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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세하녕안
팔랑크스 스크랑팔
크루 루크
여러분! !분러여

제가 왜 이렇게 인사하냐구요?
본 기획과 관련이 있는데요!
아래 보시면 단번에 이해가 가실 겁니다 ㅎㅎ 🥰
STEP 01. 기획의 현실성은, ‘범위’에 기준한다.
❗ ‘기러기’ , ‘토마토’ , ‘스위스’ , ‘인도인’ , ‘별똥별’ ❗
모두 위 대사 들어보셨을까요? ㅎㅎ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를 참 재밌게 보고 있는데요!
평소에 드라마/영화 등 미디어 매체를 잘 안 보는데, 우영우는 엄~청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ㅎㅎ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 우영우는 거의 매일 🌈김밥을 먹고 출근을 하는데요!
(그나저나 김밥 이모티콘도 출시해죠라...!🍙(삼각김밥으로 대체))
우영우 김밥을 보고, '우영우 김밥이 있었으면 좋겠다. 먹고 싶다!!! ' 라는 생각과 동시에!
'헐, 기획해볼까??? ' 로 떠올리게 되어 본 유닛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
사실 김밥 너무너무 맛있지만, 들어가는 재료가 많아서 준비하는 데 손이 많이 가잖아요?😓
그래서 밀키트로 나오면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자연스레 들더라구요!
특히나 저같이 학교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취하느라, 엄마가 싸 준 그 김밥 못 먹을 때는 더더욱!
밀키트로서의 편리함이 더 증대될 거구요!(엄마 김밥 먹고 싶닷...!)
저는 경영학과 재학 중인 학생인만큼, 경영전략/마케팅에 대해 관심있고 심도있게 배우고 싶어서,
🌟우영우 김밥 밀키트를 판매하는 전략🌟을 기획해보고자 합니다!
밀키트에 구성된 재료를 어떻게 🛒유통해오고 생산해올 것인지 등, 밀키트의 생산 전-중 과정은 다루지 않으며,
밀키트가 생산된 후의 🙋판매/마케팅/홍보 전략만을 다루려고 합니다. 😊
이에 따라, ❌ 각 재료의 원산지/구매처, 유통 업체, 생산 제작비, 포장지 재질 등은 기획하지 않을 거예요!❌
이렇게 기획의 주제를 5단계로 깊게 들어가며, 기획할 범위를 정의하고 나니,
무엇을 기획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해야 할 지 알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ㅎㅎ
<요약>
✔️ 내가 정한 1차 기획 주제
저는 우영우 김밥을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내가 정한 2차 기획 주제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가 많아 일일이 준비하기 어려워, 재료가 준비되어 있는 '우영우 김밥 밀키트'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 내가 정한 3차 기획 주제
우영우 김밥 밀키트를 판매하는 전략을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내가 정한 4차 기획 주제
제품 판매 전략 중에서도 홍보/마케팅 방안에 대해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내가 정한 5차 기획 주제
제품 판매 중, 제품의 유통-생산의 과정은 제외하고, 제품이 생산된 이후에 한해서만 로직/전략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STEP 02. 기획의 현실성은, ‘경우의 수’에 기준한다.
밀키트 특성상, 일회용 포장재 사용이 일반적이기에, 😣일회용 포장재 사용시에는 과도한 쓰레기가 배출된다는 소비자들의 컴플레인😣 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전에 밀키트의 포장재를 재사용 가능한 혹은 자연 생분해 가능한 용기를 사용하여 판매 할 거예요.!
*위 STEP01에서, 밀키트의 생산-유통의 과정은 다루지 않으므로, 해당 포장재의 선택과 제작 과정은 본 기획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이로써, 우영우 김밥 밀키트는 포장재까지 환경 친화적이라는 점을 살려 홍보/마케팅 합니다.🏕️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며, 🌳ESG 경영이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 하고 있는 만큼, 해당 전략은 매우 유효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이 유효함의 지표는, 📈김밥 밀키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12% 확보해오는 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
김밥 밀키트는, 밀키트 시장 내에서 그 수요와 공급이 적긴 하지만, 이미 존재는 합니다.
