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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써서 월 800 버는 방법💵

        by 한서영 | 숙명여대 | 앙트 | 당근 2024. 11.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 PXE-103

         

        이전 기획안이 궁금하다면?

        [유닛1] 니즈의 파악 >>  솔직히 요즘 웹툰... 내가 써도 이거보단 스토리 잘 나오겠다😶‍🌫️

        [유닛2] 내용의 구조>> 덕질, 진짜 깊게 하는 사람은 이런 것까지 합니다.

         

         


         

        포타팔이 [명사]

        포스타입에 어그로성 도입부를 작성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결제를 유도하지만
        읽어봤자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을 판매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그런데 이런 포타팔이들이 월에 800씩을 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연습 좀 할 겸 제목으로 어그로를 끌어봤는데요,

         

         

        어그로... 끌리셨나요?

         

         

        ...역시 어그로도 재능인 것 같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먼저 지난 주에 완성했던 블록트리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크게 소비자 경험, 창작자 경험, 포스타입 3가지로 TB를 나누어 블록트리를 완성했었습니다.

        이번 유닛에서는 이 블록트리를 구체화할 텐데요, 토워딩 바로 보러 가시죠 :)


         

        먼저 '소비자 경험'의 첫 두 UB인데요, 아래 '창작자 경험'에서도 나와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가장 직관적인 체크박스 UI를 활용하여 활성화된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퀘스트의 가장 기본적인 니즈는 '1:1 맞춤'에 있기 때문에, 리퀘스트의 모든 옵션은 창작자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소비자가 선택하고 싶은만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의 경우 옵션 선택 시 뜨는 화면을 말합니다.

        아이템마다 다르겠지만, 대개는 업계에서 받아야 하는 내용들이 정해져 있어 옵션을 선택하고 나서 이 내용들을 받는 팝업창이 뜨도록 합니다. 고객이 각 내용을 선택할 때마다 붙는 추가금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총액을 업데이트해 고객이 견적을 바로 볼 수 있어야 하고, 이 팝업에서 수집된 조건들은 주문서 형식으로 업체에 전달됩니다.

         

        UB 1-3은 결제와 관련된 부분이라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창작자 경험' TB입니다. UB2-1은 창작자가 리퀘스트를 등록할 때 리퀘스트 플러스를 함께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창작자가 먼저 카테고리를 정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창작물로 만들 수 있는 굿즈의 종류가 뜹니다. 굿즈마다 업로드해야하는 파일이 다른데, 각 굿즈 파일의 예시는 다른 링크로 언제든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UB 2-2의 경우는 작품을 완성하고 난 후의 이야기입니다. PoD 업체와 클라우드가 연결된 페이지를 띄워주고, 이곳에 제한된 파일형식과 용량에 맞는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작권의 문제가 커미션의 경우는 대개 창작자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한지 여부는 창작자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를 따로 부여하기에 애매한 UB들을 모아뒀는데요, 각 UB에서 중요한 토워딩만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UB 3-1 카테고리 관리: 크레페를 참고하여 굿즈(아이템) 옵션을 나누기 위해 카테고리를 분류한다.
        UB 3-2 업체 선정 기준: 아이템 별로 최적한 PoD가 다르므로 아이템마다 계약한 PoD가 다를 수 있다.
        UB 1-3 포타포인트로 결제 추가: 카드 결제 대신 포타 포인트로 대체한다.

        UB 2-3 창작자 추가 정산: 리퀘플을 지원하면 아이템별로 다른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UB 3-3 대금 정산 방법: 리퀘플 비용 - 창작자 수익 - 포타 수수료 = 정산 금액 (월 단위 정산)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번 기획에는 고객이 3갈래나 있어서 (소비자, 창작자, 업체)

        고객 제안용 기준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순서를 정하려다보니 결국 각 TB에서 하나씩 차출되게 되었는데요ㅎㅎ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UB 1-2. 리퀘플 옵션 선택 시 표시될 화면]
        리퀘스트에 돈을 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플러스를 신청할 때 🤯복잡하지 않은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스티커나 포스터, 배너를 인쇄해보았을 때 '입력해야 할 것들이 가장 적은' 플랫폼을 아무래도 선호하게 되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개인적으로 PoD를 찾던 고객들을 유치하고, 평소 PoD를 잘 모르던 사람들을 유입하려면 UI가 간단해야 합니다.

