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kobaco(Korea Broadcast Advertising Corporation,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공영 미디어랩입니다.
미디어랩은 방송사의 광고 시간을 광고주에게 배급하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코바코는 매체사와 광고 대행사 사이에서 방송광고를 판매대행하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코바코는
-네트워크 지역자상파방송사업자와 중소지상파방송사업자에 대한 지원 등 방송광고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방송광고제작산업 육성, 광고 표준화, 광고효과 측정, 광고 유통기반 구축·운영, 광고 관련 조사·연구·교육, 공익광고 등 방송통신광고산업 진흥 관련 사업
-시청점유율 조사·검증·산정 관련 방송통신위원회가 위탁하는 업무
-그 밖에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광고산업 육성을 위하여 위탁하는 업무
-이상의 사업에 부대되는 사업
의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과거 코바코는 지상파 방송국들의 광고업무를 독점적으로 대행하면서 2000년대 막강한 권력과 수익을 지닌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KBS, SBS, MBC의 시청률이 독보적이었고, 지상파 방송국들의 권력도 막강한 때였기 때문에, 광고업무를 독점적으로 대행하면서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8년 헌법재판소는 지상파 광고 독점 업무대행에 대한 위헌 결정을 내렸고, SBS는 SBS만의 미디어랩을 설립했습니다. 또한 2020년 이후 케이블 방송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지상파 방송국의 시청률이 급감하면서 코바코는 이전만큼의 수익을 낼 수가 없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시청수단의 변화를 경험한 후 2023년에는 방송광고 매출실적이 급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의 감소는 올해 이루어진 경영평가에서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STEP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달라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코바코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시하여 보려고 한다.
STEP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미디어 소비 패턴의 변화: 사람들이 TV를 보는 시간보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나 모바일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급증했다.
-광고 소비의 디지털화: 온라인 플랫폼들이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타겟화된 광고를 제공하며, 광고주들이 전통적인 방송보다는 디지털 매체로 이동하고 있다.
STEP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TV 광고 이외에 OTT, YouTube, Instagram 등 디지털 광고 시장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수익을 다각화하기!
-광고주에게 데이터 분석 자료 제공 & 브랜드와 콘텐츠 스폰서십
STEP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코바코의 수익 증대!
수익 대폭 감소로 인한 문제 해결!
STEP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1️⃣코바코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2️⃣수익 증대를 위해
3️⃣2025년 1월~6월 6개월의 기간 동안
4️⃣전년도 수익의 2%를 투자하여
5️⃣2025년 상반기에, 2024년 하반기 수익의 10% 이상 증대하는 효과를 목표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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