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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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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탠리 스탠리 하길래 보니까 나도 스탠리 스탠리🥤

        by 송현수 | 아주대 | 심리 | 카카오 2024. 11.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아침 점심으로 급 추워진 날씨에 옷을 꽁꽁 싸매게 되는 요즘

        우리 크루분들의 손 발은 안녕... 한가요...?

         

        저는 원체 수족냉증이 있는 터라 벌써부터 수면 양말을 끼고 자는데요 ^__^..

        그럼에도 제가 포기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바로....!

         

         

         

        아이스 아메리카노....! 🥤🧋

         

        현대인의 필수 3대 영양소인, 카페인 / 니코틴 / 알코올 중에서 카페인을 매일 아침 기가막히게 챙기기 때문에 최근에는 텀블러를 아예 들고 다니는데요 ㅎㅎ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탠리 텀블러에 눈이 가더라구요 !!

         

        그래서 오늘 탐구해볼 기획은 바로!

         

        스탠리의 리브랜딩 기획입니다 😎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2918

         

        스탠리 브랜드는 사실, 등산, 캠퍼, 광부들에게 있기가 많은 기능성 제품 브랜드란 사실 알고 계신가요?

        (TMI : 무려 제 2차 세계 대전 시기, 군인들에게 스탠리 보온병이 지급될 정도로 엄청난 기능성을 자랑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주로 저력으로 밀던 제품은 위 사진에서도 등장하는 것처럼, 야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형 제품이었습니다.

         

        반대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탠리 텀블러의 형태인 '퀜처 40oz' 모델은 여성층을 대상으로 출시된, 실내에 적합한 제품이었기 때문에, 아웃도어 브랜드로 성장한 스탠리의 이미지와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스탠리는 2019년 해당 라인의 단종을 선언합니다.

         

        https://web.croket.co.kr/seller/product/666bae223c62847d73827efd

         

         

        그런데, 사실 퀜처 모델은 기능도 좋았을 분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엄청난 기능성을 가진 채 유용하게 쓰였기 때문에 워킹맘들에게 엄청난 인기가 있던 상황이었어요 😯

         

         그렇다보니, 단종 소식에 슬퍼하는 사람들이 생겼고, 유명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채널에 직접 제품을 홍보합니다. 또 자신의 주변 친구들에게 퀜처를 선물로 보내기도 하는 등 자연스럽게 SNS 상에서 스탠리 텀블러(퀜처)에 대한 바이럴이 이루어지게 되었죠.

         

         이런 여성 소비자들에서의 좋은 반응을 놓치지 않은 스탠리는, 발빠르게 핵심 타겟을 야외 활동하는 남성/남성 노동자에서 여성으로 바꾸게 됩니다. :)

         

         실제로, 평범한 고무 신발에 그친 크록스(Crocs)를 젠지 유행템으로 만들어낸 마케팅 장인인 테렌스 레일리(Terence Reilly)를 대표이사로 영입하면서 전체적인 브랜딩의 방향을 완전히 틀어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게 되죠 😎

         

        https://brunch.co.kr/@finsight/431

         

         기존에 칙칙하고 무채색 위주였던 디자인에서 벗어나, 파스텔톤의 화사한 색깔로 탈바꿈하게 된 스탠리는, 직접 텀블러를 취향껏 꾸밀 수 있는 부가 아이템을 출시하면서 유행의 흐름을 타게 됩니다 :) 소비자들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텀블러를 가질 수 있는, "커스텀 문화"를 좋아한단 사실을 잘 이용한 것이죠.

         

        실제로 CEO는 한 매체에서 '여성 청소년이 문화를 주도한다' 라는 사실을 깨닫고 패션 아이템으로써 방향을 전환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발렌타인 때는, 발렌타인 한정템을 사기 위해 텐트까지 쳐서 기다릴 정도였다고 하네요 😯😯)

         

        여기에 소셜 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동원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는 것에 힘쓴 스탠리는, 5년 만에 매출을 10배 이상 올리게 됩니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4011900510002468

         

         

        그런데, 2019년 이후로도 꾸준히 상승하던 매출이 갑자기 2023년에 확 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아무리 입소문을 탄다지만 1년 새(2022 - 2023)에 매출이 2배 가까이 늘어난다는 건 사실 쉽게 믿겨지지 않는 부분인데요 🤔

         

         

         

        그게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한 틱톡 영상이 입소문을 타면서, 스탠리의 기능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었어요 !!

