팔랑크루 여러분 :)

휴식 기간 동안 다들 잘 지내셨나요?

 

이번주에 드디어 겨울 시즌의 첫 기획안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우선 제가 지난 가을 시즌에 시작했던 CJ 제일제당 기획 타진을 끝낸 후,

새로운 기획안 작성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ㅎㅎ

하단에 첨부해놓은 링크는 CJ 제일제당에 대해 제가 세운 기획 대안인,

'CJ Al1one'에 관한 제 지난 유닛들이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닛1️⃣: https://phalanx-club.tistory.com/1409

유닛2️⃣: https://phalanx-club.tistory.com/1503

 

 

 

 

그런데 유닛 3️⃣을 구상하려다보니...

유닛 2️⃣에서 구성했던 블록 트리가 설득력 및 구체성이 다소 부족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에는 이러한 부족함을 느낀 원인과,

해당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닛 2️⃣를 수정하는 과정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이전 유닛에서 제가 설정한 CJ Al1one의 방향성 및 UX 디자인은

차별적 요인이 결여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 기획에서 구상했던 'CJ Al1one'의 목표는 "모든 연령대의 1인 가구 고객들이 가격 및 용량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CJ 더마켓의 카테고리가 되는 것"이었는데,

 

 

 

조금 더 고민해보니 해당 부분은 이미 선례가 많더라고요...🧐

위의 사진과 같이 대표적인 온라인 이커머스 브랜드인 컬리, 쿠팡에서도 이미 많은 종의 간편 식품들을 (특히 컬리의 경우) CJ 더마켓보도 더 다양한 범주의 카테고리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출처: opensurvey 1인 가구 트렌드 (2022.11)

 

 

위 자료에서와 같이 쿠팡과 마켓컬리가 간편식 및 밀키트 분야에서 선두에 서 있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이전 유닛에서와 같이 '소용량의 HMR 제품을 이루는 다양한 카테고리'로만 CJ Al1one을 구성한다면 CJ 제일제당의 독보적인 정체성을 확립하기에 한계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CJ Al1one 내부 제품 및 세부 카테고리 구성에 1인 가구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고, CJ 제일제당의 특성이 담긴 차별적인 요소가 있어야 '1인용 냉동 간편식 기업'으로서 CJ 제일제당이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에 관해 새로운 대안을 고안해보았는데요.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이전 유닛의 TB 02에서 'CJ Al1one의 첫 카테고리에 인기 자취 유튜브 채널과 콜라보를 통해 출시한 밀키트 제품을 넣는 것'을 제안했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때 이 밀키트 제품은, CJ 제일 제당의 HMR 제품(만두, 김치 등)들을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1인용 간편식 레시피로 정한 바가 있었는데요,

새로운 대안으로서, CJ Al1one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제품들을 전부 이러한 CJ 제일제당의 콜라보 밀키트 제품들로 하여, 이들을 1인 가구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식품 소비 특성에 맞게 구성한 세부 카테고리에 배치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즉, CJ Al1one의 정의를 기존의 1인 가구용 간편식 코너에서  1인 가구를 위한 간편식 키트 코너로 보다 구체화하는 것인데요. 제가 기존에 제시했던 슬로건 및 그 의미인 '하나(1)의 코너를 더함으로써, 모든 1인 가구 (All one)을 만족시키겠다'는 그대로 하되,  CJ 제일제당 만의 차별화된 방식, 즉 새로운 레시피 및 키트로 이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새로 정의한 CJ Al1one의 이미지를, 아래와 같이 새롭게 제작해보았습니다!

 

 

 

1-1. 슬로건 및 이미지

 

 

 

하나(1)을 더해
모든(All) one을 웃게 하다

 

 

 

위의 이미지의 경우, 조건과 상황이 서로 다른  1인 가구 소비자들이 모두 CJ의 식품을 만족스럽게 즐기는 모습으로 연출해보았습니다!

 

 

 

또한 이 기획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보았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

 


ㄱ. CJ Al1one세분화된 식품 카테고리로 1인 가구 고객들을 폭넓게 만족시킬 수 있는, CJ 더마켓의 '대표 카테고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

ㄴ. CJ Al1one은 CJ 제일제당의 소용량 HMR 상품을 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 1인 간편식에 대한 레시피와 키트를,
인기 자취 채널과의 콜라보를 통해 제작 및 제공한다.

ㄷ. CJ Al1one은 직관적인 마케팅과 메시지를 통해 모든 연령대의 1인 가구들에게 쉽게 인지되며, 접근성이 좋은 코너로 성장한다.

 

 

 

 

 

ㄱ에 대해 설명을 더 해보려고 하는데요,

상단의 사진은 CJ 더마켓의 모바일 화면 상에서의 메뉴들을 캡처하여 일부분을 편집한 것입니다.

