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제 일상은 유튜브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지하철을 탈 때에도, 자기 전에도 저는 유튜브를 봅니다.
(하루에 거의 5시간은 보는 것 같은데요... 😅 )
이렇게 유튜브를 많이 보지만서도, 유튜브 프리미엄은 결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나 30초 이상의 광고를 봐야만 하는 현실😥
그런데, 저는 궁금해졌습니다.
내가 보고 있는 이 광고. 정말 유튜브에서 잘 먹힐까?
TV 광고가 잘 먹히는 분야가 있고, 또 검색 광고가 잘 먹히는 분야가 있듯이
유튜브에서도 유독 효과가 좋은 산업 분야가 있지 않을까?
이번 선택형 커리큘럼, 리스틀리를 통해 한번 파헤쳐볼까 합니다.
리스틀리, 가보자고.
STEP 01 . 리스틀리는 어떻게 활용하는 tool인가요?
리스틀리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웹 스크랩핑 tool입니다.
잠깐! 웹 스크랩핑을 검색해보니 웹 크롤링과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 차이를 한번 짚고 넘어가볼까 합니다.
즉, 리스틀리의 경우 데이터 중복 제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크랩핑 tool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리스틀리를 사용해보자구요!🔥
01-1) 리스틀리 메인화면
커리큘럼에서 제공된 링크를 클릭해보니, 위와 같은 화면이 보였다.
01-2) 크롬 확장프로그램 추가
붉은 버튼을 누르니,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했다.
(크롬 웹스토어 자체가 익숙하지 않은 나로서는...이런 것들도 있구나 싶었다.)
01-3) 크롬 확장프로그램 고정
크롬 url을 치는 곳 우측에 퍼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니,
내가 지금까지 설치한 확장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다.
📌핀 모양을 클릭해서, 리스틀리를 고정해주었다.
02-1) 구글 검색 '유튜브'
나는 평소에 검색할 때에는 구글 검색을 애용하기 때문에 구글에 '유튜브'라고 검색해보았다.
02-2) 리스틀리 실행
우측 상단에 리스틀리 아이콘을 선택하니, 다음과 같은 팝업? 모달이 올라왔다.
이 중에서 나는 [전체] 버튼을 클릭했다.
(부분+ 같은 경우에는 눌러보니, 무료체험이라는 단어가 보인다. 유료 기능인듯 합니다.)
주의!) 반드시 리스틀리에 로그인하고 사용할 것.
로그인을 진행하고 나니, 위 빨간 박스 부분에 엑셀로 추출하기 버튼이 보였다.
엑셀 프로그램이 없는 사람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도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는 것 같다.
카드의 경우 각 버튼에 대한 텍스트들이 스크랩핑된 것 같다.
(전체/ 이미지/ 뉴스/ 쇼핑 처럼 웹 상에서 구분된 div에 따라 스크랩핑 되는 것 같다.)
02-3) 웹 스크랩핑 데이터
추출한 데이터를 웹상에서 보이는 데이터와 비교하니 각 라벨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LABEL-1 : 기사의 대표 이미지 링크
LABEL-2 : 기사의 로고 (혹은 파비콘?)
LABEL-3 : 신문사 (혹은 작성자?)
LABEL-4 : 기사의 제목
LABEL-5 : 기사 본문의 첫 2줄
LABEL-6 : 의미 불명...
LABEL-7 : 기사 게시일
02-4) 인싸이트
처음 스크랩핑 했을 때 10개의 데이터만 스크랩핑이 되어서 의아했다.
이럴거면 굳이 리스틀리를 쓸 필요가 없지 않나...? 무료버전이어서 적게 추출된 건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알고보니 화면 상에서 로딩된 데이터만 추출되는 것.
즉, 이렇게 100개씩 보기를 누르게 되면 100개의 데이터가 스크랩핑 된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무료버전 내에서는 한번에 많은 정보가 (최소 50개?) 포함된 웹상의 데이터를 스크랩할 때에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
STEP 02 . 나는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획자인가요?
가상 시나리오 1)
나는 현재 디바이스 산업의 광고 기획자다.
더 구체적으로 설정해보자면,
애플 휴대폰 : 아이폰의 영상광고 기획자라고 설정해보겠다.
가상 시나리오 2)
현재 내가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있다.
2) 나는 신제품을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광고하는 것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
3) 따라서 아이폰 신제품을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광고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알아보고자 한다.
https://youtu.be/MHokxaunuJY?si=CfizwSDYALznM1Hg
나의 가설은 이렇다.
유튜브 플랫폼의 광고는 특정 산업 분야에 따라 그 반응(좋아요)의 정도가 차이가 날 것이다.
예시를 들자면 푸드 산업군보다 디바이스 산업군의 광고가 평균적으로 좋아요가 더 많을 것이다.
가상 시나리오 3) 내가 수집할 데이터는?
나는 TVCF라는 사이트에서 8월 달 좋아요 수가 가장 많은 상위 200개의 광고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며,
유튜브 영상 제목과 좋아요 수를 수집하여 비교할 것이다.
참조 : https://tvcf.co.kr/Ranked/Youtube/
STEP 03 . 이 데이터들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3-1) 내가 활용할 데이터는?
나는 이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좋아요와 산업군의 상관관계를 비교하려고 하기 때문에
LABEL-2(좋아요)와 LABEL-8(브랜드명)만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계획은 LABEL-9(영상 제목명)을 사용하고자 했는데 막상 추출하고 보니,
브랜드명도 함께 추출되어서 브랜드명이 더욱 적합하다고 판단, 사용할 데이터를 변경함.
3-2) 나의 데이터 활용법
우선 가장 먼저,
좋아요 수에 '좋아요'라는 텍스트가 달려 있었기에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통해
'좋아요'라는 텍스트를 분리/삭제함.
브랜드와 좋아요 수를 바탕으로 피봇테이블을 만들고자 표로 정리했다.
그런데, 같은 브랜드/같은 산업군이더라도 브랜드명에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열을 하나 더 추가하여 내가 임의로 산업군을 라벨링하여 정리했다.
3-3) 나의 데이터 시각화
피봇테이블을 바탕으로 도출된 결과.
먹거리 산업의 유튜브 광고가 가장 많은 좋아요를 보이고 있었다.
잠깐.
...뭔가 이상한 느낌.
내가 언뜻 본 데이터는 먹거리 산업 분야는 개수는 많아도 좋아요의 양 자체는 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지 않았는데?
아차차...!
시각화한 자료의 좋아요 수가 '합계'로 계산되고 있었다.😅
즉, 먹거리 산업과 관련된 영상의 개수가 가장 많았으니 당연히 좋아요 수가 많을 수밖에!
이런 기초적인 실수를 하다니 부끄럽다....
피봇차트를 '합계'에서 '평균'으로 변경하였다.
결론 :
디바이스 분야와 패션 분야의 영상 광고가 유튜브에서 가장 긍정적인 소비자의 반응(좋아요)을 유도할 수 있었다.
즉, 디바이스 분야와 패션 분야는 유튜브에서 광고를 게시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결론!
만약 내가 에너지/쇼핑 분야의 광고 기획자라면 유튜브는 활용하지 않을 것 같다.
만약 내 광고가 유튜브에서 8000 이상을 넘기지 못한다면... '실패' 로 판단할 수도 있겠다.
❓애플 광고는 유튜브에서 진짜 먹힐까❓ 유튜브 인기 동영상 전격 분석!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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