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모두들 🍂 가을 시즌 첫 주차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튜브 클러스터 기획안을 구글 플레이에 타진하며 🌊여름 시즌을 마무리했었는데요
이번에 인스타그램 장소 지도 연동 서비스를 기획하려고 했다가, 지난 시즌에 열심히 작성한 기획안을 타진할 수 없다는 절망감에...😥 이번에는 타진할 수 있는 기업을 찾고자 늦게까지 고민하다가 ☕메가커피와 💪🏻마이프로틴을 대상으로 기획의 주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봄 시즌에 지그재그 기프티카드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으로, 👚 지그재그와📱카카오 두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을 하였었는데요, 이번에도 ☕메가커피와 💪🏻마이프로틴 두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게 될 것 같네요!
고심해서 늦게 정하게 된 기획인 만큼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이번 기획은 두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게 되었는데요..!
☑️첫 번째는☑️
가성비 대용량 커피의 대명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가커피''입니다.
2015년에 처음 등장한 후발주자였지만,
현재는 전국에3천 개가 넘는 가맹점을 두며 저가 커피 브랜드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메가커피 를 이번 기획의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운동 애호가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브랜드💪🏻
''마이 프로틴''입니다.
영국에서 설립되어 현재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어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보충제를 판매하고 있는 💪🏻마이프로틴 을 이번 기획의 두 번째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메가커피☕2015년에 나타나 현재는 전국에 약 3000개의 매장을 두고 있는 가성비 대용량 커피 브랜드
💪🏻마이프로틴💪🏻 영국 본사 제조, 유럽 판매 1위의 글로벌 스포츠 건강보조식품 브랜드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01. 메가커피의 차별성 확보☕
비록 현재 메가커피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입지 1위를 다지고 있지만
저가 브랜드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성비 대용량 커피'라는 점에서 저가 커피 브랜드 간의 차별성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빽다방, 컴포즈, 더벤티, 매머드 등의 타 저가 커피 브랜드와의
차별적인 요소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24년 5월에 브랜드별 실제 운영 중인 점포수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현재 ☕메가커피가 👑저가 커피 브랜드의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현재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및 차별화 전략⭐ 이 필수인 상황입니다.
02. 마이프로틴 매출 증대🎾
💪🏻마이프로틴 💪🏻 은 현재
한국의 스포츠 영양 보충제 및 건강식품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지만,
⭐메가커피와의 콜라보를 통해⭐
국내에서 강세를 보이는 '임팩트 웨이 프로틴 무맛'의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문제 상황]
저가 커피 시장의 포화 현상으로 인해, 메가커피는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분석 근거]
- 현재 메가커피는 저가 커피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치열한 경쟁 환경(레드오션)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 및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다.
- 저가 커피 시장의 주요 3대 브랜드 중 메가커피는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가장 미흡하며, 이는 장기적인 시장 경쟁력 측면에서 위협이 될 수 있다.
[📌출처]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4&no=381642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1. 저가 커피 브랜드의 포화 현상
저가 커피는 '초저가 대용량' 커피를 앞세운 브랜드를 말하는데요,
보통 아메리카노가 2000원 이하일 경우에 저가 커피 브랜드로 불린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이 저가 커피 3 대장으로 불리며,
더벤티, 매머드커피 등도 저가 브랜드로 꼽힙니다.
현재 업계 1위 브랜드인 ☕메가커피는 3000호점 돌파에 성공했고,
☕ 컴포즈 커피도 2500호점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포화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는데요😓
📍 실제로 광화문역 인근 빌딩에는
세 개의 대표적인 저가 커피 브랜드가 나란히 위치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세 곳이 나란히 있다면...
여러분은 어디로 들어가시겠나요🤯 (뭐가 달라!!!)
☕메가커피의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살펴보기☕
대표적인 저가 커피 브랜드 메가커피, 컴포즈, 빽다방에 대한 사람들의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인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는 음료의 맛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디자인이 주요 영향을 미치는 연구였지만, 이 또한 브랜드의 재방문 의사로 이어지는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화해보았습니다.
