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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브랜드 [조선미녀] 들어보셨나요?
뷰티 업계에 관심이 있더라도 생소한 브랜드 일수도 있는데요,
한국 사람들도 잘 모르는 이 브랜드가 한국을 대표하는 아마존 1위 선크림이 되었다면,,
믿기시나요?
그럼 한국 제품을 찾는 사람들에게만 인기가 있냐?,
아마존에 단순히 Sunscreen을 검색하고, bestseller 순으로 정렬을 하였을 때
당당히 조선미녀의 제품이 상단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선미녀], 한국에서는 조용하던 브랜드가 해외에서 이런 큰 인기를 이끌 수 있었을까요?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조선미녀는 2016년 설립된 <구다이글로벌>에서 2020년 조선미녀를 인수한 후,
기존의 조선미녀 컨셉에서 '한방 화장품'으로 컨셉을 바꾸며 시작된 브랜드입니다.
현재의 [조선미녀]를 있게해 준 이미지는 결국 2020년부터 시작된 것인데요,
어떻게 4년만에 이런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을까요?
LG 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은 오랫동안 '한방'을 주요 소재로 활용하여 제품을 출시해왔습니다.
특히, 설화수는 그동안 중국 시장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이미지에서 최근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브랜드를 리뉴얼했음에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반면 조선미녀는 이례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 차이가 무엇일까요?
Point 01. 현지인을 위한 해석
K-beauty 시장이 과거에 비해 많은 각광을 받고, 열광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사실,
아직도 '현재 미/유럽인들에게는 중고가의 한국 뷰티 제품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의 기술력
한국 화장품은 일본, 미국, 유럽과 비교했을 때 기술력이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여전히 글로벌 선도 브랜드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즉, 같은 가격대라고 했을 때 미/유럽인들의 입장에서는
💙 제약 회사 등과 협업을 통해 과학적, 임상적으로 입증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 바이오테크놀로지와 피부 과학 기술을 전세계적으로 선두하여 연구하고, 이를 화장품에 접목시키며
💙특히 미/유럽인의 민감성 피부, 아토피 피부염 같은 특수 피부 상태를 타겟으로 한
유세린, 바이오더마 등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 자양, 진생, 진율, 자음 등 생소하면서도 두려운 성분이며
⚡ 미/유럽인들의 이용 사례, 즉, 임상 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에 과학적 근거보다는 컨셉에 의존한다고 여겨지는
(임상 사례를 공개하기는 하나, 대부분 한국 내 임상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미/유럽인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시
킬 수 있는 근거로 채택하기는 어려움)
한국의 화장품들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스킨케어 루틴에 대한 선호도 또한 다르다
한국의 복잡한 스킨케어 과정에 대해서는 유명 잡지사 Vogue에서 다룰 정도로, 해외에서 주목하고 있는 루틴입니다.
하지만 이 루틴은 사실 6~7년 전에도 boom이 일어났던, 꾸준히 회자되는 컨셉입니다.
다시 말해, 컨셉적으로는 오랜 기간에 걸쳐 한 번씩 인기를 끌곤 하지만,
결국 미/유럽인의 실제 일상생활 루틴에 적용하는데는 아직 정착을 하지 못한 컨셉이라고 보입니다.
정착하지 못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대부분의 미/유럽인들은 두꺼운 피부를 가진다. 때문에 한국인들이 집중하는 수분 보충 루틴/진정 루틴보다는 자외선
차단/주름 개선 루틴을 중요시 여긴다.
2. 두꺼운 피부를 가지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의 skin care routine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즉, 여러 단계로 피부
를 케어하는 복잡한 과정을 번거롭게 여긴다.
이처럼 스킨케어 단계를 생략하려는 편의성이 강한 구매 습관은 한국 화장품의 고유 가치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러나 조선미녀는 조금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저는 그 '다름'이 진정한 현지인의 입장에서 해석에 기반해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선미녀의 브랜딩은 '한 끗 차이'에서 승부를 봅니다. 그 '한 끗'은 현지 소비자와의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고, 동시에 브랜드 고유의 매력을 유지하며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조선미녀가 갖는 장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해보았습니다.
☝ 현지의 니즈를 꿰뚫는 브랜딩 설정 1 - 디자인
K-beauty는 오랜동안 전통과 동양적인 이미지를 활용하며 글로벌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왔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해외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들이 자신의 화장대에 있는 것을 상상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즉, '신비로움'이나 '이국적'이란 이미지를 넘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에 스며드는 데 한계를 가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선미녀는 다릅니다.
조선미녀는 화려하고 과장된 전통적 이미지를 피하고, 대신 글로벌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 법한 실용적이면서도 미니멀한 제품으로 동양적 미학을 표현했습니다.
