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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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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카네 카세구. 오레라와 스타.

        by 임은빈 | 성균관대 | 경제학과 | 컨설팅펌 2024. 11.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

         

        안녕하세요!

        저는 번개장터의 1020 사용자들을 팬덤별로 모아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트래픽을 증가하게 하는 서비스, "번개STAR" 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이 서비스의 이름을 "번개장터 스타존(BGZT Star Zone)" 이라고 지었으나, 번개장터의 다른 서비스 이름(번개CARE 등)에 비해 너무 길다는 생각에 "번개스타(번개STAR)" 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

         

        아래는 저의 Block Tree입니다.

         

        그럼 유닛3 시작해보겠습니다~ 🏃‍♀️🏃!!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 01. 고객 경험 설계

        1번째 TB는, STAR 사용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지 기획하는 블록입니다.

        (서비스의 구체적인 기능과 콘텐츠를 정의한 후 ->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맵을 그리기 위해 UB2와 UB3의 순서를 변경했음)

         

        UB 01-1. 1020 니즈 분석

         

        1. 1020세대의 주요 관심사와 소비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최소 5가지 이상의 Z+alpha세대 트렌드 리포트와 데이터 분석 자료를 활용한다.

        2. 분석 결과로 최소 5가지 이상의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하며, 각 인사이트는 구체적인 데이터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3. 1020세대의 고가 제품 거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심리적 요인을 최소 2가지 이상 제안한다.

         

         

        UB 01-2. 트렌드 피드 요소 설계  서비스 요소 설계

        이 블록은 UB 01-1의 결과를 근거로, STAR 서비스의 핵심 기능인 트렌드 피드의 요소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설계하는 블록입니다.

         

        1. 트렌드 피드에는 최소 5가지의 콘텐츠 포함해야 하며, 각 콘텐츠별로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2.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는 사용자 참여율을 10% 이상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져야 한다. 설계된 요소들은 프로토타입 제작 후 최소 30명의 베타 테스터를 대상으로 2주간의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사용자 만족도 80% 이상을 달성해야 최종 승인된다.

         

        - 트렌드 피드 요소

         

        ✔ 팬덤별 월간 거래량

        ✔ 팬덤 순위 (거래량 기준 or 팔로워들의 "별" 개수 총합 기준)

        ✔ 좋아요, 조회수 최다 상품 BEST 3

        ✔ 착용 물품 ("OOO 착용" 키워드 언급된 게시물)

        ✔ 앰버서더 브랜드의 중고거래 목록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는 버튼

         

         

         

         

         

         

         

        - 게이미피케이션(별 모으기) 요소

         

        별 1개 획득 조건

        ✔ 거래 1건

        ✔ 출석체크 연속 5일

        ✔ 친구초대 1명

         (무작위 팔로우 방지 위해, 팬덤순위가 팔로워들의 "별" 개수 총합 기준일 경우) 팬덤순위 1위, 팬덤순위 3계단 상승

         

        ✔ 월별 특정 별 개수 달성 시 리워드 제공

         

         

         

         

         

         

         

        UB 01-3. 제공 가능한 사용자 경험 모색  사용자 경험 맵

        1. UB 01-2에서 설계된 핵심 요소들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전체 여정을 시각화한다.

        2. 사용자 경험 맵은 최소 5가지의 주요 터치포인트를 포함해야 하며, 각 터치포인트에서 사용자가 경험할 상호작용 감정 상태를 명확히 정의한다.

        3. 각 터치포인트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필요한 경우 다시 UB01-2로 돌아간다.

         

         

        TB 02. 수익화 및 거래량 증대 전략

        2번째 TB는, STAR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거래를 늘리고 수익을 증대시킬지 기획하는 블록입니다.

         

        UB 02-1. 광고 수익 증대 전략

        1. STAR 서비스의 팬덤 기반 특성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 타겟팅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브랜드 정보를 활용하여 일반 DA(Display Advertising) 광고의 타겟팅 정확도를 높인다.

        2. 프로상점 광고를 트렌드 피드 혹은 추천 상품에 자연스럽게 통합하여 노출시킨다.

        3. 이 전략의 성공 기준은 광고 수익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고, 사용자당 평균 광고 노출 시간이 1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한다.

         

        UB 02-2. 수수료 차별화 전략

        1. 팬덤의 활성도를 기반으로 한 수수료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되, 플랫폼의 전체 수익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한다.

        2. 팬덤의 활성도를 측정하기 위해 최소 5가지 이상의 측정 지표를 포함해야 하며(악용 방지 위해 비공개), 이를 통해 산출된 점수에 따라 3단계 이상의 수수료 할인율을 적용한다.

        3. 월별로 활성도를 평가하여 조정한다.

        4. 게이미피케이션(별 모으기) 관련:  월별 리워드 수수료 페이백 옵션을 포함한다. 특정 개수 이상의  보유자에게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수수료 의무화 시행 후 사용자 반응 (출처: https://paceletter.stibee.com/p/51/)

         

        UB 02-3. 명품 거래 유도 전략

        1. STAR 서비스의 핵심 경쟁력인 팬덤 문화를 활용하여 명품 거래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브랜드 이름] 착용"이라는 문구가 적힌 게시물을 트렌드 피드 내 항목 "착용 물품"으로 노출시킨다.

