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난 기획안에서는 패스트캠퍼스가 속한 시장을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이 처한 문제를 살펴보면서 강의 구독 서비스를 제안했는데요,
이번 기획안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더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해당 기획의 기본 배경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전 기획안도 한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난 기획안 확인하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1591
현재 어려운 취업 시장 속에서 기업 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패스트캠퍼스는 601개의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 많은 강의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 블로그나 후기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패스트캠퍼스 강의 구독권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이 구독권은 소비자들에게 1개월 동안 원하는 강의를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여러 강의를 직접 체험하며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패스트캠퍼스는 기존 강의 구매를 통한 매출 외에 새로운 수익 모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가적으로 이번 기획안은 분석한 문제점을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기획은 아닙니다!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들도 물론 있지만, 단순하고 지속가능성이 떨어져 제외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추가적인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내어 복합적인 성과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번 기획안에서는 저의 강의 구독 서비스의 컨셉까지 구체화 해봤습니다!
🍽️ Step 1. 기획의 범위
1-1 핵심 슬로건
수많은 책장 속에서 원하는 책을 찾아 골라내고,
마음껏 읽은 뒤 다시 반납하는 도서관.
강의를 고르고, 마음껏 수강 후 다시 반납한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컨셉으로 정했으며, 해당 서비스의 이름을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
라고 지었습니다!
하나씩 둘러보고 원하는 강의 수강하자!
어떤 강의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오직 강의 계획서만을 보고 강의를 선택해야 하는 번거러움
그럼에도 어렵게 고른 강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느끼는 스트레스
이제는 관심이 가는 강의를 하나씩 수강하며
내게 꼭 맞는 강의를 발견하고,
새로운 분야의 매력을 알게 되며,
취업을 위한 또 한 걸음의 성장을 이루어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 모든 과정을 담아,
패스트캠퍼스의 도서관 구독증이 되고자 합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소비자 중심 : 해당 서비스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긍정적 효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강의 구독 서비스는 앞선 기획안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현재 패스트캠퍼스가 직면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아닙니다.
해당 전략의 핵심 목표는 신규 고객 유입 및 확보, 기존 고객의 불만 해소, 그리고 기업 수익 구조의 다각화를 통해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복합적 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비자 불만을 효과적으로 해소함과 동시에,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수익 창출을 위한 지속 가능한 구조 마련이 필수적입니다.
기업 적합성 : 해당 서비스는 패스트캠퍼스의 기업 가치와 부합하며, 기존의 전략 및 컨셉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외부에서 진행되는 저의 기획은 방향성과 컨셉이 개인의 주관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기업이 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패스트캠퍼스의 기존 전략과의 일관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광고, 워딩, 그리고 컨셉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 서비스로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수익성 : 해당 서비스를 통해 패스트캠퍼스가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기획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수익성이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아무리 소비자 친화적이고 유의미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이를 추진할 동기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본 서비스는 단순히 매출 증대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를 구축하여 기업의 장기적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핵심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1-3 고려 제외 사항
• 🖥️ 구독 서비스의 기술적인 부분 (개발 관련) : 서비스 자체에 대한 기획이기 때문에 개발 관련 요소 및 정확한 개발 시간, 과정 등에 대한 내용은 해당 기획안에서 제외할 예정입니다.
• 🖌️ 디자인 측면 : 인터페이스 및 UI의 디자인적인 요소들은 해당 기획안에서 제외할 예정입니다.
• 📢 마케팅 측면 - 마케팅과 관련한 요소가 어느 정도 포함되지만,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과 컨셉,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해당 기획안에서 제외할 예정입니다.
🏠 Step 2. 기획의 구조화 : 내용의 블록화
패스트캠퍼스의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는 구독 기반 모델로 운영이 되며, 그 구조가 비교적 단조롭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의 서비스는 구독료를 지불하면 일정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본적인 운영 방식과 구조가 이미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기획의 기본 운영 방식을 더욱 정교화하고 핵심 기능을 구체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전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제 기획에 포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토대로 패스트캠퍼스의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의 Top Block을 구조화하면,
[TB1.] 기본 운영 방식 : 메인 컨셉과 더불어 해당 전략의 운영 방법과 제한 사항 등을 포합합니다.
[TB2.] 핵심 기능 :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TB3.] 추가 홍보 이벤트 : 전체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 Step 3. 기획의 위계와 하위 구성
[TB1.] 기본 운영 방식
• UB 1-1. 메인 컨셉 : 도서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의 패스트캠퍼스의 분위기에 맞도록 너무 과하거나 유치하지 않은 디자인과 컨셉으로 진행합니다. 이벤트의 주요 디자인은 그림이나 일러스트를 사용하기 보다는 글꼴을 강조하고, 주 소비자층이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라는 점을 감안하여, 단조로운 워딩을 사용합니다.
• UB 1-2. 제한 사항 : 강의를 완전히 수강을 하더라도 평생 수강 혜택은 제공되지 않으며 이외, 이벤트 참여 및 추가 혜택의 중복 적용은 불가능합니다.
[TB2.] 핵심 기능
• UB 2-1. 강의 대여 방법 : 빌리고자 하는 강의를 선택 후 '빌리기'를 선택하여 강의를 대여합니다. 이때, 강의는 한번에 한 개의 강의만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 UB 2-2. 대여 강의 목록 : 빌린 강의 목록은 '마이페이지' > '내 강의 보기' > '구독권' 항목 > '수강 중인 강의'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 수강하고 있는 강의, 지금까지 수강했던 강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B 2-3. 출석체크 : 지속적으로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며, 구독권을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유입시키는 수단입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한달 간 출석 시 다음 달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 10%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출석체크는 '마이페이지' > '출석체크'를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석체크 기능은 구독권을 결제하지 않았더라도 진행이 됩니다.
[TB3.] 추가 홍보 이벤트
• UB 3-1. 친구 초대 이벤트 :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 서비스를 진행할 때 초반 유입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친구를 초대하여 구독증 구매 시, 초대한 사람과 초대 받은 사람 각각 15%의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UB 3-1. 패캠 X 팔랑크스 구독권 이벤트 : 패스트캠퍼스의 핵심 소비자층이 될 수 있는 팔랑크스 크루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연계 이벤트 입니다. 7월부터 한달간 팔랑크스 크루 대상으로 패스트캠퍼스 도서관 구독증을 10% 할인을 제공합니다. 1달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크루원들은 SNS 및 블로그 등의 매체에서 이에 대한 후기와 만족도를 게시하는 연계 이벤트입니다.
📝 Step 4. 기획 일정 : 업무 일정 / 플래닝
기획 진행이 2월부터 시작된다는 가정하에, 서비스 개발 기간은 보수적으로 4개월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6월부터 서비스를 출시하고, 같은 달에는 친구 초대 이벤트를, 7월에는 팔랑크스와의 연계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9월 이전까지 서비스를 마무리한 뒤, 9월에 성과를 분석하여 해당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패스트캠퍼스 의 약점과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에 맞춰
새로운 소비자들의 유입을 확보하고 수익 다각화를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패캠 도서관에서는 강의를 빌려!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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