1. 브랜드명과 글씨체의 힘'
- 조선미녀'라는 이름은 동양적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내면서도, 해외 소비자들에게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다가감
- 전통적인 서체를 현대적으로 변형하여 사용함으로써, 동양적 고풍스러움과 모던함을 동시에 전달하는 데 성공
2. 제품 패키징
- 심플한 색조와 절제된 디자인으로 거부감을 줄임
- 동양적 패턴이나 전통 문양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대신, 은은한 디테일과 세련된 레이아웃을 이용해 정체성을 담음
다시 말해 [한국 인디 브랜드 특유의 개성과 감성]과 [동양의 미학]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는 브랜딩의 사례로, 조선미녀는 단순히 ‘이국적’이라는 매력을 넘어, 동양적 미학과 현대적 디자인의 교차점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즉, 글로벌 소비자들이 제품을 단순히 ‘소유하고 싶은 것’에서 ‘내 일상에 어울리는 것’으로 느끼게 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 현지의 니즈를 꿰뚫는 브랜딩 설정 2 - 주요 컨셉 원료
'쌀'이라는 보편적이고도 친근한 성분을 활용해 동양적 정체성을 담으면서도, 소비자들에게 낯설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해외 소비자도 제품 컨셉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며 '사용해도 큰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 현지의 니즈를 꿰뚫는 브랜딩 설정 3 - 제품 유형 선정
조선미녀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철저히 현지 소비자들의 필요와 구매 습관을 분석하여 제품 유형을 선정했습니다. '한방 화장품'에 매몰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고 사용하는 제품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1.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에 집중
조선미녀는 미국 시장에서 특히 중요한 스킨케어 카테고리인 '선크림'을 중심으로 브랜드 입지를 다졌습니다. 선크림은 미/유럽 소비자들에게 피부 보호의 필수 제품으로 자리 잡았으며, 간편한 사용성과 높은 자외선 차단 효과를 갖춘 제품이 주로 선호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SPF 수치가 60, 70, 100까지 표기된 제품이 흔히 판매됩니다. 이는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을 것이라는 인식을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과도한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이 포함될 가능성이 커 일부 아시안계 미국인 소비자들에게는 피부 자극을 유발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조선미녀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SPF 50+로 충분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제공하면서도, 가벼운 발림성, 자연스러운 마무리감, 그리고 순한 성분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편안한 사용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2. 멀티 기능 제품으로 차별화
복잡한 스킨케어 루틴을 번거롭게 여기는 현지 소비자들을 위해, 조선미녀는 멀티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과 동시에 피부 톤을 맑고 고르게 보이게 하는 '톤업' 기능을 결합한 선크림은 간단한 루틴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자외선 차단 제품을 넘어, 메이크업 베이스로도 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주는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조선미녀는 한 가지 제품으로도 다목적 효과를 원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Point 02. 현지화된 마케팅
조선미녀는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특히, 틱톡을 중심으로 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예산을 집중 투자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습니다. 조선미녀는 틱톡커(틱톡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고, 재미있고 일상적인 방식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Point 03. 현지의 피드백에 민감하게 반응
조선미녀의 또 다른 성공 요인은 현지 피드백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반응입니다. 창업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브랜드 론칭 직후 소비자로부터 약 50~100개의 피드백을 수집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협업을 통해 제품 개선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장 조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실제 의견을 제품 개발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사례입니다.
조선미녀의 이러한 접근은 한국 인디 브랜드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여온 충성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글로벌 시장에서도 실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기존의 전통 '한방' 중심 브랜딩은 국내와 중국 시장에는 적합했지만, 서구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이질적이고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2. 글로벌 시장에서 K-Beauty의 이미지가 '동양적 신비로움'에만 의존한 채, 실질적인 일상 생활과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를 보였
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현지화된 브랜딩의 성과: 조선미녀는 '동양적 신비로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실용적이고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2. 글로벌 소비자층 확장: 미국 시장에서 인디 브랜드로서 이례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특히 TikTok을 통한 마케팅으로 서구 MZ
세대의 관심과 충성도를 확보했습니다.
3. 미니멀리즘과 스토리텔링: 간결한 디자인과 친근한 원료(쌀)를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자신의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평가: 승리 (승)
조선미녀의 전략은 글로벌 소비자들의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는 데 성공하며, 서구 시장에서 K-Beauty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다른 K-beauty 내 브랜드들이 미국 수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동양적 이미지와 현대적 감각의 균형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동양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그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데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조율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고민들을 진행했을 것으로 예상되어 그 결정을 이어나가는데 큰 고심을 했을 것 같습니다.
- "어디까지 동양적 이미지를 유지하고, 어디서부터 글로벌 감각으로 절제할 것인가?"
- 예를 들어, 브랜드명이 가진 전통적 매력을 살리면서도, 글씨체나 패키징 디자인에서 현대적이고 모던한 요소를 가미해야 했습니다.
- 이러한 조율 실패 시, 동양적 요소가 과잉되면 거리감을 느낄 수 있고, 반대로 지나치게 절제하면 브랜드의 정체성이 희석될 위험이 있었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결국 미국 시장의 진출을 이루어내는 것 또한,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루어짐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면서도 단순히 기존 요소를 억누르거나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현지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재해석하는 작업을 반복해냈을 때, 성공적으로 공감을 얻어내고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조선미녀' 레퍼런스를 분석하며 배울 수 있었습니다.
조선미녀, 그게 뭔데? 근데 연매출 3,000억?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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