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 팀 박지현입니다.
이번에 메가박스에 관한 기획을 진행하면서 공간 비즈니스 사례 등에 대해서도 분석을 했었는데요,
국정 감사에서 영화관 티켓 가격 관련한 이슈가 생겨서(ㅠㅠ) 새로운 기획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떤 기획을 해볼까 생각하다가 평소에 관심이 있던 윤리 경영의 레퍼런스 분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존슨 앤드 존슨의 타이레놀 리콜 사건을 아시나요?
오늘은 타이레놀 리콜 사건과 관련한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1982년 당시 타이레놀은 미국의 성인용 진통제 시장의 35%를 차지한 브랜드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미국 시카고에서 타이레놀을 복용한 사람 중 7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존슨 앤 존슨은 <시카고 선 타임스> 기자의 전화를 받고 이 사실을 알게 되었고, 즉각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최고 임원진 7명으로 대응 팀을 구성했습니다.
당시 존슨 앤 존슨은 특별한 위기관리 대응 프로세스를 갖고 있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회사의 철학이 담긴 신조(Our Credo)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였고,
오로지 소비자에게 생길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과감한 리콜을 실행했다.
존슨 앤드 존슨은 용의자에 현상금을 걸고 피해자들에게 위로 편지를 보냈습니다.
이미 판매된 타이레놀이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론을 통해 알림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판매된 타이레놀을 모두 환불하고 수거하였습니다.
또한 당시 존슨앤드존슨의 경영자는 직접 광고에 나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비자 여러분, 지금 바로 타이레놀의 복용을 중단하고, ~일 이전 제조된 제품은 전량 폐기해 주십시오!"
후에 밝혀진 바로는, 이 사건은 한 범죄자가 의도적으로 타이레놀 캡슐에 청산가리 독극물을 넣었던 것이었다고 합니다.
즉, 생산 과정에는 문제가 없었고, 존슨앤드존슨도 피해자인 셈이었던 것이죠…!
하지만 존슨 앤드 존슨의 소비자를 우선하는 의사결정 덕분에, 타이레놀은 오늘날에도 진통제의 톱 브랜드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존슨 앤드 존슨은 이 사건 이후에도 비슷한 사고를 겪었고, 독극물 투여가 어렵도록 삼중 안전 포장으로 제품을 혁신했습니다.
과연 이들의 신조(Our Credo)는 어떤 내용이었을까요?
우리의 신조는(Our Credo) 존슨 앤드 존슨의 기업 철학으로 1943년 로버트 우드 존슨(Robert Wood Johnson)에 의해 제정되었습니다.
환자와 전문의료인을 비롯한 고객을 최우선으로 임직원, 지역사회, 그리고 주주를 우선순위로 하여 이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존슨 앤드 존슨은 이러한 Credo에 입각한 의사결정과 비즈니스로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의 첫 번째 책임은 환자, 의사, 간호사와 아버지와 어머니들, 그리고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 대한 것이라고 믿는다.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데 있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높은 질적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가치를 제공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적절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고객의 주문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우리의 비즈니스 파트너는 정당한 이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우리는 전 세계에서 우리와 같이 근무하는 모든 직원에 대해 책임을 갖는다.
우리는 직원들이 개인으로 인정받고 포용되는 업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모든 직원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존중하고, 각 개인의 장점을 인정해야 한다. 직원들은 자신의 일에 대해 안정감과 성취감을 느껴야 하며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 보상은 공정하고 적절해야 하며, 근무 환경은 청결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안전해야 한다. 우리는 직원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지원하며, 그들이 가족과 기타 개인적인 책임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직원들은 자유롭게 제안을 하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자격을 갖춘 직원의 채용, 개발, 그리고 승진에 있어 공평한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리더가 준비되어야 하며, 그들의 행동은 공명정대하고 윤리적이어야 한다.
(3) 우리는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는 지역사회와 세계 공동체에 대해 책임을 갖는다.
우리는 세계의 더 많은 지역에서 보다 나은 접근성과 보살핌을 지원함으로써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해야 한다. 우리는 선량한 시민으로서 선행과 자선을 베풀고 더 나은 보건과 교육을 위해 힘쓰며 정당한 세금을 부담해야 한다. 우리는 환경과 천연 자원을 보호함으로써 우리가 혜택을 누리고 있는 자산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4) 우리의 마지막 책임은 우리의 주주에 대한 것이다.
우리의 사업은 건전한 이윤을 창출 해야 한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잘못은 보상해야 한다. 새로운 장비를 구입하고 새로운 시설을 제공하며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야 한다. 어려운 시기를 대비하여 자금을 보유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원칙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때, 주주들은 정당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Before
- 독극물이 주입된 타이레놀로 인한 경영 위기
After
- 시장 점유율 회복
- 기업의 사회적 평판 개선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이라고 평가합니다.
존슨 앤 존슨의 소비자를 중시하는 의사결정 덕에 경영이 어려워졌던 존슨앤드존슨은 몇 달 안에 원래의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였고 이미지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더불어 이 일 덕분에 타이레놀은 급속도로 점유율이 상승해 두고두고 칭송받는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최근 들어 CSR, ESG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제가 기업의 윤리적 경영과 관련한 기획의 담당자였다면, 기업 구성원의 교육에 고심을 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대한 신념을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공감하고 실천하여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제기 이번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얻은 인싸이트는 고객 중심적 사고입니다.
존슨 앤드 존슨은 큰 위기에 빠지는 것은 감수하고,
타이레놀에 독극물이 주입되어 섭취하면 사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방송에 내보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의 신뢰를 되찾고, 존슨 앤드 존슨은 그 명성을 지킬 수 있었죠!
이처럼 당장의 이윤보다 고객을 더 생각하는 것이 때로는 더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윤리경영,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글리 러블리에 드디어 타진!! (2) | 2024.11.10 |
---|---|
🥛스탠리 스탠리 하길래 보니까 나도 스탠리 스탠리🥤 (13) | 2024.11.10 |
요즘 유튜브보다 TV를 더 많이 보는 사람 있어??? (8) | 2024.11.10 |
쓱닷컴 기획안, SSG 배송하기 (2/2) (2) | 2024.11.09 |
데이터 분석이 어려워? 아니? 쉬운데! 그럼 좋아? 아니? 싫은데! (2) | 2024.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