기존에는 CJ  Al1one을 해당 메뉴들 중 '추천테마'에 넣는 것을 제안한 바가 있었는데, 수정된 기획에서는 CJ Al1one을 별도의 메뉴로 구성하여, 위의 사진처럼 메뉴들 중 가장 상단에 배치하고자 합니다! 이는 CJ Al1one이라는 카테고리가 고객들에게 좀 더 직관적으로 노출되고, 이를 통해 고객들이 CJ Al1one을 CJ 제일제당의 '대표적인 코너 및 서비스 중 하나'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를 준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1-3에서도 수정된 부분이 있습니다.

🎈1-3. 본 기획에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핵심 사항 3가지

 

ㄱ. 해당 기획은 CJ Al1one의 전반적인 구조 및 사용자 경험 방향성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기에, 콜라보 제품 키트의 구체적인 상품명 및 레시피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습니다.


ㄴ.' CJ 더 마켓'의 새 카테고리를 다루는 기획이지만, 해당 기획은 상품 구성 및 배치 방향성에 초점을 두므로, 배송 서비스 및 각 상품의 가격 책정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ㄷ. CJ 제일제당에는 다양한 하위 브랜드들이 있지만, 이 중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키트 제작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 기획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어떻게' 로 되나요 ? (boundary)

 

 

 

TB 01. [취식  목적별 세부 카테고리 구성] 

 

 

먼저 CJ Al1one 키트 제품의 세부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것에 관한 것인데요,

같은 1인 가구 소비자들이라도, 구체적인 상황이나 취향,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의 식품을 섭취할 것이고, 이들을 최대한 포괄할 수 있는 여러 카테고리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위의 자료들은 국내 1인 가구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행태에 관한 자료인데요,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조금씩 나타나지만, 전반적으로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며, 1인 가구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취식하는 식품 종류의 경우, 주로 간편 조리 식품, 외식류, 홈메이드 푸드 등의 카테고리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한식 요리류'의 취식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1인 가구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특성을 반영하여,

세부 카테고리를 건강식, 집밥, 간편 조리, 식당 요리(한/양/중식) 등으로 세분화하고, 이를 일상화된 워딩으로 변형 후 배치하고자 합니다!

 

 

구상한 화면 구조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해당 사진은 CJ 더마켓의 각 카테고리(메뉴)에 접속했을 시 나타나는 PC 화면을 편집한 것인데요,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각 메뉴의 기본 구조는 관련 배너와 세부 카테고리, 그리고 그 아래에는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상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단의 배너는 CJ Al1one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맞게 제가 임의로 디자인한 것이고,

하단의 카테고리들은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취식 목적'에 따라서는 건강식, 집밥, 간편조리, 식당 요리(한식), 식당 요리(양식), 식당 요리(중식)으로 배치하였습니다. CJ Al1one은 모두가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코너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해당 카테고리들의 네이밍은 추후 구체화 과정에서 좀 더 일상적인 용어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각 카테고리를 탭하였을 때 그 하단에는 보다 세분화된 목적과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서브 카테고리들이 나타납니다.(위 사진에서는 '건강식'의 예시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있는 카테고리들, '콜라보 1, 콜라보 2, 콜라보 3'에 대해서는 TB 02에서 설명해보려고 하는데요!

 

 


 

 

 

TB 02. [콜라보 진행]

:

 

기획 실행의 초기 단계부터 너무 많은 자취 채널과의 콜라보를 진행한다면 제품 관리 및 마케팅 측면에서 부담과 결함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며,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고려 하에, 본 기획에서는 총 세 개의 자취 유튜브 채널을 선정하고 이들과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자취 유튜브 채널을 아래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자 하는데요,

 

 

 

ㄱ. 자취 요리 추천 채널(2)
ㄴ. 시청자 참여형 채널(1)

 

 

 

 

ㄱ. 자취 요리 추천 채널

 

 

 

자취 요리 채널 예시

 

먼저 '자취 요리 추천 채널'의 경우,

말 그대로 1인 가구 시청자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자취 요리 채널과의 콜라보를 통해

CJ 제일제당 제품을 활용한 간단 자취요리를 공동 개발하고 키트화하는 것입니다. 