         

        한 여성이 2023년 11월, 자신의 차량이 화재가 났는데 텀블러와 그 내부의 얼음이 멀쩡하다는 영상을 업로딩 했고, 이게 무려 누적 9억에 다다를 정도로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를 본 스탠리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영상의 주인공에게 새 자동차와 새 텀블러를 선물로 주겠다는 내용의 영상 메시지를 발빠르게 올립니다.

         

         이런 재치있는 대처 역시 대중들에게 430만이 넘는 좋아요를 받으며, SNS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극대화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스탠리는 2019년 판매량 부진과, 아웃도어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판단으로 퀜처 라인을 단종한다.
         2. 이 단종 선언 이후로, 퀜처 라인을 선호하던 여성층을 중심으로 SNS 상에서의 바이럴이 발생한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전체적인 디자인의 변화로 커스텀 문화의 주력이 된다.
         2. 리브랜딩과 SNS 상에서의 이슈를 중심으로 5년 동안 10배에 달하는 넘는 매출 상승을 기록한다.

         

         


        STEP 02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

         

        기획자로써 바라보는 본 사례는 '승' 입니다 😏

         

         

         

        1️가장 먼저, 자신들의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대중의 환심을 삼았다는 점

         

        2️현재 시장에서의 흐름 (또는 크록스로 얻은 경험) 을 기반으로 하여, 100년 동안 고수해왔던 브랜딩의 이미지를 과감히 포기하고, 시중을 타겟팅할 수 있는 브랜딩을 내세웠다는 점

         

        을 이유로 해당 마케팅 전략을 '승'아라고 얘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퀜처 제품의 단종 소식 이후 갑자기 사람들에게서 호응이 일어났을 때

        제품의 판매를 다시 재개해야 하느냐, 아니면 뚝심있게 단종을 유지하고 아웃도어 브랜드의 심지를 굳히느냐가 가장 큰 고민거리였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사랑 받아오던 이유가 명확했고 국민 제품으로써 자리잡고 있었던 상황인만큼 안주하게 되었을 것 같기 때문이에요 🤔

         

        그런데, 이런 전통을 과감하게 뒤집은 결정을 내린 결정적인 한 방이 국민 텀블러에서 나아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텀블러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한 방이지 않을까 싶네요 😊

         


        STEP 05 .  이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제가 본 기획을 살펴보며 얻은 인싸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사실 리브랜딩이 성공해서 커스텀 문화를 이끄는 제품이 되었고

        이후 틱톡 영상으로 인해 SNS 상에서의 바이럴로 매출이 껑충 뛰었다지만

         

         

        스탠리 텀블러 자체에 대한 기능성이 떨어졌다면, 과연 이 수준까지 올 수 있었을까요 ?

        저는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해당 사례를 조사하면서 계속 들었던 생각은,

        스탠리 텀블러 자체에 대한 기능성이 좋았기 때문에, 어떤 브랜딩을 진행해도 효과가 있었던 거다"라는 것이었어요.

         

        기능이 너무 좋아서 계속 쓰고 싶은 제품이기에 -> 나만의 커스터마이징을 하면서도 활용을 하게 되는 것이고,

        제품 자체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 화제 속에서도 살아남아 세상을 깜짝 놀랠킬 수 있었던 것이죠..!

         

        우리는 평소에도 흔히, '준비된 자에게 복이 온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가 왔을 때 그걸 잡는다' 라는 말을 하는데, 스탠리 텀블러야 말로 그 말을 증명할 수 있는 선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우리 크루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하네요 ㅎㅎ그럼 이상, 레퍼런스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 기존에 잘 준비되었던 기능을 기반으로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은 리브랜딩의 성공적인 사례로서 평가한다.

        |🥛스탠리 스탠리 하길래 보니까 나도 스탠리 스탠리🥤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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