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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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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정보들은 대체 어디서 알아오는거야🤨⁉️

        by 안아원 | 명지대 | 문헌정보학과 | 토스 2025. 1. 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8.[기획 Resource]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전달되는가?
        커리큘럼코드명:PXE-105

         

        요즘은 말이야... AI가 대세야~ 이걸  잘 활용해야해~

         

                                 요즘은 또 00가 유행한대~!

         

                     최근에~가 주목받는다던데?

        솔직히.. 기획을 전혀 모르다가 처음 들었을 때는 당황스럽지 않았나요?
        어딘가 도움될 것 같은 말인데..

        1) 그래서 저런 정보들은 어디서 알아오는거지🤨

        2) 그래 oo가 유행이면 어떻게 활용해야하는데⁉️

         

        그래서 이번 선택 유닛을 통해, 트렌드를 읽어주는 지적 동반자, 유튜브 채널 "티타임즈"를 탐색하며
        ✨기획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익히고, 트렌드를 따라가는 기획자✨로서 성장해보고자 합니다ヾ(•ω•`)o


        STEP 01 .  영상 시청 및 내용 요약 정리 💫

        최근에 저는 챗gpt를 구독하고 이것저것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구경하고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어투나 단어 하나만 바뀌었을 뿐인데, gpt가 응답하거나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확 달라지는 것을 느끼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어떻게 gpt를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이번 기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챗GPT 일하고 있을 때 사람이 해야할 3가지 (30년 개발자 박종천)
        26:00

        https://youtu.be/RiCNs4iKHLI?si=LYueacQr1erb2Q0E

         

        ✔️B

        1️⃣02:10 2025년 인프라 말고 'AI 서비스'의 성공이 중요하다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내는지가 주목받게 될 것이다. 현재 미국은 약 30% 한국은 5% 정도의 활용도를 보이고 있으며,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것이 AI다.


        2️⃣05:21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 4가지

        1. 개인의 프롬프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2.  LLM을 사용하는 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나아가 각자의 상황에 알맞은 LLM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LLM을 통해 만들어진 서비스를 평가하고 피드백 할 수 있어야 한다.

        4.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대화하고 의사소통 해야한다.

         

        3️⃣14:32  AI 활용 능력 격차가 점점 더 심화될 것

        AI Rich, AI Poor가 'AI 대격변' 다음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AI 활용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높은 생산성을 보일 것이며, 감정노동, 의사, 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4️⃣18:18  AI 활용력이 떨어지는 이유

        AI가 제공하는 결과를 믿을 수 없고, 잘 활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적은 상태이다. 이러한 우려는 때문에 AI 프롬프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확히 제공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


        5️⃣23:26  생성형 AI를 쓸 수 있도록 정책적 개방이 필요

        많은 사람들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허용범위가 넓어져야하며, 많은 사람들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C

        1️⃣02:10 2025년 인프라 말고 'AI 서비스'의 성공이 중요하다

        2️⃣05:21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 4가지

        4️⃣18:18  AI 활용력이 떨어지는 이유

         

        <리뷰>

        AI가 꾸준히 주목받아 오고 점점 일상화 되면서, 이제는 ✨AI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이득을 얻는 기업이 많아질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영상에서는 이러한 AI서비스를 더 잘 제공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더 잘 다룰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1.✨가장 먼저 개인이 CHAT GPT 자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적절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 기본적인 활용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2.✨이에서 나아가, 각 서비스에 맞게 맞춰진 Copilot, Gemini for Google Workplace, 노션에서 제공하는 ai 등을 유용하게 다뤄야 합니다.

