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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수기만 코웨이? 노우노우 모두 다!

        by 라균호 | 성균관대 | 글로벌경영학과 | CJ ENM 2024. 11.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5, 필수형

         

        팔랑크스 여러분! 

        시험기간을 앞둔 마지막 가을시즌 주차입니다!

        지난 주에 개강한 것 같은데 시간이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무튼..! 다시 레퍼런스 분석으로 돌아와서...

        여러분은 정수기하면 어떤 기업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코웨이' 가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광고 속, 웅진 코웨이~~)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코웨이가 오늘 날에 이르러서는

        정수기를 넘어 국내 가구 렌탈 업계의 No.1 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오늘 게시글을 통해 코웨이의 비밀을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정수기로 잘 알려진 '코웨이'는 가전제품 제조 및 렌탈 서비스를 주 업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코웨이가 처음부터 '렌탈'을 했던 것은 아닙니다.

        1989년 정수기 제조 및 판매업체로 시작한 코웨이는 1998년 지금의 '렌탈' 비즈니스를 시장에 도입(+확장)하였습니다.

         

        광고와 긍정적인 후기를 바탕으로 정수기 렌탈 시장을 선점한 코웨이는,  공기청정기, 비데를 넘어 대형가전까지 렌탈의 범위를 확장시켰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본 기획이 코웨이에 가져온 변화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업계 1위(지속적인 성장) + 여타 렌탈 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

         

         

        출처: 금융소비자뉴스

         

        높아지고 있는 최근 렌탈시장의 경쟁 강도 속에서, 시장 선도 및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경쟁자들 사이에서 확고한 시장지위를 가지게 되었으며 최근까지도 점유율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렌탈산업은 기본적으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데 반해, 회수가 늦은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특징을 가지는데, 1998년은 물론 오늘날도 경쟁사에 비해 마케팅 투자 및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가고 있고, 이러한 특징은 정수기 렌탈 분야의 성공과 나아가 비데, 공기청정기 등의 상품군 다양화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대한 준비(코웨이를 먹여살리는 렌탈 사업군)

        2024년 코웨이 재무제표

        위의 재무제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 2.2%의 매출을 제외하면 모든 매출은 정수기, 청정기, 비데 외 화장품, 수출의 렌탈 및 일시불에서 발생하며, 흥미로운 점은 그 중 91.5%가 구독 서비스와 같이 매달 사용비를 지불하며 사용되는 렌탈 매출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가구 제조업으로 사업을 시작한 코웨이지만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매출 대부분을 렌탈 사업에서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에서 미루어보았을 때, 코웨이의 렌탈 비즈니스 도입은 가구 업계 동향을 미리 파악한 혁신적인 기획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국내 매출과 해외매출의 비중 차이입니다. 위를 보았을 때, 국내 매출 비중이 60.4%를 차지하고, 해외 매출 비중은 3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 가구 렌탈 시장과 더불어 해외에서도 사업확장성을 갖추고 있는 코웨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1. 1998년 렌탈 비즈니스가 도입된 이래, 시간이 흐를수록 렌탈 사업에 적합한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1-1. 핵심 소비 주체로 떠오르는 MZ 세대는 제품에 대한 소유보다 경험에 높은 가치를 두며 빠른 기술 발전으로 제품 교체 주기가 짧아진 오늘날 '구독. 공유 경제'가 빠르게 확산되며 가구 렌탈 사업 또한 큰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1-2. 또한 생활 수준의 향상, 보건 및 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과거 사치품으로 인식되던(공기 청정기 등) 고가의 가전제품들 역시 필수적인 가전으로 인식되며 렌탈 수요가 여러 방면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1-3. 생활 필수가전의 경우 가구 단위로 구매가 이루어지는데,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와 같은 가족 구성 형태의 변화를 통해 렌탈 산업 전체적으로 구조적인 성장이 이루어 졌습니다.

         

        => 이러한 점들에서 미루어보았을 때, 코웨이의 선도적인 렌탈 비즈니스 도입은 미래 업계의 동향과 사회분위기를 정확하게 예측한 혁신적인 기획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저도 가구 렌탈 관련 기획안을 작성하는 중이라 더더욱 해당 파트에 대해 생객을 많이 하였는데요.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적절한 가격대 형성 렌탈 시장의 인프라 구축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에 금전적 부담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구 렌탈인만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이면서도,  AS 및 후속 조치에 필요한 금액을 포함하는 적절한 가격대 형성이 가장 어려운 파트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렌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한 것 또한 어려움일텐데, 코웨이의 경우 가구 제조업으로 기업을 시작한만큼 다른 스타트업에 비해 보유 자본은 물론 시장 속 사회적 네트워크 면에서도 우위를 가지고 시작했을 것이라고 유출할 수 있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해당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품질 좋은 제품은 물론이거니와 고객과의 진실한 소통이 성공을 위한 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품질 좋은 가구를 만들었더라도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을 어떻게 생각할까까지 나아갔기에 성공한 것이 코웨이의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품질까지 소비자들이 원할까, 좋은 제품을 소비자들이 금액적으로 수용가능할까 등 고객에 대한 진심어린 공감 및 소통이 코웨이로 하여금 렌탈 비즈니스 사업을 시작하게끔 이끌었습니다.


        레퍼런스 분석 파트와는 별개로, 제가 코웨이에 대한 분석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가구 렌탈 비용의 책정법을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관련 자료를 몇 가지 정리하며 본 게시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웨이의 가구 렌탈 비용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실질적인 렌탈 비용

        2. 지속적인 케어 서비스 비용

         

        하지만 구체적인 책정 과정은 서술되어 있지 않았기에 금액 비율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출처: 코웨이 프레임 카테코리

         

        해당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가구들의 월 렌탈비용은 구매 가격의 약 1%대에 형성이 되어있었습니다.

         

        더하여 일반적인 A/S와 달리 주기적인 방문관리를 통한 위생 점검 및 부품 교체 등 지속적인 케어 서비스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부분이며 코웨이의 경쟁력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선호를 받는 지속적인 케어 서비스가 유료로 이루어진다는 부분과 렌탈 약정기간이 5 / 7 / 9년으로 여타 렌탈에 비해 비교적 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래 제가 작성하던 이케아 가구 대여 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렌탈 비용 책정에 대한 시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코웨이 Coway에 대한 레퍼런스 분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분석은 미래 업계 동향 및 사회 분위기에 대한 정확도 높은 예측을 통해 성공한 코웨이에 대한 분석으로 평가한다!

         

        정수기만 코웨이? 노우노우 모두 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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