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 주차 에서는 분석서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조화 해보았습니다. 이번 유닛3에서는 중요한 사항들의 세부내용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지난주차 기획안🔗
역대급 성장 이벤트로 끌어모은 에픽세븐의 신규/복귀 유저🎉 리텐션 유지를 위한 UI/UX개선🎇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내용의 구조화 단계에서 작성한 UI/UX 개선안의 구조도 입니다.
총 9개의 블록으로 설정했었습니다.
이번 단계 에서는 메인 메뉴 개선, 가시성 개선과 하단 메뉴 커스터 마이징을 위주로 토워딩해보고자 합니다.
UB.01.01 메인 메뉴
1. 메인 메뉴에서 영웅 과 편성, 전투와 모험 등 서로 관련있는 시스템의 아이콘을 통합한다.
2. 메인 메뉴의 아이콘 개수를 줄이고 나머지 빈공간을 다시 채워 넣어 복잡성을 줄인다.
UB.01.02 하단 메뉴
1. UB 01.01 의 메뉴에서 통합한 아이콘의 경우 하단 메뉴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혼란을 주지 않는다.
2. 메인메뉴에 있는 아이콘 들을 커스터마이징 아이콘을 통해 하단 메뉴에 지정된 것들을 교체 가능하게 한다.(기존의 경우 고정되어있어, 유저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았음)
3. 추가적인 아이콘이나 메뉴는 넣지 않는다.(혼란을 줄이고 리소스 비용 절약 목적)
UB.02.02 & UB.03.02 가시성 개선
1. 영웅 성장 탭과 인벤토리탭 의 기본 구조 자체는 유지한다.
2. 각각의 아이콘을 터치하였을 때 어떤 것에 해당하는 것인지 햇갈리지 않도록 아이콘 아래에 이름을 추가한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UB.02.02 & UB.03.02 가시성 개선]
유저들에게 가장 눈에 잘 들어오는 것은 가시성 개선입니다. 작은 변화를 적용하더라도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체감 하기 가장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 2순위[UB.01.01 메인 메뉴 개선]
기존 유저의 경우 간편 이동을 위해 하단 메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신규 유저들은 게임의 시스템에 적응하기 전까지는 메인 메뉴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인 메뉴의 편의성 개선은 신규 유저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개선을 기획하여야 할 것입니다.
- 3순위[UB.01.02 하단 메뉴 개선]
하단 메뉴 커스터마이징기능의 경우 신규 유저보다는 기존 유저들의 편의성을 위한 기능입니다. 이미 게임에 적응이 된 유저들은 자신이 많이 들어가는 텝이 어디인지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이용하여 하단메뉴를 수정하고 조금 더 빠르게 자주이용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UB.01.01 메인 메뉴 개선]
실제 UI 개선을 진행 할 때에는 순서대로 차근차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우선 진행 해야 할 것은 메인 메뉴의 개선이 될 것 입니다.
- 2순위 [UB.01.02 하단 메뉴 개선]
메인 메뉴 다음에는 하단 메뉴의 커스터마이징 기능 추가입니다. 같은 로비화면에서 이루어지는 개선안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기획 할 때에는 기존의 화면을 너무 복잡하게 하거나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아이콘을 만들고 배치 해야 합니다.
- 3순위 [UB.02.02 & UB.03.02 가시성 개선]
가시성 개선의 경우 아이콘 아래에 스트링 코드를 입력하고, 표시만 하면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아트 리소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비교적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하긴 하지만 진행할 때의 우선순위에서는 후 순위로 두었습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앞선 토워딩을 바탕으로 도출된 본 기획안의 CVC는 다음과 같습니다.
낮은 비용 적은 시간 투자로 리텐션을 올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이번 UI/UX 개선안의 경우, 추가적인 아트 리소스와 기능들을 최대한 배제하면서 유저들의 편의성 향상시켜, 리텐션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큰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유저들의 경험을 개선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집니다.
이번 기획안의 경우, 에픽세븐이 2018년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6년동안 지속되고 있는 게임인 만큼, 그동안 여러 시스템들이 추가되어 신규유저 혹은 복귀 유저들에게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는 UI를 개선하여 유입 후 초기 이탈을 막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비교적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에픽세븐의 UI/UX을 개선하여 유입 혹은 복귀 유저들의 리텐션을 높여 줄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