        3.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브랜드가 연예인인 경우, 해당 연예인이 공식 앰버서더로 활동 중인 브랜드의 거래 게시물을 트렌드 피드 내 항목 "앰버서더 브랜드"에 노출시킨다.

        4. 이 전략의 성공 기준은 도입 3개월 내에 전체 명품/패션 카테고리 거래량이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한다.

        (출처: https://www.instagram.com/celebscloset__/)

         

         

        TB 03. 서비스 노출 전략

        3번째 TB는, 기존 번개장터 사용자들에게 해당 서비스의 존재를 어떻게 노출시킬지 기획하는 블록입니다.

         

        UB 03-1. 간단한 UI 제작

        해당 블록은 최소 3개의 핵심 화면을 시각화하여 타 부서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초기 사용자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시)

        번개장터에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
        STAR 탭을 클릭하면 뜨는 화면
        모은 별 조각 박스를 클릭하면 뜨는 화면
        트렌드 피드 박스를 클릭하면 뜨는 화면

         

         

        UB 03-2. 인앱 배너 및 푸시알림 문구 작성 ⏩ 푸시알림 문구 작성

        -인앱 배너를 제외한 이유

        위 동그라미 친 부분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들어가는 것이 홍보 배너인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어 들어가므로  해당 부분의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판단과,  다른 팀(디자인)의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을 의도적으로 제외키로 한 유닛2 내용에 따라 배너와 관련된 부분은 UB 03-2에서 제외시켰습니다.

         

        - 푸시알림

        번개장터 공식 계정이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사용자들은 푸시알림을 받게되고,

        "취미도 거래도 한곳에서, 새로운 STAR 서비스 오픈"이라는 푸시알림 문구를 구상하였습니다.

        원래는 "취미" 대신 "덕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려 했는데, 모든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기엔 힘들 것 같아 변경하였습니다.

        푸시알림 클릭 시 보게되는 화면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관점에서는 직접적인 수익과 연결되는 전략적 UB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현 번개장터가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는 만큼, 거래량 증대와 수익 창출이 최우선 관심사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진행용 관점에서는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니즈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설계가 가장 중요 하다고 보았습니다.

        1020세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성공적인 서비스 구현의 전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흔들리면 전체 서비스의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다고 보아 1020 니즈 분석을 1순위로 지정하였습니다.

         

        고객 기준에서는 즉각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실제 진행 기준에는 서비스의 본질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했습니다!

         

         

        [고객 제안용 기준] 우선순위

        ▪ 1순위, 명품 거래 유도 전략(UB 02-3): 고가 상품 거래 활성화를 통한 직접적인 수익 증대가 가능한 핵심 전략 

        ▪ 2순위, 광고 수익 증대 전략(UB 02-1): 팬덤 기반 타겟팅으로 광고 효율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 가능

        ▪ 3순위, 1020 니즈 분석(UB 01-1): 주요 타겟층의 정확한 이해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 포인트 도출

         

         

        [실제 진행용 기준] 우선순위

        ▪ 1순위, 1020 니즈 분석(UB 01-1): 타겟 사용자의 정확한 이해가 전체 서비스 설계의 기반이 되는 핵심 요소

        ▪ 2순위, 서비스 요소 설계(UB 01-2): 분석된 니즈를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요소를 구체화

        ▪ 3순위, 간단한 UI 제작(UB 03-1): 사용자 경험을 실제로 구현하고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로써 이렇게 완성됩니다:)

         

         

        ⚡번개 STAR: 팬덤 맞춤형 중고거래 서비스⚡

         

        번개 STAR는 1020세대의 팬덤 문화와 취향을 기반으로 특화된 거래 서비스입니다. 연예인, 스포츠 구단,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팬덤별 트렌드 피드를 제공하고, '별 모으기'와 같은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극대화하며, 고가 제품 거래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서비스입니다. STAR는 단순한 거래 플랫폼을 넘어, 팬덤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수 있습니다.

         

        STAR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스타의 착용 제품과 앰버서더 브랜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거래 동기를 부여합니다. 특히, 팬덤의 특성을 활용한 타겟팅으로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고, 프로상점 광고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별 모으기'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트래픽을 증가시켜 수익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사용자 경험🥰 또한 개선할 수 있습니다.

         

        STAR 서비스를 통해 번개장터는 1020세대의 취향과 팬덤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반영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와 연결된 제품을 더욱 쉽게 거래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이를 통해 사용자 충성도 증가와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STAR는 1020세대의 취향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성장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번개장터가 가진 '취향 기반 거래' 라는 특성을 강화한 채, 1020 유저들이 많다는 강점을 살린

              장기 생존을 위한 비스 전략으로 평가한다.


        ⭐오카네 카세구. 오레라와 스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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