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숲은 어떻게 e스포츠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는가

        by 강연주 | 서울대 | 경영 | 넥슨 2025. 1.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을까?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가을시즌까지 SPO TV를 대상으로 기획 활동을 진행해왔는데요. 앞으로의 기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번 겨울시즌 1주차에서는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분석 대상으로는, 최근 킹스리그를 중계하고 있는 'SOOP'을 선정했습니다. 

         

        숲 로고


        STEP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아프리카 TV, 숲(이하 SOOP)은  18년만에 사명을 변경하면서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였습니다. SOOP는 e스포츠 팬들을 끌어모으면서 최근 'e 스포츠' 에 심열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e스포츠 중계 전문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를 한 결과 e스포츠 종목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스포츠 서비스 제공에 따른 SOOP의 경영 성과 지표 성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숲의 레퍼런스 타겟 카드

         

         

         

        출처

        숲 〃최고 동시 접속자 54만명, 개설 방송 675만개〃

        숲, 'e스포츠 페이지' 페이지뷰 4배 늘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SOOP는 2024년 한 해 동안 e스포츠 분야의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꾸준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지난 5월에는 누구나 쉽게 e스포츠 대회를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 'GGGL'을 오픈하였고, 6월부터 7월 사이 '대통령배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광주 전국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등 개인과 기업 지자체를 넘나들며 약 127건의 대회를 생성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E스포츠 월드컵(EWC)'을 독점 중계하면서 EWC 기간 동안 신규 유저 유입이 기존보다 2배 이상 성장하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SOOP는 e스포츠 리브랜딩과 글로벌 e스포츠 플랫폼으로서의 도약을 위해 여러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최근 12월에는 '숲 발로란트 리그' 를 개최하여 북미 강팀 NRG와 한국 젠지의 결승전으로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이 때 대회는 한국어,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송출되었고, 누적 시청자 수가 260만명에 달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입증하였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SOOP은 아프리카TV라는 이름으로 알려져있었다. 
        2. SOOP는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약했다. 
        3. 옛 아프리카 TV에서의 가장 도전적인 과제 중 하나는 글로벌 어젠다였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옛 아프리카 TV의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안정적인 리브랜딩에 안착하였다. 
        2. e스포츠 생태계 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3. 글로벌 e스포츠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였다. 

         

        출처

        '2024 SVL', 누적 시청자 260만 명 기록…대회 최고 동시 시청자 7만 명

        숲 〃최고 동시 접속자 54만명, 개설 방송 675만개〃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1. SOOP은 이스포츠에 공을 들이면서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였다. 특히, 발로란트 리그를 통해 6일간 190만명의 해외 시청자 수를 기록하였다. 

        2. SOOP은 e스포츠리그 중계, 자체 제작 리그 등을 통해 e스포츠 대회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많은 신규 유저를 유입시켰다. 

        3. SOOP은 옛 아프리카TV의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글로벌 e스포츠 플랫폼으로서 안정적으로 리브랜딩을 안착하였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가장 어려운 부분은 리브랜딩 과정에서 기존 아프리카TV 팬들의 충성도를 잃지 않으면서도 신규 유저를 유입해가는 균형점을 맞춰가는 부분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기존 아프리카TV 팬들은 특유의 문화나 콘텐츠에 대한 애정이 있는 상태였을 것이고, 이 과정에서 SOOP이라는 새로운 브랜드의 론칭이 충성도 높은 팬층에게는 이탈 유인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리브랜딩을 진행하면서도 기존의 강점을 살리고, 신규 유저를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을 통해 균형점을 맞춰갈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SOOP은 사명을 변경하고 e스포츠 분야에서 글로벌 e스포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시장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이름을 변경한다고 하여 그 플랫폼의 이미지 개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SOOP은 플랫폼의 이미지 개선 및 글로벌 시장 확장을 목표로 안정적인 리브랜딩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현지 언어로 송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남아시아 및 영어권으로 그 영향을 키워가고 있는 사례를 통해, 미래의 기획자로서 다양한 지역의 특성과 니즈를 반영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갈 수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리브랜딩과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한 성공적인 기획 전략
              으로 평가한다.

        숲은 어떻게 e스포츠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는가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