따라서, 우영우 김밥 밀키트 라는 것이, 단순히 모델/드라마의 브랜드 이미지를 따와서 이외에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다고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응? 그냥 시중에 나오는 김밥 밀키트랑 똑같지 않나? 표지에 우영우(배우 박은빈)만 있는 거 아니야? '
라는 👨👩👧👦대중의 반응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우영우 드라마에서 나온 접어먹는 동그란 김밥을 만드는 설명서를 첨부하고, 텍스트/이미지로된 해당 설명서 뿐만 아니라,
이를 직접 '💥실제 직원이 싸먹어본다. 우영우 접어먹는 김밥!'의 제목의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우영우 김밥 밀키트를 직원이 직접 만들어먹어보고, 리얼 리뷰를 보여주는 영상을 통해,
🌈 자취생/직장인들이 간편하게 싸기 쉽고 맛도 좋은, 유행하는 그 드라마 속 김밥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제품을 홍보합니다.
이 전략의 성과 지표는, 해당 전략 도입 전후의 📈매출 상승률이 8% 향상 하는 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과 같이 더운 날씨에는, 아이스팩 등 신선 식품에 대한 ❄️보냉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죠!
아무래도 신선식품인 만큼 날씨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데요🔅
뿐만 아니라, 단무지/시금치와 같은 김밥 재료는 특히나 상하기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여름철 보냉 문제 + 상하기 쉬운 김밥 재료의 특성 + 밀키트 특성상 길지 않은 유통기한 + 유통기한이 지나도 아까워서 섭취하는 일부 소수 고객
으로 인해,
우영우 김밥 밀키트에 대한 컴플레인이 들어와, 이것이 논란이 된다면 사실 여부를 떠나 제품/브랜드 이미지 자체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1년 중 0.25% 중, 0.01% 발생하며, 💥0.0025%의 발생확률입니다.
이는 전체 대비 무시해도 될만한 수치이며, 발생시에는 포인트 부여 및 제품 추가 배송 등의 대안을 마련하면 큰 문제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요약>
1) 내 기획 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성이 큰 경우는?
▶️ 밀키트 포장의 특성상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이슈
✅해결책 : 사전에 제작된 친환경 포장지를 홍보/마케팅 포인트로 잡아, 김밥 밀키트의 초기 시장 점유율을 12% 확보
2) 내 기획 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는?
▶️ 일반적인 김밥 밀키트랑 차별성이 없다는 대중들의 인식으로, 초기 판매시 시장 진출/진입의 어려움
✅해결책 : 직원이 실제로 접어먹는 동그란 김밥을 만들어 점심으로 먹는 브이로그를 보여주며, 화제성과 더불어 간편성/편리함을 어필하여 해당 전략 도입 전후 대비 매출 8% 향상
3) 내 기획 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경우는?
▶️여름철 보냉 배송 문제와 식중독으로 인한 밀키트 식품 퀄리티에 대한 컴플레인
✅해결책 : 해당 발생 수치 0.0025%는 무시해도 될만한 수치이며, 상품을 추가로 배송해주거나 포인트를 부여하는 등 대책을 마련
♾️참고링크
https://www.ecolivestock.org/magazine_theium/?idx=6893343&bmode=view
https://brunch.co.kr/@thesmc/82
http://www.engjournal.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8
STEP 03. 기획의 현실성은, ‘능력’ 에 기준한다.
대학교 2학년 소비자 기획 수업 때, 저를 포함하여 총 3명이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3조는 전통 문화 보존을 위해, 전통 문화 관련 종사자(장인)들이 제작한 악세서리/소품을 판매하는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어요!
그런데, 우리 모두 기획 비기너이다 보니🥲,
BM을 작성해야할 때에도 BM이 뭔지도 모르겠고,
전통 문화 관련 종사자(장인)들과 계약차 초기에 컨택하는 과정까지 필요 이상으로 모두 담으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1차 기획부터 담아야할 기획의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 또 깊어서,
기획의 방향성을 오히려 잃어갔었죠...😵💫
기획의 타겟(고객)과 범위를 먼저 설정하고 접근했어야 했는데, 🔥'역량과 필요'가 많이 부족했었어요 🥲
이 과정을 통해, BM의 정의뿐만 아니라, BM 작성시 단순 줄글이 아니라 도식화/이미지를 통해 그 관계도 및 구조를 나타냄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기획시에는 범위를 먼저 설정하여 기획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상황에서 보면, 제가 1-5차에 따라 기획하고 Top Block을 구성해나가는 중인데, 이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거 같습니다.
이 구조를 단순 줄글이 아니라 그 위계 구조를 명확히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tool을 배워야 💥현실성을 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저의 기획안을 택할 확률도 높아질 거구요!
앞으로 더더욱 저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그 성장을 기록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팔랑크스 크루분들 모두 함께 화이팅입니다!

모두, 오늘 식사는 김밥 어떠신 가요? ☺️
🍙화제 드라마 속 그 김밥이, 현실로...?(feat.이상한 변호사 우영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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