        3.✨ 적절한 결과물을 얻기 위하여 생성형 AI의 결과물이 제대로 되었는지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과 업무 사항을 공유하며 협업해나가는 능력이 더욱 주목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다수의 사람들이, AI의 결과물이 제대로 되었는지 믿을 수 없는 점과, 익숙지 않은 점 때문에, 잘 활용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영상에서는 AI를 하나의 비서로 바라보고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하는 방식으로 AI의 단점을 보완해나갈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STEP 02 . 모르던 사항과 워딩 탐색 및 알아보기 🖥️

        ✔️A, B

        AI 격차가 점점 더 심화될 것

         

        전공수업에서 정보격차를 배우며 현재 정보기기, 즉 스마트폰 등을 소유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그 격차가 벌어질 것이라고 배운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영상을 보고 나서 스마트폰으로 인한 정보격차의 다음 주자가 LLM의 활용으로 인한 정보격차로 비슷한 모양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이전에 과제로 정보격차를 겪는 시니어께서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받았던 결과인데요, 대표적인 원인을 보면 복잡함, 어색함, 이용교육 부족, 빠른 변화 등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영상에서 제시된 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이유였는데요, 그 원인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회사의 데이트를모르고,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것이 주류였지만, 그 아래 모두가 꼭 GPT를 이용하진 않기 때문에, 그들을 사용하는 훈련이 부족하기에 라는 응답이 있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활용으로 인한 정보격차를 보았을 때, 이미 정보를 가진 사람들은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일상을 효율화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제한되어간다는 특성을 가진다고 하는데요,
        이후에 GPT로 인한 활용격차가 점점 심해진다면 이런 특성이 다시 나타날지,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해야할지 추후에 더 알아보고 싶습니다☺️ 

        ✔️C

         그리고 영상을 봐오면서 계속 들렸지만 무슨 뜻인지 몰랐던 단어, LLM은 무슨 뜻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LLM Large Language Model로, 대규모 언어모델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른 AI와 달리 언어, 텍스트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언어 데이터를 학습하고, 

        텍스트 생성, 콘텐츠 요약, AI어시스턴트, 코드 생성, 감성 분석, 언어 번역 등 언어와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STEP 03 .이 영상으로 인해, 상상 혹은 예상되는 기획 단계의 시나리오 👨‍💻  

        ✔️A

        ✅주제: AI를 만드는 것에서 나아가 AI를 응용한 서비스가 주목받을 것이며, 그를 위해 AI를 활용하는 역량을 익힐 필요가 있다.

        ✅소재: 생성형 AI, AI 서비스, AI활용 격차

        ✅개요: AI가 꾸준히 주목받아 오고 점점 일상화 되면서, 이제는 AI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이득을 얻는 기업이 많아질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영상에서는 이러한 AI서비스를 더 잘 제공하기 위해 생성형 AI에 대한 판단, 협업 능력이 중요해질 것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획자 입장에서 정리

         곧 AI를 활용한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것이고, 한국은 현재 AI의 5%만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새롭게 등장했고, 많은 영역에 변화와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진 AI이기에,

        기획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AI들을 실시간으로 공부해나가고,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하는 연습을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AI의 특성과, 일상을 결합하여 새롭게 고객의 니즈를 채워줄 영역을 발견하는 역량을 길러간다면 더더욱 좋겠죠👀✨

         

        ✔️B

        LLM을 활용한 AI는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1. 💊의료분야:

        AI는 이용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그를 응용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 분야에서도, 간단한 질병에 대한 환자 증상 분석 및 상담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교육분야:

        이미 AI를 통해서 자격증 준비를 하거나, 예상 문제를 뽑아서 공부를하는 사례들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개인에게 맞추어 빠르게 변화하는 학습 방식을 통해 더 편리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비즈니스 및 금융 분야:

        AI는 고객 상담과 문제 해결을 위한 챗봇 운영, 금융 데이터 분석을 통한 투자 전략 개발, 그리고 이상 거래 탐지를 통해 사기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법률 및 행정 분야:

        방대한 문서를 분석하고 중요한 정보를 추출하며, 사례 분석을 통해 소송 결과를 예측하는 등 법률 업무의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C

        저는 AI로 인해 발생할 활용격차를 줄이기 위해, AI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화 한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지금 LL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대화하듯이 질문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갑자기 등장한 AI는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익숙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을 할 수 있는 범위를 질문 상황, 원하는 결과, 구체적인 조건 등을 선택지 버튼으로 제시하여 프롬프트를 더 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편하게 AI를 이용하여 고객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 AI를 통해 <멋진 정보들은 대체 어디서 알아오는거야🤨⁉️>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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