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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랑 손잡을 사람 요기요기 붙어라~🙌🏻

윤시연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식품 2024. 7. 20. 18:11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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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halanx-club.tistory.com/712 : 유닛1.니즈의파악_요기요
 
본격적으로 유닛 2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전 기획안의 전략 제시 부분을 조금 수정하고자 합니다.
 
기존에 제시했던 전략은 총 3가지,
[ 1. 요기패스 개편 / 2. 네이버플러스멤버십 제휴 확장 / 3. 점주와의 상생전략 ]이었는데요!
 
이중 ‘2. 네이버플러스멤버십 제휴 확장’의 경우,
요기패스의 혜택이 네이버플러스멤버십 안에 귀속되어 있으며 제 기획대상인 요기요 내에서만 진행될 수 없는 사안으로,
 
제 기획 목표인 요기요의 MAU 증가와 시장점유율 확장을 달성하는 것에 유의미하지 않은 변수가 생길 전략이라 판단하여 전략에서 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진행할 해결 전략을 [ 1. 요기패스 개편 / 2. 점주와의 상생전략 ]으로 수정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본 기획에서 내세울 슬로건과 이미지
 

“ 요기요와 손잡을 고객님과 점주님을 모십니다! 새로워진 요기패스&컨설팅 프로젝트! "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가.   이 기획은 소비자의 배달비 절약을 위한 소비자 맞춤형 THE NEW 요기패스와, 점주의 영업 지원을 위한 매장 맞춤형 THE NEW 컨설팅 전략으로, 소비자X요기요X점주가 손에 손잡은 상생전략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나.   소비자와의 상생전략으로는, 소비자의 배달앱 사용 특성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최소주문금액, 1회 주문량, 배달 빈도 등)를 파악하여, 배달앱 사용 특성에 따라 요기요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   점주와의 상생전략으로는, 요기요에 입점한 전체 점주들을 대상으로 운영 노하우와 팁을 콘텐츠로 제공하며,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한 일부 매장을 선정하여 더 확장된 영역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이를 콘텐츠화/이벤트화하여 점주와 요기요의 공동이익을 추구합니다.

 
 
1-3.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내용

가.   본 기획 중 1대1 매장 컨설팅에 관하여, 매체를 통해 방영될 컨설팅 콘텐츠의 구체적인 진행자와 진행방식 등 콘텐츠 세부 기획에 관한 내용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나.   1대1 컨설팅을 받은 매장의 제휴 및 프로모션에 관하여 구체적인 제휴 내용, 이벤트 내용은 매장별, 컨설팅별로 다르므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요기요의 소비자 및 점주 상생전략은,
소비자와의 상생, 그리고 점주와의 상생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뉘며
 
이를 각각 > 요기패스 리뉴얼 < , 그리고 > 컨설팅 리뉴얼 < 로 명명합니다.
 
따라서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2가지입니다.
 
TB01[요기패스 리뉴얼] 소비자 맞춤형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의 주요 혜택과 기능을 기획한다.
: 이런 분에게 이 패스를 추천해요!
 
TB02[컨설팅 리뉴얼] 점주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의 진행방식과 컨설팅 영역 및 기능을 기획한다.
: 이 매장엔 이 도움이 필요해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위계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앞서 정의한 Top Block을 다시 세분화/구조화하여 만들어진 하위구성은 각 블록별 4가지로,
 
본 기획을 구성하는 최종 구조도, Block Tree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기요 상생전략 기획 구조도

 
두 개의 Top Block 아래로, 각 파트를 세분화해 진행할 업무를 Under Block(하위블록)으로 나누었습니다!
 
요기패스 리뉴얼의 경우
[ 소비자들의 앱사용특성을 파악하여 특성별로 혜택을 구분한 패스를 만들고 이를 어플 내 새로운 공간으로 소개하여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시 ] 하는 구성을 따르며
 
컨설팅 리뉴얼의 경우
[ 점주를 위한 교육 콘텐츠와 확대된 1대1 컨설팅 제공하고, 이를 콘텐츠화 및 해당 매장과의 프로모션을 기획 ] 하는 구성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지난 주차 유닛1 니즈의 파악에서, 본 기획의 계획 및 실현 준비 기간을 2025 8월까지의 1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도출된 플래닝 캘린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기요 상생전략 업무 일정표

 
따라서 위와 같이,
2025 8월까지 다음과 같은 업무 일정으로 본 기획을 준비하고,
2025년 9월 출시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가정)
 

기획자로서, 
본 기획을 요기요의 점주&고객과의 상생전략을 구체화/구조화함으로써
목표의 실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과정으로 평가한다. 

요기요랑 손잡을 사람 요기요기 붙어라~🙌🏻_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