해당 유형의 경우 상위 채널 두 가지를 선정하여 콜라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ㄴ. 시청자 참여형 채널

 

 

시청자 참여형 채널 예시

 

참여형 채널의 경우, '시청자가 영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유튜브 채널로 자취남이 있습니다. 자취남은 선발을 통해 정해진 1인 가구 시청자의 자취방을 직접 찾아가 룸투어를 하고, 생활 방식을 엿보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러한 유형의 채널과 함께, 다음과 같은 과정의 콜라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1인 가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CJ Al1one 자취 요리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소비자들이 CJ 제품을 활용하여 각자가 개발한 레시피들을 해당 채널을 통해 출품하고,
이 중 TOP 3 레시피를 선발하여 해당 참여자들에게는 특정 금액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해당 레시피는 키트화하여 CJ Al1one의 제품으로 판매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참여형 제품 기획이 이루어진다면 CJ 제일제당과 고객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고, 이로써 CJ Al1one에서 추구하는 고객 친화적이고 가까운 이미지가 극대화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위 ㄱ, ㄴ 유형의 채널과의 콜라보로 제작된 제품들을 다음과 같은 구조로 카테고리 내부에 배치하고자 합니다! (카테고리 네이밍은 콜라보 채널이 미정된 상태이므로 각 유형의 이름으로 임의 설정한 상태입니다.)

아래 TB 03에서 설명하겠지만, CJ Al1one의 마케팅의 경우, 주 경로가 콜라보를 진행한 유튜브 채널이기 때문에 해당 경로로 유입된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채널명들을 상단의 카테고리로 배치하였습니다.

 

 

TB 01과 TB 02의 내용을 종합하였을 때, 아래와 같은 구조로 CJ Al1one이 운영되신다 보면 되겠습니다! 

 

 

 

 

 


 

 

 

TB 03. [직관성 있는 마케팅]

 

오늘날 1인 가구의 연령대가 20~70세 정도로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CJ Al1one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모든(All) 1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코너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이면서 접근이 쉬운 경로'를 통한 마케팅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크게 아래 두 가지 경로로 마케팅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ㄱ. 콜라보 채널을 통한 홍보

(좌) 자취 요리 채널의 레시피 소개 영상/(우) 돼지바 & 발명 쓰레기걸 콜라보 : '전국 셰프 돼장대회' 홍보 영상

                                                                      

미디어 콘텐츠 채널 중 특히나 유튜브가 비교적 넓은 연령층에 걸쳐 상용화되고 있기 때문에,

CJ Al1one과 콜라보를 진행한 3개의 유튜브 채널을 주요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려고 하는데요.

'자취 요리 추천 채널'의 경우에는 자체 콘텐츠인 레시피 소개 영상을 통해 CJ Al1one과 공동 개발한 제품을 소개 및 설명하고 영상 설명글에 CJ Al1one 링크를 걸어두는 등의 홍보를 진행하고

'시청자 참여형 채널'의 경우 자취 요리 콘테스트가 진행될 때 마다 주기적으로 콜라보 채널에서 영상 혹은 커뮤니티를 통해 참여 유도를 하고, 선발된 레시피의 소개하는 경우 해당 채널의 기존 콘텐츠 방향성에 맞게 '해당 참여자의 자취방에 직접 찾아가 참여자가 직접 요리하는 모습을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ㄴ. 직관적인 배너 광고

 

그 이외의 부수적인 마케팅 경로로, 배너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배너 광고 또한 접근성이 높은 채널에서 이루어진다면 노출 가능성 및 직관적인 메시지의 전달이 쉬우므로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CJ Al1one 코너를 인식시키기 수월할 것입니다.

 

배너를 노출하는 주요 채널의 경우, 기존의 CJ 더마켓 이용 고객들에게는 더 빠르게 인지될 수 있는 CJ 더마켓의 메인 화면과 대부분의 온라인 이용자들이 활용하는 검색 엔진으로 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boundary)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위계 및 하위 구성들로 블록 트리를 제시합니다!

 

TB 01. [취식  목적별 세부 카테고리 구성] 

: 하위 블록을 '취식 목적 네이밍', '취식 목적 서브 카테고리 선정 및 네이밍'

 

TB 02. [콜라보 진행]

 

: 하위 블록은 '각 유형별 콜라보 채널 선정', '콜라보 제품 공동 개발 및 출시 '로 하겠습니다!

 

 

TB 03. [직관성 있는 마케팅]

 

: 하위 블록은 '자취 레시피 추천 콘텐츠 내용 협의', '자취 레시피 콘테스트 룰 및 인센티브 설정', '콘테스트의 채널 홍보 방향성 협의',  '배너 노출 경로 및 디자인 결정'로 하겠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 기간을 2025년 6월 1일~ 2026년 1월 1일로 하여, 아래와 같은타임라인을 제시합니다 :)

 

 

 

 

 

 

 


 

이상으로 유닛 2 수정 버전 작성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꽤 시간을 들였음에도 여전히 빈틈이 많이 보이는 기획인 만큼, 크루분들의 많은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쓴소리라 생각하지 않을 테니 부디 어떤 냉정한 지적이든 제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CJ Al1one이라는 코너를 ' 모든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즐기는 간편식 키트 코너 ' , '쉽게 노출 및 접근될 수 있는 코너'으로 런칭하여 CJ 제일제당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CJ Al1one, '독보적인 레시피' 하나(1)를 더해 모든(all) one을 웃게 하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