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
본 기획안은 'Overwatch 2 눔바니 맵 분석서'로,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 작성 계획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기존 팔랑크스의 유닛 1 ~ 유닛 4는 '문제를 해결하는 제안서'를 만드는데 최적화된 가이드라인이라 생각합니다. 게임 기획 포트폴리오는 문제를 도출하고 그것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안하는 것보단,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설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존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되, 게임 기획에 적합하게 변경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저는 제안서를 작성하기엔 아직 인사이트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안서 작성 전 2~3개의 분석서를 먼저 작성해, 게임에 들어있는 문법들을 익히고자 합니다.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STEP 01. 어떤 기획을 하나요?
STEP 02. 어떻게 기획 하나요?
STEP 03. 각 단계는 얼마나 걸리나요?
STEP 04.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을 하나요?
저는 여느 때와 같이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게임인 Overwatch 2를 플레이하고 있었는데요. 2024년 10월 16일에 이런 패치가 하나 올라옵니다.
바로 Overwatch 2 내에 있는 맵 중 '눔바니'라는 맵을 패치한 것인데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이 눔바니라는 맵은 제가 정말 많이 플레이해 본 맵인데요. 플레이를 할 때마다 항상 A 거점에서 수비가 너무 유리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에서는 특히 A 거점에 대한 변경점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패치 전후로 '눔바니 A 거점에서 유저 경험이 어떻게 변화되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해당 궁금증을 확인해 보기 위한 분석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저는 항상 욕심을 부리다 수많은 기획서를 눈물을 머금고 폐기해야만 했었는데요. 이 분석 주제는 저에겐 너무 어렵고 광범위한 주제입니다. 따라서, 눔바니라는 맵을 A거점으로 범위를 축소하여 먼저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 Overwatch 2 분석서 작성 계획 ]
1. 눔바니 A 거점 분석서
2. 눔바니 A 거점 패치 전후 분석서
STEP 02. 어떻게 기획 하나요?
▷ 분석서 목차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분석서 형태의 문서를 작성한다고 생각하고 목차를 먼저 작성해 보았습니다. 해당 목차를 기준으로 삼아, 할 일을 나열하고, 각각의 기간을 설정하고자 합니다.
초기 단계임을 고려해 간략화한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4번인 상세 분석의 경우, 분석 결과에 따라 구조가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할 일 도출
세워둔 분석서 목차를 기준으로 해야 할 일을 도출해 보았습니다.
1. 눔바니 맵 조사
1-1. 눔바니 맵 크기, 목표, 특징
1-2. 컨셉, 배경, 내러티브
1-3. 루트, 영웅 유불리, 주요 전투 양상 및 시나리오
2. 눔바니 평면도 제작
- A 거점 평면도 그리기
3. 눔바니 맵 설계
- 평면도를 기반으로 언리얼을 활용해 맵 설계
4. 설계한 맵을 바탕으로 분석 진행
- 눔바니 맵 핵심 경험 도출
- 루트 별 핵심 경험 도출
- 각 경험들을 작용하게 하는 요소 정리
- 오브젝트 규격 정의 및 난이도 설정
STEP 03. 각 단계는 얼마나 걸리나요?
▷ 간트차트
STEP 02에서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간트차트입니다. 2025.01.06 ~ 2025.02.01 기간의 4주치 분석서 작성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STEP 04.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Overwatch 2 눔바니 A 거점의 맵을 효율적이고 깊게 분석하기 위한 계획으로 평가한다.
Overwatch 2 눔바니 분석서 작성 계획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험을 디자인하다 : 쿠팡이 새로 쓰는 팝업스토어의 기준 (1) | 2025.01.05 |
---|---|
조선미녀, 그게 뭔데? 근데 연매출 3,000억? (3) | 2025.01.05 |
🍲먹기 위해 사는 미식가라면, 지도 앱 말고 '뽈레'에서 찐 맛집 찾자!! (11) | 2025.01.04 |
에어비앤비에 굿즈 출시됐다는데?😲 (1) | 2025.01.04 |
👷레고랜드 코리아의 역사 박물관! 구조화 part. 2/2🏛 (9) | 2025.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