        2순위, [UB 2-3. 리퀘스트 플러스 추가 정산]
        창작자 입장에서는 리퀘스트 플러스를 허용하려면 리퀘플이 그만한 💰이익💰을 가져다줘야 합니다. 당연히 추가 정산금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이 정산금이 나의 편집 노력에 비례하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3순위, [UB 3-3. 대금 정산 방법]
        PoD 업체에게는 당연히 리퀘플의 정산 방식이 업체에 얼마나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셈해볼 것입니다. 창작자, 소비자와 달리 업체에게는 굿즈 제작이 업체의 📊메인 수익 구조📊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포스타입과 업체측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기획의 입장에서는 더 신경쓸 것이 많습니다.

         

        3장의 토워딩 이미지 중 앞에 두 장의 토워딩이 UI/UX적인 면에서 '경험'에 집중했다면, 마지막에 한번에 몰아넣었던 토워딩이 좀 더 서포팅에 신경쓰는만큼 기획자 입장에서도 중요합니다. 마지막 장에서 3개 모두를 꼽아봤습니다.

         

        '고객 제안용'과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해당 UB들에서도 신경써야할 디테일이 다릅니다.

        1순위, [UB 2-3. 리퀘스트 플러스 추가 정산]
        🧮계산을 열심히 해야 하는 UB🧮입니다. 전체 수익에서 빠져야 하는 금액이기에 창작자에 동기부여를 할만큼 높으면서, 동시에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낮춘 소비자가와 시장가의 차액보다 높아서는 안됩니다. 이 부분을 조정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고, 저 역시 최종 기획안을 전달할 때 이 부분에서 예시 아이템들의 정산금을 제시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이려고 합니다.

        2순위, [UB 3-3. 대금 정산 방법]
        PoD 업체의 메인 수익이 제작비라면 포타의 메인 수익 구조는 수수료입니다. 어떤 상품에서 어떤 %만큼의 수수료를 뗄지는 리퀘스트 플러스의 💵 수익성을 결정 💵 합니다.

        3순위, [UB 3-2. 리퀘플 업체 선정 기준]
        📦포타의 물량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큰 업체이면서 단가는 낮은 📦PoD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땅한 업체가 없다면 해당 아이템은 리퀘플에서 서비스할 수 없기 때문에 업체 선정 기준을 잘 정해두어야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드디어 완성 단계입니다.

        이해가 하나도 되지 않는 서브컬쳐 문화의 맥락을 따라 여기까지 오신 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괜히 포스타입 서비스 기획하겠다고 여러분들까지 고생시킨 것 같아서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ㅎㅎ

         

        용서해주세요.

        대신완

        성한C

        VC를

        드리겠

        습니다

         


         

        🟠기획의 목표와 정의

        리퀘스트+(플러스)를 통해 당신만의, 당신에 의한, 당신만을 위한 굿즈를 제작해보세요!

        리퀘스트 플러스는 포스타입의 성장 동력인 후원자분들이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맞춤 굿즈를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기획 내용의 요약과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

        리퀘스트 플러스에서 창작자는 추가 수익을, 후원자는 나만의 굿즈를 얻어가고, 포스타입은 높은 거래 단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기획의 효과와 의미

        리퀘스트+(플러스)는 포스타입의 주요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플랫폼 내 커미션 시장을 확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창작자와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 플랫폼과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공고히 합니다. 이를 통해 포스타입은 커미션 플랫폼을 넘어 창작 기반 커머스 생태계로 발전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리퀘스트 플러스 포스타입, 당신의 상상이 굿즈가 되는 완벽한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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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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