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새내기 시절 매일 같이 술 마시던 친구들도 정신 차리게 되는 취업 시즌...!
이제껏 '대학만 나오면 다 괜찮다'는 말을 철석같이 믿고 놀다가,
대외활동에 공모전에 인턴까지 활동하는 친구들을 보며 슬슬 불안해집니다.
나... 뭐 해 먹고 살지?
STEP01 .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링커리어는 이처럼 취업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좋은 활동과 기업을 연결해 주는 ‘커리어 플랫폼’입니다.
다른 커리어 플랫폼 앱들과 가장 차별화된 점을 꼽자면,
링커리어는 대학생과 취준생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고 두 대상에게 필요한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 대학생에게 유용한 콘텐츠
유저 프로필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많은 대외활동 및 공모전 정보를 큐레이션 하며, 대학생 유저들이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합니다.
✅ 취준생에게 유용한 콘텐츠
채용 공고뿐만 아니라 합격 자소서 자료, 합격 후기 등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멘토 게시판을 통해 실제 직장인들에게 고민을 상담하거나 채팅창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직접 질문하여, 취업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의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기획 대상] 링커리어, 취업 초보 대학생을 타겟으로 한 커리어 플랫폼.
🔗 [참고자료] 권기선. 나와 맞는 구인구직 플랫폼은?…6가지 플랫폼별 특성과 장단점. 2024.05.14. 데일리팝.
STEP02 .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먼저 대외활동/공모전 분야 플랫폼 사이 링커리어의 입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지난 1년간 '링커리어 및 주요 경쟁사 세 곳의 구글 트렌드' 분석 결과, 링커리어는 대외활동/공모전 분야의 대표 플랫폼 중 현저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 분석 역시 언급량만 다를 뿐, 전체적인 그래프 양상과 플랫폼간 격차는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링커리어 평점은 앱스토어 기준 4.4점,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 3.6점으로, 링커리어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 측면에서 실제 유저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채용 플랫폼들 사이에선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모바일 인덱스에 진행한 '2024년 상반기 채용 플랫폼 점유율' 분석 결과, 링커리어는 1%로 7개 플랫폼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링커리어가 서비스 영역을 대외활동/공모전 분야에서 채용 분야까지 확장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앞으로 채용에 관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여 유저들이 커리어 준비부터 실제 입사 지원까지 링커리어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커리어 관리와 채용과 관련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입지를 확보하고,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통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
링커리어는 대외활동/공모전 분야에서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채용 플랫폼 시장 점유율이 낮아 채용 분야에서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분석 근거]
1. 포털사이트 트렌드 분석 결과, 링커리어는 대외활동/공모전 분야에서 경쟁사 대비 현저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고 유저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2. '2024년 상반기 채용 플랫폼 점유율' 분석에 따르면, 링커리어는 7개 플랫폼 중 1%의 점유율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여 구인구직 플랫폼 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 [참고자료] 정석규. 상반기도 사람인·잡코리아 2강...리멤버·잡플래닛 약진. 2024.07.20. ZDNET Korea.
STEP03 .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1) ‘대학생을 위한 서비스’로 국한된 유저 인식
링커리어 서비스는 최근 채용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며 그에 필요한 자소서 관리 서비스와 기업-구직자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업 초기엔 대학생 대외활동과 공모전 공고 분야에서 시작했으며, 플랫폼 내 서비스도 대부분 대학생을 위한 기능에 맞춰져 있습니다.
실제로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 리뷰를 확인하면 ‘대학생👩🎓을 위한 앱’이라는 평이 대다수입니다.
인턴/신입 공고나 자소서 검색기 등 채용 관련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 대외활동/공모전을 비롯한 스펙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플랫폼에 대한 비교도 구인구직 사이트가 아닌 대외활동/공모전 분야 플랫폼과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후기들을 통해 유저들은 처음부터 채용 공고를 찾기 위해 링커리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펙 관리를 위해 사용했더니 채용에 관한 서비스도 유용해 정착한다는 유저 동선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대학생 전용 앱과 구인구직 사이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플랫폼의 성격 때문일까요?
링커리어의 대학생 유저 비율은 70%에 가까우며, 이는 일반적인 구인구직 플랫폼인 사람인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링커리어 유저의 절대다수가 10~20대입니다.
20대부터 40대까지 상대적으로 고루 분포되어 있는 사람인과 비교했을 때, 링커리어는 한창 사회생활을 하며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의 비율이 낮고 처음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이 주로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링커리어의 콘텐츠는 본격적으로 취준기에 접어들기 전 취업에 대비하는 이들에게 맞춰져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된 채용 관련 서비스의 부족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각 핵심 타겟의 성격이나 서비스의 코어 밸류에 맞춰, 채용 공고 이상의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스펙과 자기소개서 관리에 편의를 제공하거나, 구직자의 프로필과 기업의 채용 특성을 매칭 분석하여 기업과 구직자를 적극적으로 연계해 줍니다. 혹은 신입 및 저경력자에 초점이 맞춰진 채용 시장에서 '리더급 경력직'을 중점으로 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출시해 고급 인력의 니즈를 충족해 줍니다.
