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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덕질하는 당신을, 명품의 세계로 유인할 수 있을까요💫?

        by 임은빈 | 성균관대 | 경제학과 | 컨설팅펌 2024. 11. 1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필수형


         

        반갑습니다:)

        번개장터❗ 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덕후 전용 서비스번개장터 스타존❗ 기획안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슬로건과 이미지

        이런 색감의 서비스면 남성 고객은 사용에 거리낌을 느끼실까요?😓

         

         

        📍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개

         

          < 🧑 Who? >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패션, 스타굿즈, 희귀 수집품 등등.. 사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아우르자는 목표를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 ♟ Did What? >

        번개장터는 최근, 오랜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전환을 하기 위해

        모든 거래에 판매 수수료를 부과하는 안전결제를 도입하고, 고가에서 거래되는 패션/명품 카테고리 위주의 서비스를 확장하며 수익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 Problem? >

        그러나 안전결제 의무화로, 판매자에게 의무적으로 수수료가 부과되면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증가했으며,

        어플을 열 때마다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패션 상품 배너 등, 패션/명품 이외의 취향을 가진 사용자의 경험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과연 패션/명품 카테고리 중심 전략이 장기적으로 번개장터의 성장을 보장할 수 있을지 의문이 있었습니다.

        이미 패션에'만' 특화된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번개장터가 패션/명품 서비스만을 확장하면서도 결국 다른 카테고리의 거래도 완전히 포기하지 못할 거라면, 이런 전략은 특정 사용자의 경험을 저해할 뿐더러 번개장터의 정체성까지 모호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 🔑 Solution? >

        번개장터는 앞으로 소득과 자산이 커질 1020 고객들이 많다는 강점이 있었고, 이 강점을 살리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하여 1020세대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며, 수익성을 함께 확보할 수 있는 장기적인 전략으로 팬덤별 상호작용/거래 공간인 '번개장터 스타존'을 기획하게 되었었습니다. (주요기능: 팬덤별 거래 트렌드 정보 제공)

         

        이 서비스를 통해 1020 유저들이 어릴 적 경험을 바탕으로 플랫폼 사용에 익숙해지게 하고, 플랫폼에 신뢰를 갖게 하여 향후 구매력이 높아졌을 때에도 번개장터를 꾸준히 이용하게끔, 그리고 자연스럽게 고가 제품 거래로 유인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ㄱ. 이 기획은 번개장터의 주요 고객층인 1020세대의 장기적인 충성도를 확보하고, 그들이 성장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번개장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팬덤 기반의 상호작용 공간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서비스 기획이다.

        ㄴ. 번개장터는 패션/명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카테고리별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플랫폼 내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ㄷ. 트래픽 증가를 통한 광고 수익을 강화하고 고가 제품 거래로 자연스럽게 확장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인기 상품 및 거래 정보 순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팬덤(연예인, 스포츠구단, 애니메이션)별 거래 트렌드 정보가 담긴 피드를 제공하여 수익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 효과를 본다.

         

         

         

        📍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

         

        먼저, 기획의 핵심 내용인 "팬덤 기반 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카테고리의 서비스 계획은 제외했습니다.

         

        또 기획 단계에서는 서비스의 기능과 사용자 경험 구상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제(기획자)가 직접 다룰 수 있는 영역과, 다른 팀의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을 구분했습니다.

         

        이러한 사고 과정을 거쳐 아래와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a. 타 카테고리의 세부 확장 계획
        패션/명품 외 다른 카테고리로의 확장은 중요한 전략적 방향이지만, 이번 기획에서는 구체적인 카테고리별 세부 확장 계획(예: 전자제품, 리빙 용품 등)의 설정은 포함하지 않는다. 팬덤이 형성돼있는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기획에 집중한다.

        b. 개별 브랜드(연예인, 스포츠구단, 애니메이션)의 콘텐츠 관리 및 운영
        트렌드 피드에 포함될 팬덤별 콘텐츠의 구체적인 관리 방식, 업데이트 주기, 콘텐츠 검수 프로세스 등의 세부 운영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는 플랫폼 운영팀의 별도 업무 영역으로 간주한다.


        c. 서비스의 기술적 구현
        해당 서비스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기술적 사양(예: 서버 구조, 개발 언어, 자세한 UI/UX 디자인 등)은 이번 기획에서 다루지 않는다. 이는 개발팀과 협의하여 후속 단계에서 논의될 사항이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1️⃣ 사용자 경험 향상을 목표로 기획된 서비스이기에,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한 기능 구상을 포함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팬덤별 거래 트렌드 피드를 통해 번개장터에서만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법을 찾고자 합니다.

        패션이 아닌 덕질용 피드도..!

         

        2️⃣ 해당 서비스로 수익성이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하였기에, 그 구체적인 예측이 가능토록 수익 모델 설계를 기획에 포함하였습니다.

         

        스타굿즈의 경우 보통 높은 가격에서 거래되지 않아 수익성 없는 기획이 될 우려가 있기에, 패션/명품 등 고가 제품의 거래를 유도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을 구상해보려 합니다.

         

         

        3️⃣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도 사람들이 모르면 안 쓰겠죠? ㅠㅠ

        어떻게 이 새로운 서비스를 번개장터 사용자들에게 알릴지 마지막으로 서비스 노출 전략을 구상하기로 했습니다!

         

         

        세 가지가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기획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모두 커버한다고 생각하여 탑블록으로 구성했습니다:)

         

        📍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

         TB 01.[고객 경험 설계]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도록 팬덤별 거래 트렌드 피드에 들어갈 요소를 설계한다.
                                          : “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   
         
         TB 02.[ 수익 모델 설계 새로운 수익 창출 방안을 설계하여, 플랫폼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고가 제품 거래로 자연스럽게 확장되도록 한다.
                                              :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

        TB 03.[서비스 노출 전략]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계획한다.
                                         : “ 어떻게 새로운 서비스를 알릴 것인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 TB01. [고객 경험 설계 (팬덤별 거래 트렌드 피드에 들어갈 요소 설계) 

        팬덤별 거래 트렌드 피드에 들어갈 정보들은,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요소들로 채워야 하며,

        결과적으로 사용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해야하기 때문에

        1. 1020 사용자 니즈 분석
        2. 번개장터가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모색
        3. 트렌드 피드 요소 설계

        의 순서로 UB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TB 02. [수익 모델 설계]

        제가 생각해놓은 수익 모델은 팬덤 맞춤 광고 / 팬덤별 수수료 할인 이벤트 / 명품 거래 유도

        각 수익 모델 전략에 대한 설명이 짧을 것 같아 아래처럼 여러개의 수익 모델을 UB로 잡았는데..

        다시 보니 굉장히 복잡하고 범위가 넓어보여서 걱정되네요😓

        하나의 수익 모델만 잡고 분석하는 게 나을까요? (만약 하나만 한다면 명품 거래 유도 전략을 고를 것 입니다)

         

         

         

        - TB 03. [서비스 노출 전략]

        서비스 노출 전략의 경우, 마케팅 측면보다는 번개장터를 이미 이용중인 회원들에게 어떻게 해당 서비스를 눈에 띄게 할지 그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 block tree(구조도)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우선순위에 맞게 순서를 설정하였습니다!

         

        전체일정: 2025년 1월 ~ 2025년 3월 (약 3개월)

         

        📍 간트차트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번개장터가 가진 '취향 기반 거래' 라는 특성을 강화한 채, 1020 유저들이 많다는 강점을 살린

              장기 생존을 위한 비스 전략으로 평가한다.


        | 덕질하는 당신을, 명품의 세계로 유인할 수 있을까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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