⏱️다음은 2024년 2월 16일부터 3월 1일까지 총 15일간,
👨🏻🦲158명(👦🏻남성 76명, 👧🏻여성 82명)
20대 40명(25%), 30대 48명 (30%), 40대 38명(24%), 50대 이상 32명(20%))을 표본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메가커피 ☕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상징하는 상징성
다양한 매체와 형식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적응성
에서는 우위를 차지했지만,
다른 브랜드와 어떻게 구별되는지를 평가하는
차별성의 측면에서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차별화된 전략을 도입함으로써⭐
☕메가커피☕의
장기적인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는 것이
이번 기획의 목표입니다.
01. 저가 커피 브랜드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남에 따라 장기적인 브랜드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02. 저가 커피 시장의 주요 3대 브랜드 중 메가커피는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가장 미흡하며, 이는 장기적인 시장 경쟁력 측면에서 위협이 될 수 있다.
[🖇️출처] 이영화. (2024).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 -메가 MGC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27(2), 107-116, 10.35280/KOTPM.2024.27.2.12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메가커피☕의 차별화를 위한 기획의 핵심은 바로
원하는 음료에 '프로틴 파우더'를 추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은
영국 본사 제조, 유럽 판매 1위의 글로벌 스포츠 건강보조식품 브랜드인
💪🏻마이프로틴💪🏻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1] 마이 프로틴의 '임팩트 웨이 프로틴 무맛' 메뉴와의 콜라보
마이프로틴의 인기 단백질 메뉴인 '임팩트 웨이 프로틴'의 무맛 단백질 파우더는
실제로 아무런 맛이 첨가되지 않은 파우더이기에
✔️어떠한 음료에도 첨가하여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키오스크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프로틴 파우더 추가' 옵션 도입
사람들이 ⭐간편하고 편리하게⭐ 프로틴 파우더를 추가하여 주문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번 기획의 핵심은
고객들이 이 기능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장기적으로 메가커피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03] 광고 모델 '손흥민'과의 시너지 효과 활용
저가 커피 브랜드는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가 별로 없다 보니 ⭐스타 마케팅⭐이 중요한 카드로 떠오르곤 합니다.
특히, 메가커피의 경우 2022년부터 세계적인 축구 선수 손흥민을 메인 모델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그가 가져온 영향은 실로 어마무시합니다🫢😲
그가 광고 모델이 된 2022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 약 2년이 되지 않는 기간 동안 점포 수는 1000개가량 증가하였는데요, 이는 즉, 매달 약 44개의 매장이, 매일 1개 이상의 매장이 생겨난 셈이랍니다...!
저가 커피 브랜드에서 스타 마케팅이 중요한 만큼
운동선수인 그의 이미지와 시너지를 발휘하여
원하는 음료에 프로틴을 추가하여 마실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여
💪🏻운동할 땐 메가커피라는 브랜드의 차별성을 가져오고자 합니다.
01. 메가커피의 장기적인 브랜드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동할 때는 메가커피'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해당 서비스를 키오스크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도입하여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딩 한다.
02. 마이 프로틴의 임팩트 웨이 프로틴 무맛 제품과 콜라보하여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틴이라는 이미지를 준다.
03. 광고 모델 손흥민과의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여 스타 마케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메가커피☕광고 모델과의 시너지 효과로 메가커피의 포지셔닝 차별화 가능
프로틴 파우더를 모든 메뉴에 추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운동할 때 찾는 메가커피'라는 브랜드 차별성을 확보하고, 이를 광고모델 축구선수 손흥민과 함께 마케팅함으로써 광고 모델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메가커피☕저가 커피 브랜드 시장에서 경쟁 우위 확보 가능
저가 커피 브랜드 3사에서 차별성이 미약한 만큼 '프로틴 음료를 먹을 수 있는 브랜드'라는 차별성을 가지게 됨으로써, 운동하기 전, 운동할 때, 운동한 직후에 찾는 브랜드로 자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틴 파우더를 키오스크에 도입함으로써 어떤 메뉴에든 프로틴과 함께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간편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마이프로틴💪🏻 메가커피와의 콜라보로 제품 임팩트 웨이 프로틴 파우더 매출 증대 기대
마이프로틴의 임팩트 웨이 프로틴 파우더를 메가커피의 키오스크에 도입함으로써 제품의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써, 위 목표는
☕메가커피 와 💪🏻마이프로틴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음료에 단백질 파우더를 간편하게 추가하는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메가커피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장기적으로 확립하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운동할 때☕메가 커피에서 '아메리카노'에 '프로틴' 조합 어떤데~💪🏻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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