사실 링커리어도 채용 분야로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취준생 커뮤니티, 자소서 검색기, 인턴 및 신입 후기, 담당자와의 익명 채팅방, 스펙 정리하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현재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다른 구인구직 플랫폼에도 존재하는 기능들이고, 서비스 퀄리티나 기술의 고도화 측면에서 차별점이 부족한 편입니다.
[문제 원인 1] 링커리어 서비스는 사업 초기 대학생 공모전과 대외활동 공고 분야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링커리어가 ‘대학생 전용 앱’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주 이용자도 20대에 한정되어 있다.
[문제 원인 2] 링커리어는 취준생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채용 플랫폼 시장의 후발 주자로서 경쟁 플랫폼에 비해 차별화된 서비스가 부족한 편이다.
🔗 [참고자료] 링커리어 매체소개서. 2024.07.08. (주)링커리어
STEP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링커리어 역시 플랫폼의 방향성과 유저층의 성격에 적합한 ‘채용 지원 서비스’를 기획해야 합니다.
🎭 링커리어의 핵심 유저는 누구일까요?
앞서 살펴봤듯이, 링커리어는 이미 취업 준비가 익숙하거나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보다 취업 준비 초기 단계에 있는 20대 대학생이 핵심 유저입니다. 혹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바로 취업을 준비하려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으로 타겟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취업 준비생의 니즈는 무엇일까요?
2022년 잡코리아에서 4년제 대졸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운 점이 ‘진로 정하기(52.8%)’로 나타났습니다.
채용 트렌드가 수시 채용 및 직무 중심 채용으로 전환되면서 관련 활동과 스펙을 직무에 맞춰 일관되게 준비해야 하는데, 첫 단계부터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유저의 프로필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적절한 커리어 패스를 가이드하고, 링커리어 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 관련 활동과 인턴십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유저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신서비스 기획을 위한 자원엔 무엇이 있을까요?
링커리어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 공기업, 비영리단체 및 협회 등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기업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2023년 4월 기준으로 1만 개가 넘는 기업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인증 절차를 거친 최신 합격 자기소개서가 1만 7천 건 이상 확보되어 있습니다.
✨ 커리어 패스 서비스의 핵심 포인트
커리어 패스 서비스 기획안의 전반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단계는 본 기획에서 빠질 수 없는 핵심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1. AI 기반 기업 데이터 분석
링커리어의 회원인 기업들의 정보와 각종 합격 자료를 분석하여, 각 산업/직무/기업 형태에 따라 필요한 스펙과 어필 포인트를 분류합니다.
2. 유저 프로필 관리 및 선호도 분석
인적성 검사, 이력서 분석 등을 통해 유저에게 적합한 직무를 선정하고 관련한 커리어 패스를 추천해줍니다.
3. 스펙 관리 기능 지원
현재 출시 예정인 ‘스펙 관리 기능’을 통해 유저가 각종 이력과 활동, 자격증 및 수상 내역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매칭 분석을 통한 채용 연계 서비스
원하는 유저에 한하여, 매칭 분석을 통해 기업-구직자 간 채용 연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직자가 기업을 선택하고 서류를 제출하는 과정과 기업이 구직자 이력서를 선별하는 과정을 생략되어, 두 대상 모두 편리하고 경제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략 1] 타겟층은 취업 준비 초기 단계에 있는 20대 대학생이며, 더 넓게는 대학에 진학하지는 않았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이다.
[전략 2] 타겟층이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유저의 프로필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적합한 커리어 패스를 안내하고 관련 활동과 인턴십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출시한다.
[전략 3] 커리어 패스 서비스는 AI 기반 매칭 분석 기술과 링커리어가 보유한 다양한 정보 자원을 활용하여, 유저에게 맞춤형 직무 추천과 효과적인 스펙 관리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 [참고자료] 서용하. 커리어 플랫폼 '링커리어', 기업 회원 1만 개 돌파. 2023.04.06. TECHWORLD.
STEP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신규 고객의 유입
고도로 개인화된 맞춤형 추천 기능과 전반적인 유저 지원 서비스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신규 고객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유저 활성화와 락인 효과
스펙 관리에 집중하는 대학생 초기부터 본격적으로 입사 지원하는 시즌까지 모두 지원함으로써, 유저의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고 다른 플랫폼으로 이탈하지 않게 락인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인센티브 증가
고도화된 기술과 유저 데이터를 활용하여 취업 준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인센티브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 형성
커리어 패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일부를 유료화하여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그에 따른 이익으로 서비스 퀄리티와 기술에 투자하여 더 고도화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STEP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링커리어의 핵심 유저층과 코어 밸류를 잘 고려하여 구상한,
기존 채용 플랫폼 시장의 경쟁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평가합니다.
나... 뭐 해 먹고 살지?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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